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DV로자동차가진화되면서 SW차지하고있는비중은증가하고있는상황에서, 업체 Player들의기술 / 사업선점위한움직임은빨라지고있습니다. (상기그래프참조) SW가차량의 Core이며, 성장과혁신의엔진입니다.해당부분이에코환경을만들게되어자동차 OEM - 자동차부품(Tier 1) - 3rd Party 연결하게됩니다. IT 프런티어업체들(MS, 아마존등)은자체클라우드기술경쟁력을레버리지로하여, 자동차업계에영향력이강화되고있는추세입니다.SDV화를 하기 위해서는 실시간 업데이트 및 SW Release 가능한 환경이 필요한데, 이런 환경을 구축하려면 클라우드 인프라가 필요합니다. MS의 Azure, 아마존의 AWS는자동차영역에서도적용되는솔루션이며, 솔루션을사용하는업체는당연히비용을해당업체한테지불을해야겠지요. 선진 Tier 1 중에 Aptiv 경우는윈드리버(CI/CD/CT 체계구축)를인수하여 'Cloud-Agnostic' 지향하고있습니다. 특정 OEM 자체클라우드및 AWS/MS 같은클라우드를적용가능한체계입니다.물론 SDV 대응위한자체플랫폼(아직상용화는안됨) 개발도했다고합니다. 이런 Tier 1 경우는 SDV 대응위한준비를했다고볼수있겠습니다.
최근에는클라우드기반가상환경구축이업계에서중요영역으로가시화되고있습니다. 즉 HW가준비가안된상태에서 SW Validation 하는인프라가되겠습니다. 구글경우는이미가상검증체계기반으로운영이되는데, 자동차 OEM 및 Tier 1들도해당역량을확보하기위한노력을하고있습니다. 그거아시는지요? HW 혹은 SoC Delivery가늦어져서 SW구현물을실행및검증을못하는못하게됩니다. 이런경우클라우드기반가상검증환경은 Powerful 한인프라임을알수있습니다.
다음으로솔루션및 OS/플랫폼영역입니다. 솔루션은주로자동차 OEM들이 In house 측면으로직접개발하기원하는영역입니다. 직접개발하여 SW 라이선스및로열티등으로부가적인수익을내려는것이죠. 다만 VW그룹의 CARIAD 경우는 SW내재화를 60%까지목표를잡았지만, 결국에는실패로돌아가서다시외주화로선언하였습니다. 차량의 SW영역은 Safety도보장이돼야하므로단번에업력을쌓기는어렵다는것을방증합니다. 구글의안드로이드 OS가 SDV화도래하면서적용확대가예상이됩니다. Head-less Android (디스플레이가없는안드로이드환경구현, Data Processing 등)로구글의차량업계에영향력을주고있습니다. 이런현황으로차량 OEM이직접 SW개발을주도하는것보다는 Tier 1(OEM Customization영역) / 선진 ICT(구글등) 역할이강화될것으로보입니다.
지난 1월 CES2024에서인공지능이회자가많이되었는데, 특히온디바이스 AI는클라우드연결이필요 없이디바이스자체에서 AI를직접사용한다는점에서큰시사점을주었습니다. 즉 AI를기가자체에내장시켜작동시키는방식인기술을도임하여오프라인에서도 AI학습및처리가가능하여지능서비스를구현하는것입니다. 차량에서도 적용되고 상용화 되어 자율주행lv4시점을 단축도 예상이 됩니다. 특히 HW영역의 고도화 측면 입니다.
차량 E/E 아키텍처의 고도화로 HW분야도 고성능 및 확장성을 요구합니다. 차량 내 도메인 통합(IVI + ADAS 등) 및 HPC(High Performance Computing)입니다. 현존하는 특정 SoC에 Dependency 있는 게 아니고 HW Agnostic기반으로 적용이 되어 성능 및 기능을 확장가능한 HW 플랫폼(Zonal 아키텍처)으로 진화한다는것입니다. 특히 SoC Supplier 중에엔비디아및퀄컴은이런 HPC동향에맞추어, 차량 OEM들이추구하는요구사항과 Alignment를하고있습니다. 최근에서로다른반도체를하나로묶는칩렛(Chiplet)많은언론에서회자가되었습니다. 삼성과 TSMC가칩렛표준인 UCLe기반반도체를상용화추진한다는것입니다. 시스템반도체(CPU+GPU+NPU) 및메모리(D램등)를묶어서반도체성능을최대한올리는것이죠. 반도체업체제가칩렛을상용화한다면,고성능을요구하는 Lv4 자율주행같은영역에반영이되는것은시간문제일것입니다. SDV 위한차량 HW영역은 SoC Supplier들의동향을센싱및협업도중요한포인트라고생각됩니다. SDV 위한 HW(HPC) 영역도 Scalability 측면으로대응가능하여, Target 차량세그먼트(High / Mid / Low)에맞게아키텍처링도가능합니다.
벨류체인영역별로정의및현황기준으로말씀드렸습니다. 지난 1월에현대차그룹의 SDV화위한조직변경이언론상을통해공유되었습니다. (현대차·기아가 분산돼 있던 연구개발(R&D) 조직을 하나로 합친다. 차량용 소프트웨어 중심의 미래 모빌리티 기술 개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함)
* CES2024 : 현대차그룹 SDV전략 발표
- Zonal Architecture, 독자 OS와 Data-Driven 학습 시스템.
- 차량에 도입은 2026년 인포테인먼트, 2027년 하드웨어, 소프트웨어를 모두 제어
SDV 위한벨류체인영역을선점하기위해서는조직셋업(기존의 Legacy 조직 - SDV조직 간조화, 선행기술개발리딩(w/ 협력업체) 통한벨류체인영역의사업적레버리지화중요하다고생각됩니다.
다음 주는클라우드영역에대해상세조금깊게공유 (전략, 핵심기술, 업계현황, 사업화등) 드리고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