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좋은비 Oct 24. 2015

04. 사랑 앞에서, 우리 모두는 '호구'가 된다

                                                                                                                                 

다소 논쟁적이고, 가슴 아픈 말로 글을 시작하고자 한다. 


당신이 좋아하는 이성이 있고, 열심히 그 사람의 마음에 들기 위해 노력 중이라고 가정해보자. 

보통 당신이 먼저 시작하는(!) 카톡 대화 중에 그 사람에게 하루 세 번 이상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라는 말을 들었다면 당신만의 짝사랑일 가능성이 70% 이상이다. 

특히 '마음만으로도 감사합니다.', '말씀만으로도 고맙습니다'라는 말을 듣는다면, 그 확률은 90%가 넘는다. 

엄청 미안한 말이지만, 당신이 퍼주는 그 모든 것은 '호구짓'일 가능성이 높은 것이다. 


보통 서로 상대방에게 호감이 있으면, 감사함보다는 보다 구체적이고 직접적인 피드백이 오곤 한다. 

그리고 어떻게든 그쪽도 대화를 더 이어가고, 만남으로 이어가려 한다. 

하지만 '감사합니다'로 오늘 하루 대화가 끝났다면...쯧쯧쯧. 안타깝다.



여름쯤, 아직 학교에 다니는 후배 한 명이 마음에 쏙 들어왔다. 나는 직장인이고, 그 친구는 학생이다 보니 내가 이것저것 사주게 되었다. 

내 형편에 가장 좋은 음식을 먹고, 내 형편에 가장 좋은 생일 선물을 주고, 만날 때마다 그 친구가 관심 있을만한 것에 대한 책과 정보들을 주기도 했다. 

하지만 언제나 대화의 끝은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였다. 내가 뭔가 더 해주겠다고 해도 '마음만으로도 감사합니다.'라는 대답이 돌아왔다. 


짝사랑에 빠져 있는 사람은, 지금 그 사람과 내가 어떤 상태인지 잘 모른다.

상당한 시간이 흐르고 나서야, 아무리 내가 그녀에게 잘 해주어도 우리가 더 깊은 관계로 이어질 수 없다는 것을 인정할  수밖에 없었다. 


감사와 애정, 고마움과 설렘 사이엔 쉽게 건널 수 없는 심연이 놓여있다. 


-

 

그런데, 그런데 그런데.

그렇게 짝사랑에 푹 빠져있다 나와보니 그런 생각이 들었다. 


'호구짓 좀 하면 어떤가?!'



너무 막무가내의 일방적인 퍼주기로 인해 그 사람이 불편함을 느끼지만 않았다면(★매우 중요)


내 마음에 누구보다 충실했던 시간이자, 

누군가에게 행복을 주기 위해 노력한 시간이지 않은가. 


내가 호구였다고 길길이 날 뛰며 분해할 일이 아니다. 

내가 이만큼 했는데 그 사람이 마음을 받아 주지 않았다고  억울해할 일도 아니다. 

비록 이루어지진 못했지만, 좋아했던 그 마음만으로도 나에게 좋은 시간이었던 것이다. 


그리고, 세상에 나만 그런 것도 아니다. 

내가 좋아했던 그 사람도, 누군가를 좋아하며 퍼주기를 했을 거고, 그 누군가도 또 누군가를 좋아하며 '호구짓'을 했을 것이다. 그러니  억울해할 것 없다. 


사랑 앞에서, 우리 모두는 '호구'가 된다. 그것이 당연하고, 그것이 아름다운 것이다. 


(온 우주가 나를 돕...)



-


브런치북 대상 출간, <서른의 연애>

매거진의 이전글 03. 지금, 사랑이 가득한 눈으로 바라보세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