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고르라제주 Feb 14. 2020

빗소리는 전 굽는 소리와 같다.
제주시 막걸리 맛집!

보따리 풀어봅니다.



봄이 다가옴을 새삼 느끼게 되는 비 소식! 주말에 비가 내릴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이럴 때 이구동성으로 생각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바삭하게 구운 전! 오늘은 비 내리는 날 가장 생각나는 맛있는 막걸리집을 소개합니다. 우리 함께 취하러 떠나보아요~*



1. 빈대떡과사람덜_주민들의 모임 공간


빈대떡과 사람덜은 인제 맛집 골목 사이에 위치해 있는데요. 맛집과 술집이 즐비한 인제 거리 안에서도 이곳을 아끼는 주민들로 붐비는 아지트 같은 공간입니다. 대중적인 전부터 매운맛 전까지 맛도 종류도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습니다.



불고기 파전, 새우 빈대떡, 고기 해물 파전, 감자 치즈 빈대떡, 해물 파전, 해물 녹두 빈대떡 등 술이 없어도 먹으러 오고 싶은 맛과 비주얼을 자랑하는 메인 전들. 여기에 살얼음 동동 뜬 찹쌀동동주를 곁들이면 그야말로 금상첨화입니다.


< 빈대떡과 사람덜 >

주소 : 제주시 천수로6길 4

영업시간 : 16:00 - 24:00

문의 : 064-756-6669




2. 옛골_대학 시절 추억이 솔솔


대학생활을 해본 이도, 해보지 않은 이도 모두 옛 추억에 잠겨볼 수 있는 제주시청 술집 옛골. 시청 청사 맞은편 베스킨라빈스31 뒷골목에 위치해 있는데요. 베스트 메뉴는 노룽지닭으로, 출출할 때 가면 숟가락을 멈출 수 없을 정도로 취향을 저격하는 메뉴입니다.



갈빗집 2층에 있어 무심코 지나치기 쉽지만, 그래서인지 더욱 아지트 같은 편안함을 안겨주는 주는 이색 술집입니다. 해물파전이나 김치전 등 전류를 주문할 시 같이 나온 특제 간장 소스에 찍어 먹으면 막걸리의 맛이 더욱 살아난답니다.


< 옛골 >

주소 : 제주시 광양 8길 1-6

영업시간 : 18:00 - 02:00

문의 : 010-4233-6485




3. 학고재_진정한 레트로 감성


주인장이 직접 가꾼 정원을 지나 예스러운 나무 문을 열면 30~40여 년 전으로 시간여행을 온 듯한 착각에 빠져듭니다. 이곳은 영업을 시작한 지도 벌써 20년이 지났다는데요. 굴파전, 해물파전, 기치파전, 두부김치, 제육볶음 등의 메뉴가 준비돼 있습니다.



당일 만든 막걸리를 받아 이곳에서 숙성시켜 팔기 때문에 맛이 더 깔끔하게 떨어진답니다. 이곳에서는 막걸리를 '추억주'라고 부르는데요. 그만큼 추억을 만들고, 또 나누기에 제격인 숨은 레트로 감성 술집이랍니다.


< 학고재 >

주소 : 제주시 남성로26길 37

영업시간 : 18:00 - 24:00 / 일요일 휴무

문의 : 064-723-6755




4. 지지고부치고_여유롭게 즐기는 정갈한 모둠전


제원 횟집골목 위쪽에 자리한 지지고부치고. 손님이 다 들어차도 20명 정도가 끝일 정도로 작은 전집인데요. 주인 아주머니가 혼자서 하는 곳이라 나오는 속도가 빠르지 않을 수 있다는 점. 그러나 그만큼 사람 사는 냄새가 풍기는 포근하고 따듯한 느낌의 전집입니다.



녹두빈대떡, 파전, 동태전, 김치전, 홍어전, 감자전, 모둠전 등의 전류와 안주류, 계절메뉴가 준비돼 있는데요. 모둠전은 김치전, 동그랑땡, 동태전, 두부전, 호박전으로 정갈하게 준비됩니다. 이고의 진짜 별미는 굴전인데요. 단골은 모듬전에 굴전 추가 주문도 OK!


< 지지고부치고 >

주소 : 제주시 연동11길 33

문의 : 064-746-2677




막걸리의 효능


막걸리에는 유산균이 다량 함유돼 있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데요. 체내 유해 세균을 배출하는 데에 효과가 있으며, 식이섬유 또한 풍부해 원활한 배변 활동을 돕는답니다.



또한 항암물질을 함유해 항암, 항산화 등의 효과를 보이며, 적당히만 마시면 혈관에 보약이라는 사실! 이밖에도 피부미용 등에 도움이 되는 건강식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몸에 좋아도 술은 술! 하루에 1~2잔이 적당한 양이라고 전문가들은 권합니다.



막걸리 잘 흔드는 비법!


막걸리는 흔들어 먹어야 제맛이지만, 칵테일 파티마냥 사방으로 넘쳐 흐를까봐 차마 과감하기 흔들기가 어려운데요. 막걸리 고수가 알려주는 제대로 흔드는 방법! 영상을 통해 만나보세요.



예비사회적기업 '고르라제주'


매거진의 이전글 제주시청맛집 에디터의 점심식사 <점심을 고르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