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preseason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GOODS Magazine Aug 26. 2021

<제로 투 원>, 피터 틸

- 8월 4주차 마사지 발췌

마사지 삼인조가 읽었던 글 중 구미가 당긴 단락을 공유합니다.

역시 정수는 요약이 아닌 원본에 있습니다. 저희는 그저 사견이라는 이름의 양념을 칠 뿐입니다.




피터 틸  |  생각보다 젊으신



0. 영화 <소셜 네트워크>를 보면 페이스북 창립자인 마크 주커버그가 외부 투자자에게 회사 지분을 매각하는 장면을 볼 수 있습니다. 그 외부 투자자가 이 책의 저자인 '피터 릴' 입니다. 오늘은 페이팔부터 페이스북, 에어비앤비 등 수많은 스타트업에 투자해 성공한 벤처 투자가의 인사이트를 훔쳐보았습니다.



1. 카피를 통한 양적 성장수평적 진보라면 수직적 진보는 기술적 점프를 통한 질적 발전입니다. 피터 틸은 수평적 진보1에서 100으로 가는 것, 수직적 진보0에서 1로 가는 것이라고 비유했습니다.



2. 또한 항상 경쟁자를 의식해야 하는 기업이 되지 말고 수익성이 높은 독점 기업이 되어야 한다고 강력하게 주문합니다. 



3. 독점 기업의 네 가지 특징으로 독자 기술네트워크 효과, 규모의 경제, 그리고 브랜드 전략을 듭니다. 그리고 독자 기술이 있다면 경쟁 기업이 해당 제품을 복제하기가 어렵겠지만 독점적 우위를 확보하려면 경쟁 기술보다 10배는 더 뛰어나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4. 10배의 개선을 이루는 방법 중에는 우월한 통합 디자인을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또한 어느 회사든 자기 브랜드에 대해서는 당연히 독점권을 갖고 있기 때문에 튼튼한 브랜드를 구축하는 것도 독점기업이 될 수 있는 강력한 수단이지요.



5. 애플의 빛나는 브랜드에 가려져 다른 독점적 우위 요소들은 크게 눈에 띄지 않지만, 정작 애플이 브랜드 전략을 독점적, 효과적으로 강화할 수 있는 것은 그 바탕에 여러 기술적 우위 요소들이 이미 자리 잡고 있기 때문입니다.



제로 투 원  |  페이팔 마피아의 성경



6. 마지막으로 사업은 너무 작다 싶을 만큼 작게 시작해야 합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큰 시장보다는 작은 시장을 지배하기가 더 쉽기 때문이죠. 초기 시장이 너무 클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면, 분명히 너무 큰 것입니다. 곳곳에 흩어져 있는 수백만 명의 주의를 끌려고 헤매는 것보다는 정말로 우리 제품이 필요한 수천 명에게 접근하는 편이 훨씬 쉽습니다.



7. 틈새시장을 만들어내 지배하게 되었다면, 관련 있는 좀 더 넓은 시장으로 서서히 사업을 확장해야 합니다. 그 방법을 가장 잘 보여준 것이 '아마존'입니다.



8. 제프 베조스가 아마존을 세울 당시, 그의 비전은 온라인 소매점을 모두 먹어버리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그는 책에서부터 그 작업을 시작했지요. 온라인 책 시장을 독점한 아마존에겐 두 가지 옵션이 있었습니다. 책 읽는 사람의 수를 늘리던지, 아니면 인접 시장으로 사업을 확장하던지. 후자를 선택한 아마존은 가장 비슷한 시장인 CD, 비디오, 소프트웨어 시장을 선택하며 카테고리를 늘려나갔고, 결국에는 이 세상에 존재하는 대부분의 상품을 취급하는 만물상이 되었습니다.



피터 틸 외, <제로 투 원>, 한국경제신문(2014)




매거진의 이전글 네이버 웹툰, 이대로 괜찮은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