밝혀지는 두드러기의 원인, 이것 때문이라고요?

뜬금없는 소식에 가슴이 철렁

by 릴리즈맨


불쾌한 가려움. 숨이 턱턱 막히는 답답함. 빨갛게 달아오른 몸. 점점 일상이 무너져가는 느낌이 들었다. 고치고 싶어도 원인을 모르니 점점 마음만 조급해져 갔다. 진짜 나을 수 있는 걸까 라는 의심과 불안은 커져만 갔다. 검사를 해도 이상이 없다고 하고, 일상 패턴은 점점 무너져만 갔다.


보다 못한 와이프가 정밀 검사를 큰돈 주고 하더라도 다른 곳에서 다시 해보자고 권유했다. 사실 비슷한 검사를 전에도 해봤지만 마지막이라고 생각하고 다른 병원에서 정밀검사를 받아보기로 했다. 위장, 대장 내시경도 포함되어 있어서 속을 싹 비우고, 혈액 + 초음파까지 전부 받아봤다.


검사를 마치고 며칠이 지났을까 병원 측에서 전화가 걸려왔다. "간 쪽에 심각한 이상이 있습니다"라고 다시 진료를 받으러 오라는 연락이었다. 가슴이 철렁했다. 이건 또 무슨 소리야 싶어 다음날 바로 병원에 내원했다.


선생님은 우선 안심시키려는 듯이 좋은 수치로 우선적으로 안내해 주셨다. 난치성 수치, 신장 등등 다른 요소에서는 정상이지만 복부 초음파에서 심각한 이상이 발견됐다며 나를 빤히 쳐다보셨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간경화 바로 직전인 상태이고, 지방간 3기이니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는 것.


그리고 아무래도 그 두드러기의 원인이 지방간 같다며 그거 외에는 몸에서 이런 반응이 나오기가 힘들다고 설명해 주셨다. 원인을 알면 한결 가벼워지겠구나 싶었지만, 오히려 더 착잡해졌다. 솔직히 이해가 안 가고 억울하기만 했다.


군것질도 거의 안 하고, 술도 한 모금도 안 마시는데 왜 지방간이 됐는지 이해가 안 갔기 때문이다. 선생님께 도저히 납득할 수 없다고 이야기하자, 생활 패턴 즉 수면 + 스트레스 + 운동하지 않는 사람이라면 지방간이 올 수도 있다며 지금부터라도 패턴을 바꾸라고 조언을 해주셨다.


솔직히 지금도 이 모든 게 간 때문이라는 게 믿어지지가 않는다. 단순히 알레르기, 두드러기 정도만 생각했는데 일이 커져도 너무 커진 느낌이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선생님 혹시 제 두드러기의 원인을 아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