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민수샘의 장이불재 May 17. 2022

<효리네 민박>에서 본 이상순의 '반려책' 따라 읽기

- 칼 세이건의 <코스모스>

  예전에 보지 못한 <효리네 민박>을 주말에 쉬면서 보기 시작했는데, 효리-상순 부부의 오글거리는 말과 행동을 보는 잔잔한 재미도 있고, 제주도의 풍광이 주는 치유도 있어서 계속 봤습니다. 벌써 시끄러운 예능 프로그램은 옛날 할아버지, 할머니께서 자주 말씀하셨듯 '정신 사나워서' 잘 안 보게 되는 나이가 됐네요.


  시즌1 6화를 보다가, 거기에서 이상순의 '반려책'을 만났습니다. 민박 손님들을 챙기고 늦게 자러 온 상순은 술김(?)에 "난 <코스모스> 한 구절을 읽고 자야겠다"라고 합니다. 아내 효리에게 한 쪽을 읽어줬는데, 둘 다 무슨 말인지 모르는 게 웃음 포인트였어요. ㅋㅋ



  제가 아이들을 만나는 학교에는 주 1회 자유롭게 독서할 기회를 주는 '서재 수업'이 있습니다. 1, 2학년은 도서관에 내려가고, 3학년은 북 카트에서 책을 골라 읽고 있지요. 서재 공책도 만들어서 독서 기록을 하고 발표도 하고 있습니다. 어제부터 서재 시간에 저도 칼 세이건의 <코스모스>을 조금씩 읽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아이들에게 책을 보여주면서 이렇게 말했지요.


"선생님이 주말에 <효리네 민박>을 보다가 이상순이 반려책으로 두껍고 어려운 책을 조금씩 읽는 모습을 보고 반해서 따라 하기로 했어요. 반려견이 효리와 상순 부부에게 웃음과 위로를 주듯, 반려책이 곁에 있다면 삶이 더 빛나겠죠. 여러분도 한두 권씩 꾸준하게 조금씩 읽을 반려책이 있다면 학교생활이 덜 힘들 것 같아요. 두껍고 어려운 책도 도전해 보세요. 쌤은 강아지나 고양이를 키우지 않으니, 앞으로 <코스모스>를 반려책으로 키우기로 했어요."




  고3 아이들이 책 읽는 모습을 배경으로 삼아, 저도 반려책과 산책하듯 몇 쪽을 읽었습니다. 조금만 걸었는데도 멋진 구절이 나오네요. 우주라는 바다에 이제 막 발가락을 적신 인류처럼, 독서라는 우주에 아이들이 저마다의 로켓을 쏘아 올릴 수 있도록 저부터 행복하게 책을 읽는 모습을 보여줘야겠습니다.


  코스모스를 거대한 바다라고 생각한다면 지구의 표면은 곧 바닷가에 해당한다. '우주라는 바다'에 대하여 우리가 알고 있는 것은 거의 대부분 우리가 이 바닷가에 서서 스스로 보고 배워서 알아낸 것이다. 직접 바닷물 속으로 들어간 것은 극히 최근의 일이다. 그것은 겨우 발가락을 적시는 수준이었다. 아니, 기껏해야 발목을 물에 적셨다고나 할까 (코스모스의 바닷가, 37쪽)





작가의 이전글 두통의 원인을 찾아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