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주차, 내면아이와 마주하기

모든 상처는 치유된다

by 운아당
KakaoTalk_20250912_234816431_03.jpg 마음껏 활짝 핀 꽃

"아이로서 받지 못한 사랑은 어른이 되어도 여전히 갈망한다."- 존 브래드 쇼-


노인의 마음 속에 어린아이가 울고 있다


내면아이 치료 워크숍에서 만난 한 할머니가 있었다. 73세, 부산에서 올라왔다고 했다. 우리는 흔히 나이가 들면 모든 것을 이해하고, 용서하며, 성찰과 통찰력을 갖게 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그날, 그 생각은 산산이 깨졌다. 그녀는 어린아이처럼 어깨를 들썩이며 목 놓아 울고 있었다.

그녀의 이야기는 국민학교 1학년, 여덟 살 무렵으로 거슬러 올라갔다.
밤중에 자다가 부스럭거리는 소리에 눈을 떴을 때, 방 안은 전깃불로 환했다. 실눈을 뜨고 바라보니 엄마가 보따리를 들고 방문을 열고 나가는 참이었다. 놀란 그녀는 “엄마! 어디가?” 하고 불렀다. 엄마는 뒤를 한 번 돌아보더니 아무 말도 하지 않고 문을 닫고 골목길로 사라졌다. 그것이 마지막 모습이었다.

그날 이후, 그녀는 늘 엄마가 돌아오기를 기다렸다고 했다. 그러나 엄마는 끝내 돌아오지 않았다. 노인이 된 지금까지도 그녀는 밤마다 잠을 이루지 못한다고 고백했다. 눈을 감으면 누군가 자신을 어디론가 데려가 버릴 것만 같은 두려움이 엄습한다고 했다.

처음 만났을 때의 그녀는 명랑하고 살가운 모습이었다. 그러나 겉모습과 달리, 혼자가 되는 순간 외로움과 불안에 휩싸여 견디기 어렵다고 했다. 밖에서는 웃음을 짓고 사람들에게 다정하게 굴지만, 집으로 돌아오면 어린 시절 버려진 기억이 여전히 그녀를 괴롭힌다고 했다.

우리의 마음 깊숙한 무의식 속에는 어린 시절의 아픔과 상처가 여전히 살아 있다. 해소되지 못한 채 잠들어 있는 그 상처는, 성인이 된 지금도 우리의 마음을 흔들고 삶을 어렵게 만든다.

어느 날 문득, 내가 화를 내고 토라지는 순간을 들여다보면 그 속에는 어린 시절의 내가 숨어 있는 경우가 많았다. 겉으로는 어른인 척, 아무렇지 않은 척 행동하지만, 마음 깊은 곳에서는 여전히 작고 여린 아이가 울고 있었다. 그 아이는 혼자였고, 이해받지 못했고, 누군가에게 꼭 안기고 싶어 했다. 나는 오랫동안 그 아이를 외면한 채 살아왔다. 하지만 글쓰기를 하면서 알게 되었다. 지금의 나를 치유하기 위해서는, 내 안의 그 어린아이와 다시 만나야 한다는 사실을.


심리학 코너 ― 내면아이(inner child) 치료는 무엇인가?


심리학에서 말하는 ‘내면아이(Inner Child)’는 어린 시절의 경험과 감정, 상처가 우리 무의식 속에 그대로 남아 있는 부분을 가리킨다. 어린 시절에 충분히 충족되지 못한 사랑, 안전감, 이해받고 싶은 욕구는 사라지지 않고 성인이 된 지금도 마음 깊은 곳에서 영향을 미친다.


내면아이 개념의 배경

. 칼 융(Carl Gustav Jung) 은 인간의 무의식 속에 원형(archetype)이 존재한다고 보았다. 그중 하나가 ‘신성한 아이(Divine Child)’인데, 이는 순수함과 가능성, 동시에 상처 입기 쉬운 연약함을 상징한다. 융은 이 아이를 외면하면 삶이 경직되고, 반대로 만날 때 새로운 치유와 창조성이 열릴 수 있다고 보았다.


. 에릭 번(Eric Berne) 은 「교류분석(Transactional Analysis)」에서 인간의 성격을 부모 자아, 성인 자아, 아동 자아로 나누었다. 이때 ‘아동 자아’가 바로 내면아이와 유사한 개념으로, 우리 안의 감정적이고 직관적인 부분을 설명한다.


. 존 브래드쇼(John Bradshaw) 는 「잃어버린 내면아이 되찾기(Homecoming)」에서 대중적으로 내면아이 개념을 확산시켰다. 그는 많은 심리적 어려움이 상처받은 내면아이를 방치하거나 억누른 결과라고 보았으며, 치유는 이 아이를 인정하고 따뜻하게 돌보는 과정이라고 강조했다.


지금 바로 작가의 멤버십 구독자가 되어
멤버십 특별 연재 콘텐츠를 모두 만나 보세요.

brunch membership
운아당작가님의 멤버십을 시작해 보세요!

2019년 퇴직했습니다. 소중한 일상을 기록합니다. 나를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고 세상을 사랑합니다.

123 구독자

오직 멤버십 구독자만 볼 수 있는,
이 작가의 특별 연재 콘텐츠

  • 최근 30일간 4개의 멤버십 콘텐츠 발행
  • 총 20개의 혜택 콘텐츠
최신 발행글 더보기
이전 03화1주 차, 오늘 내 마음은 어땠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