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미려 Jun 07. 2024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를 만들어가는 시간들

오랫동안 누군가의 지나온 삶을 알고 있다는 것은 따뜻한 밤을 기다리며 그 사람의 일상을 듣고 또 듣는 시간들이 많아진다. 자신의 삶과 일상의 이야기를 주절주절 이야기하는 속에는 자신의 과거의 어두운 시간들이 묻어나온다. 그 어두웠던 자신의 삶속에서 누군가는 인생의 철학을 만들며 자신만의 생각으로 살아간다.

오늘 하나를 받으면 둘을 내놓아야 하는 것이 자신의 삶속에서 생긴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한다. 


나는 살아가면서 어떤 삶의 방식과 철학을 가지고 있나?


가수 김창완은 2000년 10월 2일부터 매일 오전 9시부터 11시까지 무려 23년간 진행했던 SBS 라디오 ‘아름다운 이 아침 김창완입니다’에서 하차했다. 평소 주당으로 알려진 그는 23년 동안 아침 라디오를 진행하면 굳은살이 박인 것처럼 루틴이 된다며 “그런 루틴을 지켜야 23년을 지키죠. 루틴이 참 소중한 거예요”라고 말했다.

루틴.... 그 분에게 루틴은 그 사람을 만들고 삶의 방식과 철학이 되었다. 

나는 어떤 루틴을 가지고 있나? 나는 어떤 삶의 방식과 철학을 또 만들어야 할까?


지금도 아침에 가는 새벽 수영이 루틴이지만 늘 힘이 든다. 그냥 눈이 떠지는 법이 없이 늘 알람을 듣고 또 들어야만 일어난다. 중고등학교 학창 시절 '영아' 이 한 마디에 벌떡 일어나 씻고 아침밥을 잘 먹고 등교를 하던 어린 지영이는 지금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의 정신력으로 늘 이겨내는 삶을 나는 살아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러고 보니 나의 삶의 철학은 바로 이것이다. 나의 재능과 체력과 능력은 그다지 높지 않다. 평균점에서 떨어지는 것들이 많은 사람이지만 나는 그럼에도 불고하고 무언가를 하고 있다.


아침 잠이 많은 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어나 새벽 운동을 한다. 심박수가 남들에 비해 월등히 높아 힘이 드는 몸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달린다. 물을 엄청 무서워하고 공포감이 많은 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바다 수영을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겨내는 과정들이 쌓여 나를 열정 많은 도전러로 만들어가고 있다. 그러한 과정들이 쌓여 나를 만드는 시간들 지금의 나의 모습이 된다.

앞으로 나는 어떤 '그럼에도 불구하고'의 마음과 행동으로 나를 만들어갈 수 있을까? 지금도 글 쓰는 루틴의 생활화를 통해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느 날 내 이름이 앞선 책을 낼 날을 기대한다.


사실 이러한 도전은 나 혼자만의 것이 아니다. 내가 존경하는 인물 중 한 명인 나이키의 창업자 필 나이트 역시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신을 강조했다. 그는 창업 초기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결국 세계적인 기업을 세운 사례는 나에게 큰 영감을 준다. 비록 그의 길이 험난했지만, 그는 포기하지 않고 계속해서 도전했다. 그의 이야기는 나에게도 큰 동기부여가 된다.

또한, '그럼에도 불구하고'의 정신은 우리 주변에서도 쉽게 찾을 수 있다. 내 친구 중 한 명은 몇 년 전 큰 사고를 당해 다리를 다쳤지만, 재활 치료를 통해 다시 일어섰다. 지금은 장애인 마라톤 대회에 참가하며 자신의 한계를 뛰어넘고 있다. 그의 이야기는 나에게도 큰 감동을 주었다.


이처럼 다양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통해 우리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신을 배울 수 있다. 나 역시 이런 이야기들을 들으며 나의 삶에 적용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루틴을 통해 나의 삶을 더욱 의미 있게 만들고, 도전과 극복의 과정을 통해 성장하고 있다.

나의 다음 목표는 글쓰기를 통해 내 이름이 앞선 책을 출간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나는 매일 아침 30분씩 글을 쓰는 루틴을 지키고 있다. 비록 처음에는 쉽지 않았지만, 지금은 글쓰기가 점점 더 즐거워지고 있다. 이러한 작은 도전들이 모여 나를 더 나은 사람으로 만들어 갈 것이다.


결국, '그럼에도 불구하고'의 정신은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만든다. 우리는 모두 저마다의 어려움을 겪지만, 이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성장하고 발전한다. 앞으로도 나는 이 정신을 바탕으로 나의 삶을 더욱 가치 있게 만들어 갈 것이다. 여러분도 '그럼에도 불구하고'의 정신을 통해 자신만의 이야기를 만들어 보길 바란다.

매거진의 이전글 우리는 그렇게 버티며 살아왔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