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고요 Jul 05. 2018

문제적 주인공만 오세요 소설 심리치료실

<팜파스 출판사>의 서평, 문제적 주인공들과의 조우

좀머 씨는 왜 땅만 보고 걸었을까?
햄릿은 위대한 복수를 감행한 왕자일까? 아니면 그냥 피해망상 환자일까?


명작 소설 속 그들의 문제적 성격을 들여다 보다!

소설 《좀머 씨 이야기》는 읽어 보지 못했어도 이름만큼은 익숙한 좀머 씨. 그가 강박성 성격 강박장애의 전형으로 꼽힌다는 사실을 아는가? 위대한 복수극의 주인공 ‘햄릿왕자’에게 편집성 성격이 다분하다는 것을, 그리고 그 성격으로 살펴보면 햄릿은 어쩌면 ‘피해망상’에 시달려 모두를 죽음으로 몰아넣은 주인공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을 아는지? 범죄를 저질러야만 영감을 얻을 수 있는 기이한 운명의 예술가 역시 성격의 범주에서 살펴본다면 충분히 고개를 끄덕이며 행동을 조금은 이해하게 된다.


《문제적 주인공만 오세요, 소설 심리치료실》은 만인의 추천도서로 손꼽히는 명작소설 속 문제적 주인공들의 성격을 심리 분석한다. 소설 속 아름다운 문장에 담긴 주인공들의 말과 행동에는 인물의 성격 요인이 숨어 있다. 이것을 살펴보며 인간의 성격이 삶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 한 인물이 얼마나 다채로운 성격을 지니는지를 보여주는 스토리의 힘이 돋보이는 책이다. 명작 소설에 담긴 드라마틱한 인물의 삶은 심리학을 아주 흥미롭게 접할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으로 다가온다. 심리학 지식을 바탕으로 살펴보면서 전과 다른 해석의 재미가 있어 ‘소설을 읽는 색다른 방법’으로 더할 나위 없다.


또한 소설과 소설 속 캐릭터가 탄생하게 된 배경과 당대의 문화를 함께 살펴보며 문학 작품의 비하인드 스토리를 엿듣는 재미도 맛볼 수 있다. 책장을 넘길수록 인간의 삶을 생생하게 그려내는 명작소설의 힘과, 한 인간 고유의 성격을 들여다보는 심리학의 ‘아주 잘 어우러진 콜라보레이션’을 만끽해볼 수 있을 것이다.

알고 보면 문제아, 악동, 사회부적응자, 트러블메이커! 그런데 이들이 주인공이라고?


소설로 더 입체적으로 그려지는 인간의 성격과 행동, 심리학에 대한 이해를 넓히다!

우리나라에 북유럽 소설의 돌풍을 일으킨 《오베라는 남자》의 주인공 오베는 매일 아침 6시 15분에 일어나고 같은 양의 커피를 내리고 동네를 하루도 거르지 않고 시찰한다. 문을 잠갔는지 반드시 세 번 확인하며 40년째 같은 차 브랜드 ‘사브’만 몬다. 그렇다, 주인공 ‘오베’에게서는 ‘강박장애강박성 성격’의 면모가 두루두루 나타난다.


그리고 그런 그의 모습은 우리에게서도 발견할 수 있다. 도로의 횡단보도 선을 밟지 않으려고 건너뛰거나, 외출하기 전에 가스불을 제대로 잠갔는지, 겨울의 히터를 제대로 껐는지 확인하고 또 확인해본 경험이 누구나 있을 것이다. 명작 소설 속 주인공들의 성격을 분석하면서 이처럼 우리는 인간의 성격에 대한 이해를 쌓게 되고, 그동안 알지 못했던 부분을 납득할 수 있게 된다.


명작소설 중 문제적 캐릭터들만 모아 놓은 이 책은 심리학의 뿌리인 ‘정신분석’에서 이야기하는 성격 유형으로 테마를 나누었다. ‘자기애성 성격, 편집성 성격, 우울성 성격, 분열성 성격, 해리성 성격, 히스테리적 성격, 반사회성 성격 등’의 유형으로 살피며 소설 속 주인공을 더욱 다채롭게 해석해볼 수 있게 된다.


심리학의 거울로 살펴보면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필수 교양도서로 추천받았던 《데미안》의 데미안도 분열성 성격으로 인간관계의 고립을 자처하며 내적 가치를 추구하는 인간이었음을 알 수 있게 된다. 부모의 희생정신으로만 보였던 《고리오 영감》 속 고리오 영감도 피학성 성격의 특징이 많이 발견되며, 그 성격으로 볼 때 자기학대의 면모도 많이 찾아볼 수 있다.


이 책은 이처럼 성격에는 인간의 지문만큼이나 다양한 면이 있어, 새롭게 해석되기도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이런 측면을 보며 우리가 쉽게 저지르는 ‘성격에 대한 단정’도 경계할 수 있고, 인간을 보다 폭넓게 이해하는 자세가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금 일깨워준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