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받은 책이 있어, 주요 내용 및 저의 생각을 공유드려봅니다. (올해 읽은 3번째 서적)
올해 브런치 북의 글 소재인 '경제적 자유'위해 어떻게 마음가짐을 가져야 할지에 대해 고대의 사람들의 지혜 및 인사이트를 잘 알게 된 계기가 된 것 같습니다. 이를 통해 현재에 어떻게 적용할지도 고민을 하게 됩니다.
직장생활을 하면서 경제적인 자유를 누구나 선망하고 있습니다. 회사에서 주는 월급이 아닌 자기 자신의 역량으로 경제력을 쌓는 것은 인생의 선순환 구조로 매우 중요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인생 100세 시대인데, 회사의 월급만 의존한다는 것은 단기적인 시각이겠지요. 부를 축적한 사람들을 보면 본인만의 끈기 및 인내심, 뚝심, 마인드셋 등이 남다르다고 생각이 됩니다. 특히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대기업들 총수들이 대표적인 케이스가 되겠습니다. 그들은 원래 타고날 때 부를 얻었지만, 이후에 행보를 언론상에서 접하는 내용들을 보면 공통적으로 성장마인드셋인 것 같습니다. 현재에 만족하지 말고 계속 성장하기 위한 생각을 꾸준히 하라는 것이죠. 부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경제적으로 행복하고 만족스러운 삶을 살아가기 위한 밥법은 무엇인지? 꾸준히 고찰해야 하는 인생 과제입니다.
'비빌론 부자의 비밀' 서적은 고대 부의 상징은 바빌론 사람들의 '부'를 어떻게 축적했는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Inside-out이라고 경영분야 영역 용어인데, '부'에 다가가기 위해서는 항상 본인 준비가 돼야 한다는 것입니다. 즉 부가 저절로 따라오게 만들기 위해 본인 준비가 필요하다는 것이죠. 자기 관리 및 투자에 대해서 바빌론 사람들은 남다른 마인드 셋을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바빌론 사람들만의 가진 부유 철학, 즉 경제적인 선순환 구조를 어떻게 만들어야 하고 어떻게 관리를 해야 하는지를 전체 서적의 주요 메시지로 이해 갸 됩니다.
총 11장으로 바빌론 사람들이 부를 얻기 위해 추구하는 철학 및 사례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스토리텔링 기반 그들이 부에 대한 마음가짐 및 관리, 인사이트입니다. 부는 가만히 있어서 오는 게 아니고 철저한 본인만의 방향성이 수립이 돼야 가능함을 느끼게 합니다. 즉 마음가짐 (마인드셋) 수립입니다. 현실이 부족해도 앞으로 경제적인 부를 가질 수 있다는 긍정적인 생각을 하면서 부를 얻기 위한 행동을 지속해 나가는 것입니다. 현실에 얽매이지 않고 지산만의 목표지향적인 삶을 통해 부를 이룩한다는 것이죠. 11장에 제시한 메시지 들은 항상 유념을 해야 하고 개인적으로 어떻게 현실에 적용할지? 과제를 주는 것도 같았습니다.
바빌론 사람들의 부에 대한 생각입니다. 경제적인 부를 기반으로 모든 것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인생을 살면서 생각해 보면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결국 필요충분조건은 경제적인 측면이 되겠습니다. 돈이지요. 돈이 있어야 원하는 것도 할 수 있고, 하고 싶은 것도 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이 됩니다. 바빌론 사람들도 돈에 대한 가치를 먼저 정의를 해 놓고, 이를 얻기 위해 어떻게 방향성을 수립하고 노력을 해야 할지를 (현대인과 마찬가지로) 고민을 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부를 성취하기 위해 개인적으로 투입 시간과 공부가 필요하다는 메시지를 주고 있습니다. 공부를 통해 부에 대한 속성을 알게 되고 Lesson & Learned를 얻을 수 있으니까요. 책에서 언급된 배워서 아는 것 이외, 모르는 것을 찾아내서 배우는 방법은 매우 중요한 메시지가 되겠습니다.
성장 마인드셋 중요하다는 메시지입니다. 유동적인 삶의 변화와 연계하여 지속적으로 본인 삶에 대한 개선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물론 본인 자존감도 유지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부를 창출하기 위한 바빌론 사람들이 가진 생각이라고 책에서 제시하고 있습니다. 근본적으로 내재화해야 할 사항이기도 합니다. 자존감이 있어야 모든 일을 하기 위한 출발점이 됩니다. 본인 성장 및 관리도 지속하면서 부를 이루면, 혼자 독식하기보다는 주변사람들도 돌아보라는 것입니다. 베푸는 자세가 되겠습니다. 현재도 대기업 총수들의 CSR측면도 이런 사례의 하나라고 생각됩니다.
황금의 법칙이라고 합니다. 본인이 가진 재산의 운영에 대한 철학(투자/저축 등)이지요. 황금의 법칙도 결국은 부에 대한 공부를 통해 Lesson & Learned를 얻어 부의 선순환 구조를 수립하는 것입니다. 부유했던 바빌론 사람들은 본 이들이 가진 부를 헛되이 쓰는 게 아니고 어떻게 효율화할지를 지속 고민한 Fact로 생각됩니다. 계속되는 가난은 끝이 있다고 언급합니다. 이것도 수입이 들어오고, 1) 그 수입을 어떻게 관리 힐지? 2) 수입을 통해 어떻게 확장을 할지? 에 대한 고민이 부를 얻게 되는 시작점 이겠습니다. 5가지 사항에 대하 표면적으로는 단순한데, 생각을 하면서 읽어보면 현재 사는 우리들에게 시사점을 던져주고 있네요.
부유하게 되는 법? 에 대해 지속 생각해야 할 질문을 11장을 통해 제시했던 것 같습니다. 먼저 부가 왜 중요한지를 인지를 하고, 이를 위한 본인만의 노력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현재 비록 경제적으로 여유를 없지만, 본인이 바라는 목표(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해 매일 회고하면서 성장하는 방향으로 고민을 한다면 언젠가는 이뤄진다는 저자의 울림 있는 메시지도 새기게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돈 공부에 대한 관심이 많은데, 관심분야 돈 공부하면서 본 책을 읽으면 다른 영감을 받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경제적인 자유를 위한 인사이트가 풍부합니다. 부를 얻기 위한 지속적인 공부 및 자기 관리에 대해서 바빌론 사람들의 지혜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이를 현실에 나만의 적용 안을 고민하여 실행해 보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