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 my B;>라는 브랜드를 좋아하는 사람들의 커뮤니티에서 'Oldies but Goodies'를 주제로 오래된 브랜드에서 '꾸준히 사랑받는 비결'을 들어볼 수 있었습니다. 지평막걸리, 삼립호빵, 진주햄(천하장사 소세지) 이렇게 3개 세션이 있었고, 저는 삼립호빵과 진주햄 세션을 다녀왔습니다. 강연을 듣고, 내용을 정리하면서 오랫동안 사랑받는 브랜드가 했던 고민은 '아내에게 사랑받고 싶은 남편'의 고민과 비슷한 점이 많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삼립호빵(since 1971)이 '힙'한 브랜드가 된 이유
1) 호빵의 시작과 지금
(1) 일본의 '바오 번'의 유사품으로 출시 당시 4개 회사와 경쟁, 연예인(최수종) TV광고도 진행
(2) 현재 시장 점유율 80% (마트, 편의점, 동네 슈퍼에서 판매)
(3) 4개월 판매(11월 - 2월)하지만 매출은 1100억 수준
2) 호빵의 고민 '늙은 브랜드인 채로 잊힐까 봐 불안'
(1) 편의점/동네 슈퍼에는 먹을 것이 너무 많고, 젊은 층은 호빵에 대한 기억/추억이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