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중요하지 않은 요소 '집착'
주변에 관계에 집착하는 사람이 있다면 끊어내야 합니다.
보통의 사람들은 여러 사람과 함께 하는 시간도 필요하지만 자기 자신만을 위한 시간도 필요합니다. 삶을 살아가며 크게 외향적인 사람과 내향적인 사람이 있지만 어떤 성격을 가지고 있든지 자신을 위한 온전한 시간을 확보하는 것이 인생 속 중요한 요소입니다. 삶 속 자신이 올바른 목표를 향해 다가가고 있는지, 하루 속 어떤 경험을 했고, 그 경험 속 깨달은 것은 무엇인지, 앞으로의 다양한 사람을 만나며 살아갈 때 어떤 것들이 중요한 요소인지 등등 자신에게 있어 중요한 가치들을 돌아봐야 한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이런 가치들보다 사람의 관계가 가장 중요하다 느끼고, 그것에 매달리는 사람이 있습니다. 정작 이런 사람은 자신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지 못하고 타인에게서 자신의 목표를 찾고 비교를 하며 자신을 잃어가죠. 사람을 만나며 느낀 것 중 타인에게 너무나 집착하는 사람과, 그 습관은 정말 안 좋다 느꼈습니다. 자신만 잃는 것이 아니라 타인의 감정을 소모시켜 결국 연락이 끊기게 만들기 때문이에요.타인과 비교를 하고 에너지를 얻는 사람들의 특징은 상대방의 감정에 쉽게 휘둘리는 경향이 있는 것 같아요. 자기 자신이 삶의 주체가 아닌 타인의 삶 속 또 다른 자아를 찾으려고 노력하곤 해요. 심각해진 경우 가스 라이팅을 당하거나, 하는 경우도 생기며, 타인이 자신의 집착으로 떠나갔을 때 우울증에 빠지는 사람도 보았습니다.
주변의 사람과 만남을 가질 때 이런 사람이 있다면 피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돼요. 연락이 안 된다고 상대방의 연락을 지속적으로 갈구하는 사람, 자신의 불안 때문에 상대방의 감정을 이용하고 확인하는 사람. 어찌 보면 삶 속에서 많이 만날 수 있는 이런 사람들은 당신을 힘들게 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해요. 자신의 자존감이 낮기에 상대방에게 계속하여 확인받고 싶어 하는 거죠. 이런 사람을 자신이 바꿀 수 있다고 섣불리 판단하여 다가가서 호의를 베풀어 주다 오히려 자신의 감정마저 깊은 우물 속으로 빠질 수 있기에, 적당히 거리를 두며 힘들게 하거나 선을 넘을 땐 단호하게 잘라내는 것이 필요하다 생각됩니다.
세상에는 이렇다고 할만한 정답은 없지만, 집착이라는 것은 오답인 것 같아요. 적당함을 넘어선 것들은 대개 자신에게 해롭다고 느낍니다. 물질에 대한 집착, 사람과의 관계에 대한 집착은 나 자신을 잃어버리기 쉽기에 절제해야 하는 요소라고 생각돼요. 어느 정도의 욕망은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을 찾아주며, 동기를 주기에 좋을 수 있지만 정도가 넘어선 집착에 매료되는 순간 빠져나오기 힘든 구덩이에 들어가는 것과 비슷합니다. 주변에 집착하는 사람이 있다면 단호하게 거리를 두고, 자신이 집착하고 있는 어떠한 것이 있다면 조금씩의 행동 변화로 바꾸어 가려고 노력을 하는 것은 어떤가요? 조금씩 점진적인 변화로 삶 속에서 자신의 자존감을 높이고 자신이 주체인 삶을 살아가기를, 타인의 집착이 있더라도 단호하게 끊어내며 자신을 지키는 삶이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