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고르라제주 Oct 24. 2019

쫄깃한 제주 돌문어에 술 한 잔
제주도 맛집 <문게야>

청정 바다에서 잡은 제주 문어 다양하게 만나요



깨끗한 바다에서 잡은 신선한 해산물을 주변에서 손쉽게 만날 수 있는 섬 제주. 드넓은 바다를 상 위의 예술로 펼쳐놓는 해산물 맛집들도 많은데요. 오늘은 알고 먹으면 더 맛있는 제주 문어를 만나러 제주도 술집 <문게야>로 떠나봅시다.



<문게야>는 제주시내에 둥지를 튼 문어요리 전문점입니다. 지근거리에 제주항, 탑동광장, 사라봉공원 등이 있어서 주민들이 즐겨 찾는 곳입니다. 제주공항과도 가까워 숙소 가기 전 술 한 잔 기울이기 좋은 곳이에요. 



제주어로 문어를 '문게'라고 하는데요. 문게야에선 매일 싱싱한 제주 돌문어만 공급받아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홀과 방이 따로 나눠져 있어 회식, 모임 장소로 제격입니다. 



문어는 글월 문(文)에 물고기 어(魚) 자를 쓰는데요. 옛 선비들처럼 먹을 지니고 있는 점잖은 물고기라 하여 이런 이름이 붙었다는 설, 머리가 커 똑똑하다고 여겨져 붙었다는 설 등이 있답니다. 실제로 문어에는 두뇌 발달에 좋은 성분이 많이 함유돼 있는데요. 



그래서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 타우린이 풍부해 혈액순환과 원기 회복에도 좋으며,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알려져 있답니다. 문게야에서는 이런 건강 식재료인 제주산 돌문어를 보다 다양하게 만나볼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우럭조림, 우럭매운탕, 문게두루치기, 게우밥, 문게전 등을 판매하는데요. 간판 메뉴는 제주 돌문어 모둠세트입니다. 문어 초회, 숙회, 무침, 버터 양념구이 꼬치로 구성된 한판 메뉴입니다. 김치전, 문어 샐러드, 홍합탕, 밑반찬 등이 함께 나옵니다.



문어 무침은 아삭하게 씹히는 오이와 향긋한 채소가 문어와 어우러진 매콤한 술친구입니다. 모둠세트에 나오는 개운한 홍합탕과 같이 즐기면 더 좋습니다.



초회는 탱글한 제주 돌문어의 식감을 제대로 살린 메뉴인데요. 달달한 간장 베이스가 은은하게 스며들어 자꾸만 손이 간답니다.



문어는 익히는 시간을 잘 맞추지 못하면 식감이 굉장히 질겨지는데요. 문게야 숙회처럼 정확한 타이밍에 맞춰 삶으면 야들야들하고 촉촉한 식감을 맛볼 수 있습니다. 숙회 위에 레몬을 뿌리고 초장을 콕 찍어 먹으면 제맛입니다. 



알록달록 파프리카와 문어, 마늘 등이 예쁘게 꽂힌 문어 모둠세트의 버터 양념구이 꼬치는 아이들도 함께 즐길 수 있는 음식인데요. 술안주로 닭꼬치, 양꼬치 등이 식상해졌다면 문어 버터 양념 꼬치는 어떠신가요?



세트 메뉴에 더해 추가 주문하기 좋은 메뉴로는 게우밥이 있습니다. 게우밥은 전복 내장으로 고슬고슬하게 볶아내 일반 볶음밥보다 훨씬 고소하고 풍미가 좋습니다.



주차는 가게 건너편 공용 주차장을 이용하면 되며, <문게야>는 매주 화요일 휴무입니다. 쫄깃 탱글한 제주산 돌문어와 다양한 밑반찬으로 소주를 부르는 문어 맛집 <문게야>에서 하루를 마무리해보는 건 어떨까요?


< 문게야 >

주소 : 제주시 일도2동 142-27

영업시간 : 11:00 - 22:00 (화요일 휴무)

브레이크 타임 : 15:00 - 17:00

문의 : 064)757-0068 




예비사회적기업 '고르라제주'


매거진의 이전글 진짜배기 빵의 퀄리티! 제주도 빵집 <라온베이커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