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트렌드헌터 정영민 Dec 20. 2016

페이스북을 활용하여 고객들의
재방문 유도하는 방법

-트렌드헌터의 마케팅 노하우-

페이스북을 활용하여 고객들의 재방문 유도하는 방법


갈수록 미국 sns들의 국내 시장 점유율이 높아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sns라고 하기는 그렇지만 유튜브의 경우 우리나라에서도 이미 모바일 앱 사용 시간 기준으로 네이버를 따라 잡은 상황 입니다.



<자료 출처 - wiseapp>


해당 이미지는 최근 1주일간 국내 모바일앱 사용 시간 관련 통계자료로서 사용자 숫자 기준으로는 네이버가 2위, 유튜브가 3위이지만 유저들의 1주일간 앱 사용 시간을 보면 유튜브가 오히려 네이버보다 10% 가량 높습니다.

올 여름 무렵 유튜브가 앱 사용 시간 기준으로 네이버를 따라잡은 것으로 보이고, 가을 들어서는 네이버와 격차를 벌이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pc에서야 네이버 사용 시간이 유튜브 사용 시간보다 많을 듯 하지만, 적어도 모바일 앱쪽에선 유튜브가 네이버조차 이미 따라 잡은 모습입니다.


순수 sns 중에서 국내에서 가장 사용 시간이 긴 sns는 페이스북으로 이미 밴드보다 사용 시간이 4배, 카카오 스토리에 비해선 5배 이상 페이스북 사용 시간이 높은 상황입니다.


어쨌거나 미국 sns가 국내 시장을 장악해가는 모습인데, 이러한 미국계 sns를 우리도 활용을 어떻게 할지 고민을 많이 해봐야 할 것입니다.


사업을 해본 분들이라면 느낄 부분일텐데 사업 초창기를 제외하면 결국 우리에게서 이미 구매를 해본 고객이 이후로도 계속 구매를 하는 비율이 생각보다 높을 것입니다.

사업을 몇 년 이상 진행하다보면 전체 매출의 70~80%가 재구매 고객들에 의해 이뤄지기도 함에도 많은 사람들이 신규 고객 유치에만 열을 올리는 모습을 보이고는 합니다.


하지만 신규 고객 유치에는 많은 노력과 비용이 들어가는 것이 일반적이기에 이미 우리에게 지갑을 열었던 고객이 이후로도 지갑을 계속 여는쪽으로 고민을 해보는 것 역시 중요한 마케팅 전략일 것입니다.

생각해보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단골 가게가 몇 군데 정도는 있기 마련 입니다.


저 역시도 사무실 근처에서 방문하는 식당은 5~6군데 정도에 불과하고(월간 사무실 근처에서 50번 정도 식사를 한다면 저 혼자서만도 한 식당을 매월 10번 정도는 방문을 하는 꼴입니다.) 편의점도 사무실 근처에서 매번 가는 곳들 위주로만 갑니다.


온라인에서 무언가를 구매할 때 개인적으로는 주로 옥션에서 구매를 하는데(오래전부터 습관 형성) 누군가는 쿠팡에서만 주로 구매를 하기도 합니다.

결국 업력이 조금 된 곳들은 기존 고객들을 최대한 자주 방문하게 만드는 것이야말로 가장 쉽게 매출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이 아닐까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오프라인 매장을 기준으로 페이스북을 활용하여 재방문 고객을 늘리는 방법에 대해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다음번 글에서는 인스타그램 활용에 대해 올려보겠습니다.) 

매우 단순한 방법이지만 이 방법을 잘 활용하는 매장들은 거의 보질 못 한 것 같습니다.(사실 오프라인 사업을 하는 분들 중 sns를 잘 활용하는 분들은 얼마 안 되는 듯 합니다. 개인적으로 매우 안타깝게 생각하는 부분 중 하나 입니다.) 





페이스북에서 글 쓰기를 할 때보면 위와 같이 체크인 버튼이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특정 매장 등에 방문할 때 페이스북에 체크인 버튼을 눌러서 어디를 방문했었는지 기록을 남기는데요.


페이스북에서 여러분 매장 이름을 입력하고 검색을 하여 장소 영역을 검색하면 사람들이 여러분 매장을 방문한 후 페이스북에서 체크인 표시를 하고 글을 쓴 사람들을 볼 수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전라도 광주에 있는 레몬테이블이라는 가게 이름을 페이스북에서 입력한 후 장소에서 가게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모습이 나옵니다.



리뷰 더 보기를 눌러보면 다른 체크인을 했던 내역들이 나올 것입니다.


여러분 매장에 방문하고 그 흔적을 남긴 사람들이 페이스북에 노출이 위와 같이 되어 있습니다.

뭔가 떠오르는 게 없나요?


예상을 하셨겠지만 여러분 매장을 방문하고 페이스북에서 체크인을 한 사람들과 페이스북 친구를 맺으면 됩니다. 

그리고 여러분과 페이스북 친구가 된 분들의 글에 좋아요도 눌러주고 덧글도 달아 줍니다.


특히 여러분 매장에 방문을 했던 기록을 남긴 글에는 적극적으로 감사의 의사를 표시합니다.

이런 작업을 거치면서 페이스북을 통해 여러분 매장에서 일어나는 일들이나 이벤트 등을 알리기도 하고, 자주 방문해주는 고객에 대한 고마움을 나타내는 글들을 페이스북에 올려줍니다.


이전에도 글을 썼었던 구멍가게 마인드를 활용하여 고객들과 소통을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방법을 활용하는 곳들 자체가 극소수이기 때문에 여러분 매장에 방문했던 고객들은 놀라움을 느끼기도 하고 작은 감동을 느끼기도 할 것입니다.

이 고객분들은 여러분 매장에 1회 방문할 것으로 2~3회 이상 방문하기도 할 것이고 지인도 함께 대동해서 올 것입니다.


이번 글 실행은 매우 간단합니다.


1. 페이스북에서 여러분의 매장을 방문한 후 체크인 기록을 남긴 고객들과 페이스북 친구를 맺습니다.(페이스북 친구 신청을 합니다.)

2. 페이스북 친구가 된 고객들의 계정에 들어가서 감사의 덧글도 달아주고, 고객들의 글들에 좋아요도 적극적으로 날려줍니다.

3. 페이스북에 여러분 가게의 근황 및 이벤트 등에 관한 글들을 자주 올려줍니다.


감사합니다.


p.s 만약 페이스북 체크인에 여러분 매장 이름을 입력하였음에도 체크인 내역에서 위치가 노출 되지 않는다면, 아래와 같은 절차로 여러분 매장의 위치를 페이스북에 등록 작업을 하면 됩니다.



작가의 이전글 경쟁자 없이 사업을 장악할 수 있는 '선동'의 기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