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Rosary Oct 15. 2023

시어머니가 남편에게 미치는 영향

어른이라면 별뜻 없는 말을 내뱉지 말아야…

브런치를 보면 시어머니와 크고 작은 갈등에 대한 글들이 꽤 많이 등장한다. 홀가분하게 살고 있는 나와는 무관한 글이지만 간혹 제목에 낚여서 몇 편 글을 읽어보면 80년대나 90년대 이야기가 아닌가 의심스러운 내용도 종종 본다. 요즘엔 고부갈등에 더해 장서갈등까지 만만치 않은 세태라는 걸 주워듣고 있지만 역시 생판 남이었던 사람들이 가족으로 묶인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인 것 같다. 


오늘 브런치 글을 읽다가 문득 엄마의 시어머니, 할머니 생각이 났다. 할머니는 수더분하고 정이 넘쳐나는 그 시대의 일반적인 할머니들과는 많이 다른 분이었다. 기본적으로 말수가 적고, 다소 차가운 성격이었지만 조용하고 누구보다 배려심이 많으셨다. 할머니는 손주들 손은 맞잡아주셨지만 손주들 뺨 비비면서 “아이고 내 새끼, 내 강아지.” 뭐 이런 애정표현을 단 한 번도 해본 적이 없다. 


명절이나 차례 음식 준비하고 채반에 남겨둔 동그랑땡, 약과나 곶감 하나를 집어서 손주 손에 쥐어주며  “아 나, 너 해라.” 하신 게 당신 최고의 애정 표현이었다. 그런데 그 할머니의 수줍은 애정표현이 두고두고 마음속에 따뜻하게 남았고, “아 나, 너 해라.” 하는 할머니의 음성이 아직도 귓가에 생생하다.  


엄마는 3살 무렵 어머니를 잃고, 한국전쟁 때 이모 가족과 함께 월남해서 알게 모르게 눈칫밥을 먹고 자랐는데 할머니는 그걸 늘 짠해하셨었다. 돌아가시기 전까지 엄마에게 “너희 집에서는…”으로 시작하는 공격을 단 한 번도 안 하셨고 언제나 할머니 말씀에 엄마가 마음 다칠까 늘 말조심을 하셨다고 한다. 할머니는 딸과 며느리는 다를 수밖에 없음을 일찌감치 인정하셨고(사실 할머니는 고모들에게도 말조심을 하셨지만) 며느리들과 이렇다 할 갈등이 없었다. 할머니는 많이 배우지는 못했지만 무엇이 아들을 위하는 것인지 정확히 알고 있는 현명한 분이었다.


걸어서 20분 정도 거리에 사셨지만 우리 집에 일 년에 한두 번 오실까 말까였고 명절에 찾아뵙고 가끔 손주들이 놀러 가면 부모님이 데리러 와서 저녁 먹고 오는 게 전부였다. 어머니는 늘 할머니가 참 고마운 분이라는 말씀을 하셨고 그런 할머니 아래서 자랐기에 아버지는 악의가 없는 사람이고 고운 심성을 가진 사람이라는 걸 믿어 의심치 않았다. 아버지 역시 엄마와 다소 격한 부부싸움을 하는 경우에도 “너희 집에서는…” 블라블라 같은 말을 평생 절대 하지 않았다. 


엄마는 고아나 다름없이 자란 것에 대해 마음속 한 구석에 상처가 있었는데 결혼하고 아버지와 시댁식구에게서 단 한 번도 그걸 끄집어내서 가슴에 응어리가 생긴 적이 없음을 두고두고 고마워했다. 누군가를 나무랄 때 잘못한 것만 지적해야 하지, 상대방의 과거나 약점을 잡아서 비난하면 안 된다는 것을 어려서부터 자연스럽게 깨우쳤다. 


사람과 사람 사이에는 지켜야 할 선이 있고 건드리지 말아야 할 결함이 있다. 특히 노력으로 바꿀 수 없는 고향이나 가족에 대한 것들을 주제로 공격하는 것이야말로 가장 몰상식하고 저급한 것이라는 걸 알게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요즘 세상에 아직도 그런 시어머니들이 브런치에 종종 등장할 때마다 믿기 힘든 게 사실이다. 그리고 이건 단지 세대의 문제가 아니라 사람 됨됨이의 문제라는 걸 깨닫는다. 


부모 자식 형제 사이에도 지켜야 할 선이라는 게 있고, 그 선을 지켜야 오해와 갈등이 없다. 내 자식과 같이 사는 남의 자식은 어려워하는 게 맞지 않을까? 생각나는 대로 아무 말이나 내뱉어놓고 그 말로 분란이 되면 ‘별 뜻 없이 한 말’이라는 무적의 방패는 내세우지 않았으면 한다. 나이만 먹는다고 어른이 되는 건 아니다. 별 뜻 없는 말을 생각 없이 자꾸 내뱉는다면 그의 나이가 환갑이든 칠순이든 어른 자격이 없는 사람이다. 


                     

작가의 이전글 허무맹랑한 드라마가 좋은 이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