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곰 Nov 10. 2023

나는 우울증에 걸린 '공무원'입니다

예고편?

그간 우울증을 소재로 도합 오십 편의 글을 썼습니다. 적다면 적고 많다면 많은 양이네요. 일부러 숫자가 딱 떨어지게 의도한 건 아니고, 그저 어쩌다 보니 그리 되었습니다. 여하튼 그렇게 일단락을 짓고 나니 우울증에 대해서는 쓰고 싶은 만큼 썼다는 기분이 듭니다. 물론 더 쓸 수야 있겠지만 그리하면 결국 동어반복이 계속되리라는 예감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쯤 해 두자 싶은 마음입니다. 


그럴지라도 저는 글 쓰는 걸 좋아하는 사람입니다. 이제는 무슨 글을 써 볼까 하고 이런저런 고민을 하다가 공무원에 대해서 써 보자는 데 생각이 미쳤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제가 그간 써 온 글들의 소제목이 '나는 우울증에 걸린 공무원입니다'였거든요. 지금까지는 '우울증'에 방점을 찍었다면 이제는 '공무원'에 집중해서 써 볼까 싶은 거지요. 


사실 브런치에도 공무원에 관련된 글은 자주 올라옵니다. 하지만 대부분이 실무자의 입장에서 쓴 글이더군요. 물론 이유는 명확합니다. 대체로 공무원 조직의 중간관리자라면 어느 정도 나이가 있는 사람이기 마련이고, 그런 분들은 소셜미디어나 브런치 같은 데 글을 쓰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중간관리자이자 부서장의 입장에서 쓰는 공무원에 대한 글은 어느 정도 흥미가 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어쩔 수 없고요. 


각설하고, 내가 공무원에 대해 글을 쓴다면 어떤 것들을 써 볼까? 싶어서 제목을 쭉 적어 보았습니다. 당장 머릿속에 떠오른 것들만 적었는데도 서른 개를 넘어가네요. 좋습니다. 쓰고 싶은 내용은 충분하니 이제부터 써 보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나는 에세이를 좋아하지 않는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