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토미존서저리에 대한 5가지 잘못된 믿음 ㅣ 토미존수술

김지용 전문의의 수술  없는 척추 관절 치료, 수술 후 재활


토미 존 서저리에 대한 5가지 잘못된 믿음


야구시즌이 돌아오고 있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마이크 레이놀드가 토미존 수술에 대한 재미있는 글을 적었습니다. 그래서 번역해보았습니다. 토미존 서저리에 대한 글입니다.


2014년 ASMI 모임에서 다룬 주제 중에서 가장 큰 것 중에 하나가 UCL 재건술입니다. (Ulnar Collateral Ligament reconstruction) 토미 존 서저리로 더 잘 알려져 있지요. Dr. Frnak jobe가 이 수술법을 시작한 이후, 해가 거듭할 수록  수술 결과에 대한 데이터가 쌓이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몇 년간의 중요 데이터는 Dr. James Andrews에 의해서 발표되었는데요, 그는 토미존 서저리를 가장 많이 한 의사입니다. 이미 2010년에 수술 후 2년 후 결과에 대한 논문을 내었는데, 이는 19년 동안 1281명의 운동 선수를 대상으로한 자료입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256명을 대상으로한 10년 f/u한 자료까지 내놓았습니다.


이런 자료에 의하면 실제 우리가 아는 정보들이 제대로 되지 않았다는 생각을 하게 합니다. 미디어의 자극적인 내용들 속에서 제대로 알고 있는 것이 없다는 것이지요.


뉴욕 양키즈의 Dr. Chirs Ahmed는 선수, 코치, 그리고 선수의 부모님들에게 토미 존 수술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 한번 물어보았습니다. 그런데 그 결과


* 28%의 선수와 20%의 코치가 토미 존 수술을 받고 나면 능력이 더 향상된다고 밑었다
* 23%의 유소년, 32% 고등학생, 53% 대학생 선수, 33%의 코치, 36%의 부모가 토미 존 수술을 받으면 구속이 증가한다고 믿었다
* 24%의 선수, 20%의 코치, 44%의 부모가 토미 존 수술 후 회복기간이 9개월이 채 안된다고 생각했다
* 33% 코치, 37%의 부모, 51%의 고등학교 선수, 26%의 대학교 선수가 팔꿈치 부상은 토미존 서저리 없이는 선수기능의 향상을 이루기 없었다고 말했다. (특히 이 중에서 이 내용이 가장 쇼킹한 내용입니다, 꼭 필요하다니!)


이것은 완전히 미친 이야기입니다. 그래서 선수나 코치, 선수의 부모님을 위해서 토미 존 서저리의 5가지 잘못된 믿음에 대해서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1. 토미 존 서저리 후에는 모두가 회복할 수 있다.


51%나 되는 고등학생 선수들이 가지고 있는 생각입니다. 수술 후에 모두 회복 될 수 있다니, 이런 의견은 사실일까요? 


LA 다져스 Head Athetic Trainer인 Stan Conte는 이 생각에 동의하지 않습니다. 그가 말하길 메이저와 마이너를 통틀어서 16%의 환자들이 토미 존 서저리를 받는다고 합니다. 선수들은 한두가지 만성적인 부상을 달고 삽니다. 특히 투수들에게 팔꿈치 통증은 항상 익숙한 것이지요. 그런데 이 수술이 완벽히 회복이 가능한 것이라면 더 많은 숫자가 수술을 받지 않았을까요?


그리고 Dr. Adnrew의 연구에 의하면 수술 후 회복시에 과거의 능력과 비슷하게 혹은 그 이상으로 회복하는 환자는 83%가 된다고 합니다. 83%면 사실 정말로 높은 회복률이긴 합니다. 그런데 100%는 아닙니다. 17%라는 숫자가 있습니다. 운동 선수 본인이나, 본인의 아들이 17%에 속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정말로 필요한 상황이 아니면 수술은 권유하지 않습니다.






2. 토미 존 서저리에는 부작용이 없다


물론 저는 토미 존 수술 후에 부작용을 최소로 하기 위한 수술법과 재활법에 대해서는 알고 있습니다. (잘난척) 그런데 수술, 재활이 부드럽게 진행되어 회복하는 케이스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Dr. Cain과 Dr. Andrews의 연구에 의하면 약 20%정도에서 부작용을 보였다고 합니다. 물론 간단한 부작용들도 많습니다. 그런데 이 부작용의 범주에는 ular nerve의 손상, 감염이 포함됩니다. 심지어 인대 접합의 실패도 부작용의 범주에 들어가게 됩니다. 게다가 이런 부작용의 확률은 토미 존 서저리를 지금까지 제일 많이 해본, 제일 실력있는 의사들에 의한 수치라는 것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100% 완벽한 것은 없습니다.
언제든지 몇 몇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3. 토미존 수술에서의 회복은 빠르고 쉽다


지속적인 스포츠 언론들은 토미존 수술에서의 회복이 쉽고 빠르다라고 하고 있습니다. Dr. Ahmad의 보고에 의하면 44%의 부모가 수술 후 회복기간은 9개월 미만이라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보통 우리 진료실에서는 선수들에게 9~12개월 정도의 회복기간을 생각하라고 말합니다. 여러 연구들에서도 그렇게 보고 하고 있습니다. 물론 최근 야구계에서 9개월 이전에 빨리 회복해서 돌아오게하려는 트랜드가 있는 것은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Dr. Andrew의 연구에서 선수들이 실제 마운드로 돌아오기까지의 기간은 평균 11.6개월이였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물론 부상걱정 없이 다시 안전하게 플레이하느냐의 여부는 개인마다 다릅니다. 여기에는 나이, 플레이의 레벨, 수술 시기, 얼마나 재활을 잘 했느냐 등 다양한 요소가 포함됩니다.


그런데 솔직히 말해서 내가 누군가에게 9개월이면 회복된다라고 말했던 적은 한번도 없던 것 같습니다. 몇몇 엘리트 레벨의 MLB 선수들을 지도했던 경험으로 보았을 때에는 10.5~11.5 개월 정도가 걸렸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아주 어린 선수들에게는 특히나 더 보수적으로 접근합니다. 


개인적으로 한참 중요한 시기에 수술로 9~12개월의 회복기간 가변성이 심리적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거짓 희망과 정보를 주고 싶지 않아서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저는 회복하는데 1년이 걸린다고 간단하게 말합니다. 물론 사람에 따라서 약간의 차이를 두긴하지만, 가장 핵심가치에서 벗어나지는 않습니다. 엘리트 선수들은 11개월, 아마추어 선수들은 12개월 정도로 말해주는 것이 가장 적당할 것으로 봅니다. 



그러므로 다시 그라운드로 돌아오기 12개월 전 정도에 수술을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4. 토미존서저리 이후에 구속이 증가했다


위에서 언급한 모든 것들보다 이 내용이 가장 사라져야할 믿음입니다. 

구속 증가라니요? 이건 미디어에 의해서 과장된 것입니다.


MLB 선수들을 대상으로 수술 전후로 구속을 체크한 연구가 2개가 있습니다. Rebecca Fishbein이 2013년 보스톤에서 열린 사이버메트릭 미팅에서 발표한 자료에 이 내용이 있습니다. 그녀는 토미존서저리를 받은 MBL 투수 44명을 분석했습니다. 2007년에서 2011년까지의 자료를 바탕으로 했고, 특히 구속을 분석했습니다. 


그녀의 분석 결과 수술을 받았다 하더라도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구속차이는 없었습니다. (실제로는 수술 후에 0.875마일의 구속저하가 왔는데 이는 통계적으로는 무의미합니다) 


Stan Conte도 2014년 ASMI에서 비슷한 내용의 발표를 합니다. 2007년에서 2012년 사이에 토미존서저리를 받은 선수 32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입니다. 이 연구에서도 역시 수술 후 구속의 차이는 없었습니다. (그 역시도 수술 후 0.79마일의 구속저하를 확인했는데요, 통계학적으론 의미가 없는 차이였습니다)


저는 실제로 운동 선수들이 수술을 받고 나서 구속이 증가했다고 말하는 경우를 많이 봤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중요한 것은 이런 개인적 경험이 아니라 통계입니다. 평균적으로 구속은 변화하지 않았습니다. 물론 사람마다 이유는 있겠지요. 통증이나 인대의 파열 때문에 구속이 느렸다가, 수술 후에 상승하는 경우도 있겠습니다. 재활의 과정에서 던지기 메카니즘의 훈련으로 인해 구속이 상승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통계적으로는 구속의 상승이 없었다는 것을 기억해야합니다.



5. 모든 토미존서저리 재활은 같다


야구선수, 그 중에 투수는 정말 독특합니다. 그들의 능력의 향상을 돕는 것도 마찬가지이지요. 투수 재활이라는 것은 정말 많은 경험을 필요로 하는 일입니다. 재활의 과정에서 꾸준히 지켜보고 판단하지 않는다면 재활의 속도가 느려지기 쉽상입니다.


그리고 나 역시 그들과 함께 일하면서 한해한해 많은 경험을 하고 있습니다. 뭔가 하나를 발견해서 알려주게 되면, 그것을 체화해서 나를 다시 놀라게하기도 합니다.


토미존 수술의 재활시에는 여러가지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투수라는 고유의 속성, UCL 손상이 어떻게 일어나고 회복되어가는지에 대한 이해, 그리고 던지기에 대한 정신적 스트레스까지 말이지요


재활 프로토콜 자체가 아니라 어떻게 각각의 사람에 맞춰서 재활 프로그램을 개인화할 것이냐가 중요합니다. 그래야만 롤러코스터처럼 회복의 속도가 오르락 내리락 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이는 회복의 과정에서 생기는 정신적 스트레스 때문에 중요하지요.


ROM의 제한은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ular nerve에 압박 받지 않게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점증적으로 훈련의 강도를 높혀서 인대가 던지기를 할 수 있을 정도로 회복되었는지를 확인해가는 것도 중요합니다. 던지기를 잘 할 수 이 있도록 컨디션닝하는 프로그램을 짜는 것 역시 기술과 경험이 필요합니다.


물론 토미존수술을 받고나서 재활하는 와중에 몇 일 혹은 몇 주간 통증이나 불편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기간을 어떻게 다루느냐가 회복에 중요합니다. 


이런 시기를 잘 보내야만이 이전과 같은 상태로, 안전하고 향상된 기량으로 경기에 복귀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한방재활의학과 전문의 김지용


학술활동

한방재활의학과 전문의

한방재활의학과학회 정회원

척추신경추나의학회 정회원

대한한의통증제형학회 정회원

한방초음파장부형상학회 정회원

FMS, SFMA certification

'움직임을 위한 가이드' 번역


외부활동

'한방재활의학과 진료실' SNS 채널 운영

한의약융합연구정보센터 칼럼 & IP

네이버 지식 iN 전문 상담 한의사

SBS 생활경제 건강 상담 한의사

메디컬리포트, ㅍㅍㅅㅅ 칼럼니스트

민족의학신문 '척추관절보감' 연재


봉사활동

여자 핸드볼 국가대표팀

트루드코리아

'KOMSTA' 봉사단 카자흐스탄

KCC 스위첸 - 김연아 아이스쇼

홍명보 자선축구경기 'Share the Dream Football Match'


SNS

Facebook ㅣ facebook.com/spineteller

Blog l spinepain.co.kr

지식_iN l kin.naver.com/kimjeeyong

Brunch ㅣ goodbyepain.org

Instagram ㅣ instagram.com/kmd_kjy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