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고매 Apr 24. 2022

'그림으로 이해하는 RPA의 구조' 북리뷰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를 뜻하는 RPA(Robot Process Automation)가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이는 반복적인 과정을 자동화하여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다.  

이 책에서는 RPA의 개요, 시스템 구성, 비용 등 기본 내용부터 시작해서 동향, 도입 목적, 효과에 대한 분석, 대표 제품, 예시, 개발과 활용, 도입 절차 마지막으로 운영 관리와 시큐리티까지 모든 것을 설명한다.

RPA 입문 책으로 전체적인 그림을 보기에 괜찮은 책이었고, 읽고 당장 RPA를 활용하기는 어려울지라도 내 업무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고민하며 읽어보았다. 내 업무, HR 분야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는 더 고민해보고 추후 따로 글을 올리기로 하고, 이 글에서는 책에서 인상 깊었던 부분을 정리해보았다.


1. 효과를 맹신하는 것은 주의해야 하지만, 그럼에도 효과는 불안을 능가한다

RPA를 도입한다고 해서 극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니라 맹신은 주의해야 하지만, 도입 활동과 시스템 전체에서 대응할 때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도입을 앞두고는 이런 불안을 느낄 수 있다.

‘계획한 대로 움직이지 않아서 업무가 제대로 돌아가지 않는다면?’

‘사람이 없어도 괜찮을까?’

이를 위해서 RPA에 대해 충분히 학습하고 PoC(Proof of Concept)로 실제로 경험 후 도입을 결정해야 할 것이다.

사람이 없다면 시스템 개발 및 운용 전체의 대책을 취할 필요가 있다. 에러 시 대응 방법을 시스템에 내장하고, RPA의 조작과 도입 이전의 조작을 문서화해서 공유하는 등 RPA가 예기치 않게 정지해도 대응할 수 있게 한다.

 

2.RPA는 어떤 처리를 실행할지를 정의하고 설정을 선택하고 조작을 기록하는 것이다. 

간단히 표현하자면 설정의 연속이다. 책에서는 마치 새로 입사한 사람에게 업무를 가르치듯 구체적인 조작을 정의해서 실행시키면 된다고 설명한다. 프로그래밍 언어가 필수는 아니지만 유의해야 할 포인트가 있다. 바로 구조화 발상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룰 베이스의 툴이라 정해진 룰에 따라 로봇 시나리오를 정의해서 처리를 실행시킨다.

룰을 찾아낸다 > 룰의 상세를 확인한다 > 확인한 룰을 로봇 파일에 정의한다

중요한 것은 룰을 순차적으로 조건 분기, 반복 등의 개념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3. 업무 가시화의 필요성

사람의 컴퓨터 조작이 RPA로 대체되므로 최종적으로는 조작 단위의 가시화가 필수다.

-자료가 존재하는 경우: 업무 매뉴얼, 업무 플로, 시스템 플로 등 자료를 확인

-자료가 존재하지 않는 경우: 가시화에 필요한 자료를 새로 작성

개발 목적(이유), 변경과 추가 기준, 최종적인 전개 기준 등을 정하고 개발 착수해야 한다.


4. 전체 계획 책정 시점에서 KPI(핵심성과지표) 설정하고 반영하기를 권장한다.

1) 사람의 수 또는 로봇의 수

ex) 몇 명의 작업자의 조작을 한 대의 로봇으로 대체

2) 업무 프로세스 수

ex) 대체되는 공정 수와 업무 수

3) 업무 시간

ex) 사람이 총 4시간 들여서 처리하는 업무를 로봇 화해서 1시간으로 단축한 결과 3시간의 업무 시간을 절약(시간과 공수)

4) 효과 수치

효율화와 생산성 향상의 수치 (20%의 효율화를 지향 등)

1~4 외에도 불가능했던 것이 가능했다 와 같은 Yes/No의 목표도 설정할 수 있다.


위와 같이 RPA를 설계하고 실행하는 것은 비단 업무 처리의 속도와 정확성을 높여줄 뿐 아니라, 설계 과정에서 담당자의 업무 이해도를 높여주고 해당 업무에 대해 더 체계적으로 정리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


책을 읽기 전 RPA에 대한 우려 중 하나로, 해당 업무가 자동화되면서 담당자인 본인이 그 업무에 대해 관심도나 이해도가 떨어지면 어쩌지? 였지만 오히려 그 반대였다.

RPA를 설계하면서 해당 업무의 목적부터 프로세스와 결과까지 한번 더 되짚어보면서  더 깊이 고찰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그리고 단순 반복적인 업무의 도입부터 시범적으로 운영하면서, 기획이나 새로운 프로젝트에 고민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추후에는 중요도가 높은 업무도 RPA 도입을 확대해서 업무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이는 결국 우리에게 시간과 돈을 벌어다 줄 수 있는 좋은 수단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매거진의 이전글 당신은 어젯밤 꾼 꿈을 기억하나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