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트렌드헌터 정영민 Dec 21. 2016

인스타그램을 활용하여 고객들의
재방문 유도하는 방법

-트렌드헌터의 마케팅 노하우-


지난번 글에서는 페이스북으로 고객들의 재방문을 유도하는 방법에 관해 작성을 했었고, 이번 글에서는 인스타그램을 활용한 방법에 대해 작성을 해보겠습니다.

이번 글에서 설명드리는 방식으로 인스타그램을 비즈니스에 잘 적용하는 분들이 보입니다.

어려운 방법이 아니라 간단한 방법에 관해서 이번 글에서 안내를 하고자 합니다.





위 이미지는 가장 최근의 국내 sns들의 어플리케이션 사용 시간 입니다.

사실 카페의 경우엔 어플리케이션이 아닌 pc나 모바일 웹에서도 많은 활동을 하는 곳인데, 위 자료를 보면서 의외로 아직도 카페를 많이들 사용한다는 느낌도 있었구요.

한편으론 인스타그램도 카카오 스토리의 2/3, 페이스북에 비해선 1/8 정도의 사용 시간을 확보한 정도지만, 카카오 스토리와 카페의 경우에는 어쨌거나 사용시간이 계속 감소하는 플랫폼이기에 페이스북 및 밴드 등과 함께 많은 사람들이 마케팅적으로 고민을 하는 플랫폼임은 부인할 수 없을 것입니다. 


인스타그램에선 해시태그 기반으로 이뤄지는 sns인만큼 이 부분을 적극적으로 활용을 하여야 할 것입니다.

특히 오프라인 기반의 베이스의 사업을 하는 분들은 지역 기반의 해시태그 활용을 잘 활용하면 좋을 것입니다.(로컬마케팅)


예를 들어 제주도 맛집으로 검색을 하면 11만 2천여개의 제주도 맛집으로 해시태그를 걸어서 사진 및 동영상을 남긴 글들의 결과가 나옵니다.

여러분들이 제주도쪽에서 요식업을 한다면 이를 잘 활용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인스타그램에 해시태그로 제주도, 제주도 맛집 등을 걸어서 올리는 것도 있을 것이구요.

그외에도 아래 이미지와 같이 제주도맛집으로 해시태그가 걸려있는 글에 좋아요나 덧글을 다는 유저들도 보일 것입니다.




이런 사진에 좋아요나 덧글을 다는 사람들은 상당수가 제주도 맛집쪽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일 것입니다.

이런 사람들의 인스타 계정에 들어가서 좋아요와 덧글을 남겨줍니다.

이미지에서 맨위에 덧글을 단 ddanggun 이라는 계정에 들어가보면 



이미지와 같이 나오는데.. 보면 제주도에 거주하는 분으로 파악이 됩니다.(혹시나 이 정도의 노출도 문제가 될 듯 하면 이미지는 삭제 처리하겠습니다.)

그래서 저 분의 글에 좋아요도 달아주고 덧글도 달아준 후 친구 신청을 날리는 것입니다.

여기에서 중요한 부분은 무작정 친구 신청을 하는 것이 아니라 최소한의 저 분들의 계정에서 성의를 표시한 후에 친구 신청을 하는 것이구요.

이렇게 하면 맞팔 수락률도 높아질 것이고, 친구가 된 분들과 소통도 하면서 가까운 관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제주도, 제주도 맛집과 같이 넓은 키워드가 아닌 우리 매장 이름으로 인스타그램에서 검색을 해보는 작업도 합니다.

우리 매장 이름으로 검색했을 때 해시태그를 걸어서 글을 올린 사람이 있다면 이 분들은 여러분 가게에 내방을 했던 사람들이겠죠?(여러분 가게 이름으로 해시태그 검색 결과가 안 나온다면.. 이제부터라도 여러분 매장을 내방했던 분들에게 여러분 매장 이름을 해시태그를 넣어서 인스타그램에 글을 올려달라고 부탁을 해보면 될 듯 합니다.)

이들 계정에도 역시 팔로우 신청을하고, 이분들 글에 좋아요를 남겨주고 덧글로도 적극적으로 소통을 하면 이들이 여러분 매장에 대한 우호적인 감정이 증가하여 재방문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질 것입니다.


실제로 위와 같은 작업만으로 외부 다른 홍보를 전혀 하지 않아도 인스타만으로 고객을 100% 가까이 채워넣는 매장들도 있는데요.

이번 글에서 설명드린 내용은 아주 기본적인 '구멍가게 마인드'만 있으면 누구나 쉽게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생각보다 큰 결과를 만들어내는데 있어 대단한 테크닉이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