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고갱 Dec 21. 2020

#마케팅 - SWOT 분석하기

쉽고 기본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하기

분석을 통해 전략을 짜기위한 툴로 SWOT를 많이 사용한다. 물론 요새는 갖가지 분석방법들이 나와서 살짝 묻히는 경향이 있지만 그래도 SWOT 분석은 경영학 측면에서 매우 기본적이며 액션아이템이 간단명료해지기 때문에 여전히도 많은 분야에서 사용 중이다.


그렇다면 SWOT는 무엇일까?

SWOT Matrix

사전적 의미로는 기업의 환경분석을 통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기법 중 하나로, 내외부 환경을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 기회(Opportunity), 위협(Threat) 요인을 규정하고 이를 토대로 경영전략을 수립하는 기법이다.


강점(Strength) : 내부환경(자사 경영자원)의 강점

약점(Weakness) : 내부환경(자사 경영자원)의 약점

기회(Opportunity) : 외부환경(경쟁, 고객, 거시적 환경)에서 비롯된 기회

위협(Threat) : 외부환경(경쟁, 고객, 거시적 환경)에서 비롯된 위협


SWOT을 통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순서는 다음과 같다.

1. 기회 요인과 위협 요인의 분석

2. 내부 역량인 강점과 약점 분석

3. SWOT 매트릭스 작성

4. SWOT 분석에 따른 전략 수립


기회 요인과 위협 요인은 외부 환경에서 가져다 주는 요소들이다. 시장, 경쟁사, 고객등을 분석하게 된다. 그리고 그를 토대로 내부역량 즉 자사가 가진 자원들을 토대로 분석을 해나가기 시작한다. 이를 통해 자신이 처해 있는 상황을 이해함과 동시에 자사 역량 분석시에 비교대상으로 존재하여 기준점이 되는 역할을 할 수 있다. 


외부 환경 분석 : SWOT분석을 위한 사전자료

- 인구통계학적 요인 : 긴구구조, 지역, 가구와 가구원수 등

- 경제적 요인 : 경기동향, 물가, 소득 등

- 문화적요인 : 가치관, 종교 등

- 사회적 요인 : 연령, 인종, 성별 등

- 목표시장, 경쟁사, 기업환경에 대한 자료 수집

- 고객 분석 : 고객들의 정보(인구통계학적특성, 문화, 습관 등), 구매력과 구매습관 등


이러한 요인들을 SWOT Matrix(글 서두에 있는 이미지가 SWOT Matrix이다.)에 옮겨 작성해보자.

SWOT 매트릭스 작성은 외부환경분석과 역량분석을 바탕으로 자사의 여건에 맞게 작성하는 표이다. 외부 환경 변화에 대한 자사의 기회 요인과 위협요인을 분석하고 자사의 강점과 약점을 분석해 경쟁사와 비교하며 강점과 약점으로 나누어 정리한다.


SWOT Matrix 작성을 완료 했다면 이제는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전략을 짜게 된다.

SO(강점 + 기회) : 간단하게는 자사의 강점과 시장의 기회적 요소가 잘 맞아 떨어지는 경우로 누구나가 원하는 상황이다. 이때에는 시장선점 전략 또는 상품 다각화 전략을 짜게 된다. 강점을 살려 기회를 취하는 전략이기 때문에 빠른 선택과 행동이 요구 된다. 

ST(강점 + 위협) : 시장이 상대적으로 좋지 못한 상황이다. 하지만 그것을 극복할 수 있는 자사의 역량이 충분하기 때문에 시장의 점유율을 높이는 전략을 쓸 수 있다.

WO(약점 + 기회) : 유리한 상황이지만 자사의 역량이 부족한 경우다. 이 때에는 자사의 역량 강화를 위하여 움직이거나 전략적 제휴를 통한 전략을 짜게 된다.

WT(약점 + 위협) : 자사의 역량도 시장상황도 좋지 못할 때이다. 이러한 상황은 다들 피하고 싶은 상황으로 시장에서 철수하거나, 남은 역량을 바탕으로 상품에 집중하는 전략을 짜게 된다.



하지만, 여기까지 눈치가 빠른 사람이 글을 읽었다면 뭔가 이상함을 느꼈을 것이다. 

"아니 그래서 강점은 더 잘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약점은 극복해서 잘 하는 것으로 만들자라는거야?"

중요한 것은 이렇게 나온 SWOT의 요인들을 어떻게 이용할 것인가가 중요해진다. 자사의 내외부 환경에 따른 요인들을 분석하고 이것을 어떻게 활용할지에 큰 의의를 지닌다. 즉, 우리의 액션아이템(행동포인트)를 설정하도록 만드는 지표인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매트릭스를 통하여 시장과 자사를 보는 눈을 훈련한다면 조금 더 객관적인 시선으로 상황을 보는 능력이 생긴다. 뿐만아니라 기회의 요소로도 분석이 가능한 것이 강점과 약점을 통해 자사의 경쟁우위 중 차별우위를 판단하고 활용할 수 있는 요소로도 활용이 가능하다.


그렇다면 이제 SWOT 까지 해봤다면 그 다음의 스텝은 무엇이 되어야 할까?


우선 내 글은 소상공인을 타겟으로 실무에 바로 써먹을 수 있는 디지털마케팅이니 앞서 이야기했던 이론적인 내용들을 기초로 디지털 마케팅 분석으로 넘어갈 예정이다. 이제는 펜을 들고서 필기 할 때가 아니라 컴퓨터 앞에 앉아 마우스와 키보드를 켜보자.


요약정리

1. SWOT 분석을 통해 기준점을 만들어가자.

2. SWOT :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 기회(Oppartunity), 위협(Threat)

3. SWOT 전략 수립을 위한 순서

- 기회 요인과 위협 요인의 분석

- 내부 역량인 강점과 약점 분석

- SWOT 매트릭스 작성

- SWOT 분석에 따른 전략 수립

4. S/O 전략, S/T 전략, W/O 전략, W/T 전략


매거진의 이전글 #마케팅 - 마케팅을 위한 분석은 지금을 알게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