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레이숲풀 Mar 28. 2022

인생의 빌런들, 상사 편(2)

가스 라이팅 하는 직장 상사 이야기

"너는 무능력한 쓰레기야.
그런 너를 짓밟고 모욕과 비난을 해서라도 가르쳐주는 나는 천사야.
근데 이런 내가 들키면 안 되니까 집에 갈 때 응원한다고 톡 할게!"라는 상사


매일매일 울며 다음 날에는 깨지 않았으면 하면서 잠드는, 그런 일상을 살아가도록 나를 변화시킨 바로 그 상사이다. 가스 라이팅으로 날 그렇게 만들었다. 인생 클레임 처리 매뉴얼에 이야기한 '경시변화' 건과 '충원 이력서' 건 외에도 에피소드가 수도 없이 많은데 세가지만 더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제조사와의 미팅에서 ‘신뢰성 테스트’ 얘기가 나온 적이 있었다. 내 업무 경험을 토대로 해석한 제조사의 이야기는 이러했다. '재발방지를 위해 사용할 필름은 정해져 있습니다. 최종적으로 신뢰성 테스트를 한 후 적합하면 바로 적용할 예정이니 조만간 결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그래서 무엇인지 이해하고 알겠다고 대답했다. 그런데 미팅 후 우리 팀끼리 있을 때 그 상사는 왜 멋대로 대답했냐며 화를 냈다. 그들의 말은 '신뢰성 테스트를 거쳐야 어떤 필름이 재발방지에 사용이 가능한지 파악할 수 있어서 아직 정해진 게 없습니다. 한참 후에나 결과를 드릴 수 있겠네요.'라는 뜻이라고 했다. 물론 필름사에 근무해보지 않으면 충분히 그렇게도 해석이 가능하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내가 운 좋게 이쪽에서의 경험이 있어서 이해한 거라 '당신이 모르는 건 전혀 문제가 없다' 즉, '나는 당신을 욕하고 싶은 게 아니다'이라는 의미로 최대한 예의를 갖춰서 말했다. 하지만 나는 절대 본인보다 잘하는 것이 있으면 안 되는 사람이었기 때문에 계속 말을 돌려가며 내가 잘못했다고 인정하기를 강요했다.


동료와 함께 타 팀과의 미팅을 준비했다. 며칠간 각자 생각을 정리하고 의견을 조합해 미팅 당일 오전에 보고를 했다. 우리는 최선을 다했으나 많이 부족했는지 혼나기 시작했다. 물론 부족하면 가르침을 받는 게 당연하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그 방식이 늘 문제였다. 보고 후 약 두 시간 정도 혼나다가 점심시간이 되었다. 점심을 먹으러 가서도 음식 나오기 전부터 뭘 잘 못했는지에 대해 계속 말을 했다. 늘 그랬듯이 한심하고 쓸모없는 인간들이라는 식으로 이어졌고 점점 더 심해지던 중 밥이 나왔다. 본인은 먹으면서 우리는 눈치를 볼 수밖에 없게 만드는 그 태도. 게다가 우리가 먹지 않으면 또 본인 탓 되니, 너희도 먹으라자꾸 권유하지만 그 말속엔 '눈치 없이 먹으면 넌 그걸로도 대차게 까일 거니까 알아서 해라'가 숨겨져 있다는 것을 우리는 알았다. 결국 우리 둘은 돈까스 한 입을 베어 문 게 다였다. 점심 이후 들어간 미팅에서 필요한 내용은 우리가 준비한 것의 극히 일부만으로도 충분한 내용이었다.


인생 처음으로 독감에 걸렸을 때가 하필 그 상사와 일할 때였다. 전염 가능성 때문에 7일간 출근할 수 없다고 너무 죄송하다고 전화를 했다. 침묵이 이어지다 '그래 알았어. 잘 쉬고 나와'라고 하는 그 목소리에는 (그동안의 언행+전화 속 목소리만 들어도 다 알 수 있기에)너는 '숨 막히는 압박감을 느껴라', '지금 사람들도 있고 하니 일단 말로는 괜찮다고 하겠으나 처신 똑바로 해라.'였다. 나에 대한 걱정 따위는 없었다. 일 처리할 사람이 없고 괴롭힐 사람이 없는 게 걱정일 사람이었으니 말이다. 그대로 출근하지 않으면 복귀 후 내내 트집을 잡을 게 뻔했다. 결국 마스크를 쓰고 택시를 타고 다음날 출근을 했다. 그 몸으로 왜 왔냐며 엄청난 (미련한) 의지라고 칭찬하며(비웃으며) 만족해하는 것을 보았다.




워낙 이런 상사들만 만나다보니 '저 위치에 가면 다 저러는구나' 싶었다. 그런데 가장 최근에 퇴사한 회사에서 진짜 '리더'인 상사분을 만나며 아닐 수도 있다는 것을 알았다. 그리고 그 분 덕분에 혼나는 일이 있을 때 그것이 진짜 나 혹은 회사가 잘 되었으면 하는 것인지, 아니면 그걸 가장해 본인의 스트레스를 푸는 것인지가 아주 잘 구분이 되었다. 그렇기에 나는 그들이 어떤 마음가짐으로 한 언행인지 더 잘 알게 되었고 이제는 '내가 오해한 거겠지'라는 생각을 할 수가 없다.

작가의 이전글 인생의 빌런들, 상사 편(1)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