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성실 Dec 26. 2020

셀프 피드백하기

성장하고 싶다면

피드백은 해야 할 것과(Do list) 하지 말아야 할 것(Don't list)을 확인하는 거다. 해야 할 것은 더 잘할 수 있도록 강화하고 하지 말아야 할 것은 점차 줄여나가는 개선을 이끈다. 따라서 피드백 없이는 성장이 없으며 하면 할수록 지금보다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그 과정에서 지식과 경험이 쌓이기 때문에 계획대로 목표를 달성하게 한다.


계획을 행동한 후 그 과정을 돌아보는 피드백 방법론으로 현재 많이 사용되는 도구는 AAR(After Action Review)이다. '피드백(성공의 숨겨진 비밀)' 책에서도 행동의 결과를 리뷰할 수 있는 AAR(After Action Review) 도구를 소개하면서 5가지 질문을 가지고 어떻게 피드백을 할 수 있는지 자세히 설명해주고 있다. 5가지 질문은 아래와 같다.


< AAR(After Action Review)의 5가지 질문 >

1. 얻고자 한 것은 무엇인가? - 의도

2. 얻는 것은 무엇인가? - 결과

3. 차이와 그 원인은 무엇인가? - 행동에 집중

4. 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 - 강화

5. 하지 말아야 할 것은 무엇인가? - 개선


셀프 피드백(self feedback)


질문이 간결하면서 직관적이다.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지 명쾌하게 알 수 있다. 독립적이지 않고 서로 연계성을 가지고 있으며, 무엇보다도 행동에 근거해서 스스로 답을 찾게 한다. 이 답은 누군가에 의해 강요된 것이 아닌 스스로 찾은 답이기에 행동하게끔 만든다. 이게 셀프 피드백의 힘이다. 누구보다도 나 자신을 사랑하는 한 사람으로서 스스로 지금과 같은 행동을 왜 하는지 어떻게 하면 좋을지 묻고 답을 얻는 과정이다. 질문의 답을 적을 때 참고할 수 있는 몇 가지 가이드를 드리면


* 1번 질문에는 궁극적으로 얻고자 하는 게 무엇이었는지 기대 모습을 리마인드 한다.

* 2번 질문에는 결과를 근거 없이 추정하기 보다는 데이터 기반으로 확인한다.

* 3번 질문에는 차이를 만든 원인을 환경과 태도 요인이 아닌 행동에 집중해서 파악한다.

* 4번 질문에는 원하는 모습이 되는데 도움을 주는 디딤돌이 무엇인지 찾는다.

* 5번 질문에는 원하는 모습이 되는데 방해하는 걸림돌이 무엇인지 찾는다.


Good day로 만들기


자신의 모습을 돌아보고 스스로 약속한 것을 실천한다면 목표에 한 걸음 더 다가설 수 있다. 어제보다 오늘이 오늘보다 내일이 더 나은 하루를 살아가게 한다. 어떻게 하면 좀 더 나아질 수 있을까? 문제해결 관점에서 기대하는 모습과 현재 모습 사이의 차이를 끈질기게 찾아 좁혀 가보자. 이렇게 찾아가는 피드백 과정에서 얻은 지식과 경험은 성장의 고리를 만들고 나를 원하는 하루로 보내줄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아는데 못하는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