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ake Shin Jan 25. 2024

자동차 모빌리티 이야기 개요

SDV화에 따른 제품 및 서비스화

매주 수요일마다 '자동차 모빌리티 이야기' 타이틀로  SDV화로 전환에 따른 차량 생태계 및 벨류체인

핵심 경쟁력 분야, 성공적인 사업 방향성 주제로 생각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주로 차량 영역에 종사하는 분들 대상으로 SDV 관심 있는 분이나 제품개발/사업적으로 관심 있는 분들과도 소통하면서 글을 작성하고자 합니다.


이번달 초에 진행된 CES2024는  인공지능 활용한 일상의 편리함을 추구하는 업체들의 경연의 장였습니다. 특히 모빌리티 분야는 인공지능을 통해 기술/사업 경쟁력 고도화가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사례로 케빈영역에서 생성형 AI 통한 맥락적인 대화를 들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 영역도 단순 등장을 넘어서 기술과 제품을 연결하는 수준이 되었다는 메시지를 주었다는 업계의 평가입니다.





(출처 : 언론사 종합, 모빌리티 분야 개략도)


전체적인 스토리 라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SDV화에 따른 차량 생테계(OEM, 차량부품업체, ICT업체, SoC 업체)를 중심으로,

세 가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총 15개 글로 구성이 될 텐데, 중간마다 새로운 트렌드 센싱이 되면 제 생각도 덧붙여서 글로 적어보려고 합니다.


1) 차량 벨류체인 (SDV화에 따른 구분) 기반으로 SW 및 HW 영역별로 핵심 분야

    - SW : 클라우드/솔루션/엔지니어링/OS 및 미들웨어

    - HW : HPC(요소기술, Zonal 아키텍처)


2) SW 및 HW기술 기반으로 사업적인 경쟁 분야 (CASE STUDY 중심)

   - 차량 내 UX강화

   - 연결성 및 디스플레이

   - 차량보안

3) 성공적인 기술/사업 방향성



다소 전문적인 영역으로 보일 수가 있는데, 자동차(모빌리티) 영역은 집 다음으로 제2의 삶의 공간으로 되어가는 추세이고, 언론상에도 많이 회자가 많이 되고 있습니다.  CES2024도 모빌리티 영역이 AI와 더불어 핵심 테마였습니다. 해당 분야가 현재 어느 지점에 있고 앞으로는 어떻게 발전화 되고 고도화될지 같이 살펴봤음 합니다.


다음 주는 SDV전환과 연계한 차량 벨류체인에 대해 현황 및 의견을 공유하겠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