_삶 속 뒤처지고 있다고 생각이 든다면
스티브 잡스가 말했다.
"현재가 미래와 연결된다는 믿음이 여러분의 가슴을 따라 살아갈 자신감을 줄 것이다"라고
스티브 잡스가 말한 여러 명언들 중 하나인 이 문장은, 나의 삶 속에서 어떠한 일이 일어나더라도 미래와 연관될 수 있다는 믿음을 심어주었다.
삶을 살아가다 보면 여러 가지 생각이 들곤 한다. 내가 지금 가고 있는 이 길이 맞는 것인지, 남들은 모두 열심히 살아가고 있는데 나 혼자만 뒤처지고 있다는 생각.
이러한 생각들은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이 흔히 겪는 생각이며, 나 또한 시험을 준비하는 입장에 있었을 때 이 생각으로 인해 너무나 우울해 있었다. 그러던 도중 우연히 스티브 잡스 연설을 보게 되었고 그 영상 하나로 나의 생각 전환점의 스위치가 켜졌다. 자퇴생이었던 스티브 잡스는 우연히 서체에 매료되어 리드 대학의 서체 강의를 들었고 그 강의는 순전히 호기심이었지만 나중에 매킨토시를 발전시키는 데에 크게 이바지했다. 이렇게 스티브 잡스에게 일어난 일들이 현실이었고, 그런 일들이 나에게도 충분히 일어날 수 있다고 생각이 들었다. 마음속에서는 작은 열정의 불꽃이 조금씩 피어오르기 시작했다.
생각지도 못한 일들이, 나의 삶 속 거대한 나무를 키우기 위한 하나의 새싹이 될 수 있듯이 어쩌면 내가 지금 하고 있는 사소한 일들도 나중에 보면 우연이 아닌 필연이지 않을까.
지금 가는 길이 어찌 보면 현재의 시각으로는 빙빙 돌아가는 지구처럼 돌아가고 있다고 느낄 수 있고, 자신이 남들보다 늦게 가고 있는 거북이 발걸음을 떼고 있다고 생각하는 지금 이 순간, 그 생각도 필연이라고 생각해 보면 늦지 않았다는 걸 깨달을 수 있기에 지금 하고 있는 일에 최선을 다해보자. 밤하늘의 빛나는 별처럼 하나의 빛나는 경험으로 남을 것이다.
인생에는 신기한 일들이 많다. 정말 고통스러웠던 경험이 어느 날 다시 보게 되었을 때 버팀목이 되어 나를 단단하게 만들어 주었다는 것을 깨닫고, 그 일이 일어난 것에 감사하게 된다. 이성이 아닌 감정으로 친구와 다투다가 가라앉은 마음으로 다시 그 일을 돌아보게 되면 자신의 잘못한 부분도 보이게 된다. 우연히 지나가다 마주친 사람이 어느 순간 동료가 되어 옆에서 일을 같이 하고 있다.
이처럼 인생에는 신기한 일들이 일어나고 우연 같지만 필연적으로 일어나는 일들이 많기에 지금 당신이 하고 있는 일이 고통스러울지라도 조금만 힘내보자. 언젠간 그것이 필연적으로 작용하여 당신을 더 큰 사람으로 만들어 줄 수 있지 않을까.
옛 전래 동화 토끼와 거북이에 나오는 내용은 어느 순간 사실이 될 수 있다. 겉으로 보기에는 토끼가 빠르기에 거북이를 무조건 이기고 결승선에 도착할 것이라 예상되지만, 결국 꾸준한 거북이가 이겼듯 당신이 지금 떼는 발걸음이 너무나 느려 보일지라도 꾸준함이 바탕이 된다면 토끼 같은 동료보다 더 먼저 목표에 가까이 갈 수 있다.
지금 하고 있는 일들이 잘 풀리지 않고 너무 느려 보이고 혼자 뒤처져 보일 때 이런 생각을 해보자. 모두 사람마다 각자의 길은 다를 수 있고 인생이 구불구불 이어진 골짜기와 같더라도 스스로 자책하지 말자. 당신과 같은 사람은 없기에 언젠간 빛나는 모습으로 웃을 날이 올 것이다. 그저 사람들은 각자 길을 살아갈 뿐이다.
오늘도 나는 이런 생각을 해본다.
'인생에는 무수히 많은 점들이 있고 그 점을 선으로 이어가는 과정, 그것이 삶이지 않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