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샤인해피 Jul 25. 2023

아이와 불화 mmpi 결과는

나는 나쁜 엄마인가

초등학교 3학년 큰아들이 엄마 아빠를 힘들게 하고 있다.

연년생 아들도 형을 좋아는 하지만

이유도 없이 괴롭히는 형 때문에 몸살을 앓고 있다.


한두 달 전부터 엄마를 보면서

나쁜 엄마, 게임도 안 시켜주고.
엄마 미워. 왜 엄마 맘대로 해야 하지?
이 집안이 다 엄마꺼야?
......

이런 말들을 쏟아 낼 때면
나는 하나씩 풀어서 얘기를 해야 했다.
아무리 풀어 얘기해도 그때뿐이었다.
아들이 내 말을 이해 못 하는 것 같지는 않지만
가슴으로 와닿지 않는 모양이었다.

아이는 다섯 살부터
공격적인 말과 행동으로
부모의 걱정 1호였다.

큰 아이라서 많은 관심과 사랑을 쏟은 것이
오히려 잘못된 선택 같았다

자연임신으로 아이를 갖기 어려웠던
우리 부부는
결혼하고 나서
아이가 생기기를 손꼽아 기다렸다.

큰 아이가 힘겹게 태어난 걸
누구보다 잘 알고 있기에
잘 키우려 애썼다.

내가 받지 못한 교육은 다 해주고 싶었다
영유아 때부터
아이를 위해
목이 터져라 책을 읽어 주었다

책을 많이 읽어 준 덕택에
말도 빨랐다.

아이가 똘똘하단 소리를 자주 듣게 되니
엄마는 더 욕심이 나기 시작했다

강남에서 유명하다는 교육기관을
선택해
만 2세부터
한글을 떼주었다

지금 돌아보면
아이가 나의 아바타란 생각이 들었다
내가 못 받은 교육은
우리 아이에겐 다 해주고 싶었다

어릴 때
엄마에게
가고 싶은 학원에 보내달라고
한 두 번 떼쓴 것 이외에는
엄마에게
뭘 해 달란 소리를 못하고 살았다

그런 어릴 때 아쉬웠던
경험이 있다 보니
내 아이에겐
해 줄 수 있는 건
다 해주고 싶었다

그게 아이를 위한 길이라
착각하고 살았다

아이는 놀고 싶고
자기 맘대로 하고 싶어도
엄마의 '틀'에
억지로 따라온 것 같다

그래서
아이가 엇 나가는 걸까?
내가 아이에게
최선을 다 했는데
돌아오는 건
"엄마는 히틀러"란 소리
"엄마는 우리 집 지배자"란 소리나
듣게 된 것.

내가 그간 노력해 온 것 모두가
잘못됐다고 생각하니
그야말로
멘붕이었다.

나도 두 아이를 키우며
많이 지쳐있는데
큰 아이의 반항은
나를 더 힘들게 하였다

최근에
하도 답답해서
상담사에게 의뢰하여
mmpi라는 검사를 받게 되었다

나의 성향은
나와 다른 사람을 이해하기 어려운
한 마디로
융통성이 없는 사람이라는 것.

그러다 보니
남편도, 두 아이도
나로 인해
힘들었을 것 같다고 설명해 주었다

내가
나와 다른 사람을 이해 못 하는 것은
원래부터
타고난 내 성향이라는 사실은
나에게
충격이었다

그러고 보니
아이와 즐겁게 소통하기 어려웠다
아이를 아이자체로
이해해 주기가 너무 어려웠다

내 틀 안에서
아이가 제대로 하지 못하면
화가 났고
그 행동을 바로 고치려 한 것이다

나는
이 검사를 통해
내가 왜 아들과 소통이 어려웠는지.
남편과 대화하면서
답답할 때가 많았는지를
깨닫게 되는 시간이었다

이 검사로
아이와의 불화를 완벽히
해결해 주지는 못한다

다만
이 검사를  통해
나를 알았으니
피나는 노력으로
나와 다른 아이를
있는 그대로 이해해 주기 위해
노력하련다

글을 쓰면서
내 마음속에 새기려 하고 있다.



작가의 이전글 제발 너를 위해 살아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