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손목터널증후군 침치료 - 하버드 대학에서 연구하다

하버드대학에서 연구한 뇌백질의 변화

안녕하세요. 손목터널증후군 치료, 청연한방병원 병원장 김지용입니다.




손목터널증후군에 한의치료는 입증되어 있어


최근 손목터널증후군 때문에 손 저림과 손목통증으로 병원에 내원하시는 환자분들이 많습니다. 손목터널 증후군의 증상은 정중신경이 지나가는 손목부분에서 주변 조직의 유착으로 인해서 신경의 기능이 떨어지면서, 신경전달속도가 감소하고 손목이 아프고 손가락이 저린 증상을 호소하게 됩니다.


작년 방송의날 특집 '위대한 유산 동의보감'에서 하버드 대학의 마르티노스 센터에서 손목터널 증후군에 침치료가 어떤 효과가 있는지에 대한 연구 인터뷰를 하였는데요, 정리해보면 신경의 전달속도가 회복되었고, 뇌에서 손가락과 연관된 부분의 활성화가 높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http://spinepain.co.kr/220771820320)  




브레인지에 침치료의 효과에 대해서 게재됨


그런데 이번에 추가 논문이 나왔고 매스컴에서 침치료의 영향에 대해서 많이 소개되었습니다. 이번 연구에서는 가짜침을 통해서 대조군을 설정하였으며. 실제 침치료가 정중신경 전도속도를 향상시키는 것 뿐만 아니라 뇌 구조를 변화시켜 통증을 개선한다는 것을 추가적으로 밝혔습니다. 신경학 분야 권위지 브레인(Brain, IF 10.1)의 온라인판에 게재되었습니다.(자세한 설명은 아콤 뉴스 참고 http://www.akomnews.com/?p=379152)


본 연구가 이렇게 상위 학술지에 실린 이유는 DTI (확산 텐더 영상)을 이용해서 손목터널 증후군 환자들의 뇌백질의 변화를 통해 뇌의 실질의 변화가 실제 일어나고 있음을 확인했기 때문일 것입니다. fMRI에 대해서는 들어보았을텐데요, 그렇다면 확산 텐더 영상은 무엇일까요?




침치료는 뇌백질의 구조적 변화를 통해서 수근관 증후군을 치료한다


보통 물 분자는 뇌조직속에서 50msec 동안 평균 10 um의 거리를 확산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세포막이나 신경섬유와 부딪히면서 특정한 방향으로 확산의 경향성을 띄게 되는데요, 예를 들어 물분자는 신경 축삭의 수직방향보다 평행한 방향으로 더 확산이 잘 되게 됩니다. 이런 비방등성에 의한 수분의 흐름을 확인하여 신경의 구조를 밝히는 방식입니다. 물 분자의 확산의 방향이 신경섬유의 방향이라는 가정하에 확산의 벡터와 값을 통해서 유추하는 것이지요.


사람은 태어나서 뇌의 수초화가 진행되면서 비방등성은 커지게 되고, 나이가 들고 퇴행화 되면서 비방증성은 감소하게 됩니다. 즉, 비방등성이 높을 수록 뇌백질은 활성화된 것이며, 비방등성이 감소하면 뇌는 퇴화되는 것입니다. 이런 방식의 연구를 통해서 알츠하이머의 증상과의 관계, 전두엽의 비방증성 감소와 인지 및 행동 능력의 감소 등의 유의성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허혈성 뇌졸중에서 급성기, 아급성기에 물 분자의 확산 비등방성이 증가하며, 만성으로 진행하면서 감소한다는 연구들을 통해서 허혈성 뇌졸중 초기 진단에도 응용하고 있습니다.


즉, 뇌 신경섬유의 구조적 증가나 활성화를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인데요. 본 연구에서 DTI를 통해서 손목터널증후군 환자의 뇌백질(white matter) 구조를 살펴 본 결과 진짜침 치료 후에는 신경전도속도가 개선됨에 따라 아픈 손에 해당하는 뇌백질의 구조 이상이 회복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정리하자면, 침치료는 손목터널 증후군에 매우 효과적이다라는 것입니다.


침치료는 실제 통증을 줄여줄 수 있고, 정중신경의 기능적 개선을 통해서 전달속도를 빠르게 만들 수 있으며, 저림이 있는 손가락을 지배하는 뇌의 영역을 확장시켜줌과 동시에, 실제 뇌백질의 구조적 변화까지 야기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논문의 결과는 아래에 적습니다.


1) 정중신경 전도검사 결과 진짜침은 감각신경 잠복기를 평균 0.16millisecond(근위침 0.16 ms, 원위침 0.17 ms) 감소시켰으나, 가짜침은 오히려 0.12 ms 증가 


2) fMRI를 이용해 정중신경이 지나가는 검지, 중지를 자극시 뇌의 일차감각피질에서 가장 활성화되는 영역의 꼭짓점거리(검지-중지 거리)를 측정. 측정결과 진짜 침 치료 후에는 줄었던 검지-중지 거리가 평균 1.8 mm(근위침 2.3 mm, 원위침 1.3 mm) 증가한데 반해, 가짜침 치료 후에는 평균 0.1 mm 감소.


3) 통증 자각증상 평가인 보스턴 손목터널증후군 설문조사(BCTQ) 결과 - 8주간의 침 치료 직후에는 진짜침과 가짜침 치료군 환자 모두 통증이 경감됐다고 응답했다. 그러나 치료 3개월 후 진짜침 치료군은 증상 평가 점수가 25.1% 감소해 치료효과가 유지된데 반해, 가짜침은 증상 평가 점수가 11.1% 하락


4)DTI(Diffusion Tensor Imaging, 확산텐서영상)를 이용해 손목터널증후군 환자의 뇌백질(white matter) 구조를 살펴 본 결과 진짜침 치료 후에는 신경전도속도가 개선됨에 따라 아픈 손에 해당하는 뇌백질의 구조 이상이 회복




청연한방병원은 광주 서구 / 양동 / 농성동 / 광천동 / 유덕동 / 치평동 / 상무동 / 상무지구 / 화정동 / 서창동 / 금호동 / 풍암동 / 동천동 / 평동 / 하남 / 송암 / 나주 / 함평 / 무안 / 화순 / 목포 / 담양 / 장성 / 고창 / 순천 / 여수 / 장흥 / 영암 / 한평 / 강진 / 장흥 / 보성 / 화순 / 광산 등에서 내원하실 수 있습니다. 





청연한방병원 상무점 병원장

한방재활의학과 전문의 김지용


학술활동
한방재활의학과 전문의
한방재활의학과학회 정회원
척추신경추나의학회 정회원
대한한의통증제형학회 정회원
한방초음파장부형상학회 정회원

대한도침의학회 정회원

FMS, SFMA certification
'움직임을 위한 가이드' 번역


외부활동
'한방재활의학과 진료실' SNS 채널 운영
한의약융합연구정보센터 칼럼 & IP
네이버 지식 iN 전문 상담 한의사
SBS 생활경제 건강 상담 한의사
메디컬리포트, ㅍㅍㅅㅅ 칼럼니스트
민족의학신문 '척추관절보감' 연재


 

봉사활동
여자 핸드볼 국가대표팀 의료지원

트루드코리아 주치의
홍명보 자선축구경기 'Share the Dream Football Match' 의료지원

KCC 스위첸 - 김연아 아이스쇼 의료지원

CMB 풋볼 클리닉  주치한의사

'KOMSTA' 봉사단 의료지원

한국보건산업진흥원 해외 한의약홍보센터 운영



SNS
Facebook ㅣ facebook.com/spineteller
Blog l spinepain.co.kr
지식_iN l kin.naver.com/kimjeeyong
Brunch ㅣ https://brunch.co.kr/@goodbyepain
Instagram ㅣ instagram.com/kmd_kjy           

매거진의 이전글 걷기 운동이 허리디스크 발생을 2배까지 높힐 수 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