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트렌드헌터 정영민 Dec 28. 2016

매출을 비약적으로 높이는 방법 -
체험마케팅

-트렌드헌터의 마케팅 노하우-

매출을 비약적으로 높이는 방법 - 체험마케팅


마케팅적으로 유용한 방법 중 한 가지가 무료 샘플을 줘서 고객에게 그 상품을 미리 경험해보게 하고 체험 후기 등을 받는 것입니다.

sns나 카페/블로그 등을 활용한 샘플 제공 이벤트는 여러모로 의미가 있는 작업이 될 수 있습니다.

sns 등을 활용한 체험 마케팅은 샘플 등을 사용할 수 있는 이벤트 당첨 조건으로 상품 수령 후 체험 후기를 작성하게 요청을 하면 됩니다.(리뷰는 본인 sns나 블로그 등에 작성해 올리게 해도 됩니다.)

상품 단가를 높이거나 매출 발생을 높이는 노하우 중 하나로 고객들의 추천(특히 권위자의 추천)을 활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사람들이 잘 알지도 못 하는 상품을 단지 상품 설명서만 보고 구매하는 경우는 생각보다 적은 편입니다.

최소한 한 번 정도는 써봤거나 혹은 다른 사람들이 작성한 상품평을 봐야 해당 제품에 대한 지식이 쌓이면서 물건을 살지 말지 결정을 할 것입니다.

그러하기에 해당 제품에 대한 고객들의 리뷰를 온라인상에 쌓게되면 마케팅적으로 큰 도움이됩니다. 

그리고 한 번 사면 평생 살 필요가 없는 제품이 아니라 주기적으로 구매를 해야하는 상품이라면 한 번쯤은무료로 체험하게 해주어도 괜찮습니다. 


고객 만족도가 높으면 그 고객은 평생 해당 제품을 구입하게 되므로 절대 손해가 아닙니다.

예를 들어 프린터기를 구입함 토너를 주기적으로 계속 갈아줘야하고, 치약 등도 주기적으로 재구매를 해야하기에 체험 마케팅을 통해 든든한 단골 고객을 형성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체험 마케팅을 잘 진행한 사례를 언급해보겠습니다.

최면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이 있었는데 이 사람은 사무실을 차릴 돈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다이어트로 고민이 많은 여자들이 모이는 공간에 가서 무료로 공간 대여를 하는 대신 수익이 생기면 공간을 빌려주는 업주에게 33%의 수수료를 제공하는 조건으로 사업을 시작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월요일에는 패스트푸드점에서 공간 대여를 하여 고객을 모았고, 화요일에는 에어로빅장에서 공간대여를 하고.. 이런식으로 공간을 대여하여 사람을 모았습니다.


그러나 처음에는 최면 다이어트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이 부족하였기에 유료가 아닌 무료로 90분간 최면 다이어트를 진행하였습니다.

그리고 최면 다이어트를 받은 고객에게 치료 내용을 시디나 이메일로 제공을 해주며, 최면 다이어트가 효과를 보려면 1회에서 끝을 내는게 아니라 주기적으로 관리를 받아야 한다는 내용을 전달하였습니다.

최면 다이어트 비용이 1회 관리에 5만원이지만 5회 결제시 4회분 가격으로 제공이 가능하다고 어필을 하였습니다.

그러면서 총 10회의 최면 다이어트 치료를 받으면 날씬한 몸매를 만들 수 있다고 어필 하였습니다.

그 결과 무료로 체험 다이어트를 경험했던 고객의 68%가 유료로 최면 다이어트 치료를 받는 재구매 고객이 됐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사무실을 낼 비용조차 없던 사람이 한 달에 수 천 만원의 매출을 올릴 수 있었습니다.


결론적으로 이 사람이 한 작업은

1>살이 찐 여성들이 많은 공간에서 고객을 모았다.

2>고객에게 샘플(최면 다이어트 무료 체험)을 넉넉하게 주었다.

3>패키지로 묶어 판매했다.(5회 결제시 4회분 가격으로 진행 가능)

입니다. 


이런 사례는 굉장히 많아 열거조차 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컨설턴트가 회사를 처음 차렸을 때는 당연히 고객이 없습니다.

하지만 '첫 회에 한 해 무료로 컨설팅 해 드립니다. 직접 한 번 체험해보고 그 가치를 느껴 보십시오.' 라는 문구를 내거니 속는셈치고 왔다 실제 고객이 된 사례가 많아져서 순식간에 잘나가는 컨설턴트가 된 사례도 있지요. 

많은 남성들이 고민을 하는 주제인 탈모 분야에서 샴푸나 증모제는 체험 마케팅을 필수로 진행을 합니다.

제품들 가격 자체가 있는 편이기에 고객들이 일단 샘플 사용을 해보고 추가적인 구매를 할 지 여부를 결정하는 것입니다.(화장품도 이와 비슷할 것입니다.)

대형 마트 등의 시식 코너 역시 체험 마케팅의 한 일환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원본 글 - http://cafe.naver.com/trendhunting/204439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