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직히 STEP1이 19번까지 있는 건 설명이 길어서지 해야 할 일이 많아서가 아니다. 지금까지 하라고 한 건 3개밖에 없었다. 목적별로 통장 따로 쓰기, 생활비 내에서만 돈 쓰기. 현금 또는 체크카드 1개만 이용하기. 겨우 이 3개뿐이다.
① 통장(계좌) 목적별로 따로따로 사용하기
수입(월급) 통장, 고정지출(월세, 대출금, 보험료 등) 통장, 신용카드 대금 통장, 생활비 통장, 비상금 통장 등 목적별로 만들어 쓰도록 한다.
② 월급 받은 직후 이번 달에 꼭 내야 하는 돈부터 해당 통장에 전부 이체시키고 제일 마지막에 남는 돈을 생활비 통장에 넣어두기.
보험료, 할부, 월세, 대출, 공과금, 카드 대금, 휴대폰비, 인터넷 요금, 적금, 연금, 렌탈기기값, 전달 신용카드 값 등 이번 달에 꼭 내야 하는 돈부터 해당 계좌에 전부 돈을 이체시켜 놓는다. (총수입 – 고정지출 = 생활비)
③ 한 달 동안 생활비 통장에 있는 돈만 쓰기.
내 수중에 돈이 없으면 지출하지 않는다. 운동 수업, 외식, 경조사, 데이트, 친구들과 모임… 어쩔 수 없이 꼭 써야 하는 돈? 그런 건 없다. 돈이 없으면 외식, 데이트, 경조사 못 가는 거다. 돈이 없으면 돈을 안 쓰는 게 당연한 거다. 빚(ex. 신용카드)을 져서라도 쓰는 게 아니라.
이 순서대로 따라만하면 된다.
이 간단한 거 별 거 아니라고 무시하는 사람은 한 번쯤 진지하게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 나는 왜 아직도 돈에 쪼들림과 가난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지에 대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