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다래 Oct 31. 2018

도서관

[Day 80] (나만의) 공간

'도서관'이라는 공간을 가장 좋아합니다.

조금씩 결이 다른 그 고요함 속에서 아무도 아무를 해치지 않고, 간섭하지 않는 평화를 느낍니다. 

내가 바랐던 혹은 뜻밖의 지식과 이야기를 발견하며 묘한 쾌감을 느끼기도 해요.

초등학교에 입학한 이후 방과후엔 늘 걸어서 30분 거리에 있는 시립 도서관에 가서 열람실 폐관 시간까지 책을 읽다 오는 것이 가장 큰 즐거움이기도 했어요.


모교인 대학교의 도서관은 위대한 학자이자 헌신적인 사제였던 이의 이름을 딴 곳이었는데, 학교의 역사를 공유하는 '2관'과 비교적 새 건물인 '3관' 2개동으로 이루어져 있었어요. 그러고보니 '1관'의 정체는 어떤 것이었는지 잊어버렸네요. 아마도 장서 중 열람이 불가한 책들을 보관하는 곳이었던 것 같아요. 2관도 1층, 2층은 일반 학생들이 드나들 수 없는 서고여서 3층, 4층, 5층, 6층으로만 드나들 수 있었고 2관 5층과 3관 3층이 이어진 구조였습니다.


2관 5층은 문학, 3관 3층과 4층은 사회과학 서적들을 열람할 수 있었기 때문에 주로 이 두 개 층에 머물렀습니다. 2관 6층이 복층인 구조여서 층고가 높았던 2관 5층의 커다란 창 옆 자리에 앉아 하루 종일 좋아하는 작가들의 소설을 실컷 읽곤 했습니다. 가끔은 3관으로 건너가 조금 더 학구적인 분위기 속에서 전공 관련한 이론서들을 읽기도 했고.


졸업 후엔 모교와 너무 멀리 떨어져 살게 된 까닭에 '2관 5층'은 늘 그리움의 대상이 되었습니다. 성남에 살 때도 중앙도서관은 너무 멀고 집 근처 도서관은 (내가 이사한 후인) 올해 가을 개관한다고 하네요. 사방 가득한 책의 냄새가 못내 아쉬울 땐 판교나 강남, 광화문의 '교보문고'가 그 역할을 대신 해주기도 했죠.

그러고보니 이사 온 동네에는 공립도서관이 있나 싶어 알아봤는데 도보 10분 거리에 있는데도 아직 가보질 못했네요. (물론 무시무시한 폭염이...) 가을 바람이 걷기 좋을 만큼 불어오면 새로운 도서관 탐험을 가야겠습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 냉정과 열정 사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