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고매 Oct 13. 2023

일기를 아침에 쓰게 된 이유

아침 일기 : 하루의 길잡이가 되어주는 상담소


통상적으로 ‘일기’라 하면 자기 전 하루를 마무리하며 일과를 기록하는 글을 떠올릴 겁니다.


하지만 밤이 아닌 아침에 일기로 하루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아침에 일어나지 않고 낮에 일어나는 분들에게는 낮 일기가 될 것이고, 새벽에 일어나는 분들에게는 새벽 일기가 되겠지요. 어쨌든 말하고 싶은 것은 ‘일기로 하루를 시작하는 것’입니다.


도서 ‘타이탄의 도구들’에 따르면 “일기는 피곤한 하루의 마무리가 아니라 활기찬 하루의 시작을 위해 쓸 때 가장 효과적이다. 시작이 활기차면 하루가 몰라보게 달라진다. 밤의 일기 내용도 확 달라진다. 그런 하루가 모여 성공하는 삶이 된다”라고 합니다.


그러면서 아침일기를 쓰는 이유에 대해 이렇게 말합니다.


첫째, 현재 처한 상황을 정확히 파악하고자 하는 데 도움을 얻기 위해서.
둘째, 그들의 표현을 직접 빌리자면 ‘망할 놈의 하루를 잘 보낼 수 있도록 원숭이처럼 날뛰는 내 정신을 종이 위에 붙들어놓은 것뿐이다.’


뿐만 아니라, 아침 일기를 쓰면 가장 솔직한 자신의 내면을 만날 수 있습니다.


융의 심리학에 따르면, 잠에서 깰 즈음부터 자기 방어가 작동하기까지 약 45분이 걸린다고 합니다. 이때는 자기 방어가 해제된 무방비한 상태인 것입니다. 즉, 자기 방어에 가려져있던 자신의 진짜 속마음을 들여다볼 수 있습니다.

자신이 진정 원하는 것을 알 수 있고, 방어 기제에 숨겨져 있던 창조성을 찾을 수도 있습니다. 때로는 스스로도 몰랐던 문제의 답을 찾을지도 모릅니다.

마치 상담소에서 상담사에게 털어놓은 것처럼요.


처음에는 머릿속에 있는 문제를 꺼내어놓는 것부터 시작하세요.

그렇게 하고 싶은 말을 늘어놓다 보면 자신도 모르게 답을 찾을 것입니다. 당장 답을 찾지 못하더라도 누군가에게 털어놓은 기분이 들고, 이것만으로 머릿속을 괴롭히던 문제를 반쯤은 해결한 듯한 해소 효과를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이미지 출처 : 이미지 투데이





작가의 이전글 사람들은 글을 왜 쓸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