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명화코칭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명화코칭] 05. 세계 명화로 관찰하는 코칭탐험

아르놀피니 부부의 결혼식, 얀 반 에이크(1434년作)

세계 명화로 우리의 내면 세계를 탐구해본다.


이번 작품은 얀 반 에이크 화가의 『아르놀피니 부부의 결혼식』 1434년 작품이다. 


먼저, 생각해본다.

이 작품이 명화인 이유는 무엇일까?

그 이유는 얀 반 에이크가 역사적으로 유화물감을 처음 사용함으로 깊은 색감과 풍요로움을 그림으로 표현했다. 이로 인해 많은 화가들에게 유화물감을 사용하게 함으로 붓길의 자유로움을 선사하였다.


요즘, 코칭은 사회적 이슈로 점차 부각되고 있다.

너도 나도 코칭을 개인과 조직 현장에 적용하기 위해 학습하며 인증코치에 도전하고 있다. 

2021년 12월 31일 기준 (사)한국코치협회 인증코치 자격 취득 숫자가 1만명을 돌파했다.

필자 浩然 한민수 코치도 아직 가야할 길이 많이 남은 한국코치협회 인증코치(KPC)이지만, 기존 코치님들께 그리고 신규 코치님들께 코칭으로 자유로움을 선사해주고 싶은 것이 호연지기 코치의 마음이다. 최근 2020년부터 코치인증 심사위원으로 참여하면서 '정말 코칭이란 무엇일까?' 그 본질을 다시 점검해보게 된다. 그 이유는 진짜 코칭이 아니라 흉내내는 코칭, 시험 준비를 위한 코칭에 치우쳐서 훈련하고 있기 때문이다. 


누가 과연 고양이 목에 종을 달 수 있는가?


누가 과연 고객의 목마름에 코칭으로 기쁨의 자유를 선사해줄 수 있는가? 


정말 코칭이란 무엇일까?

정말 얀 반 에이크와 같이 한 장의 그림으로 명화의 반열에 오르며 수많은 가능성을 담아내듯이, 코칭으로 고객이 자유함과 성취를 얻게 하는 코칭 장인(匠人)이 되고 싶다.


우리는 이제 코칭이라는 틀에 얽매이지 않아야 한다.

얼마나 그 틀에 얽매였으면 '흉내내는 코칭'이라는 말까지 했을까.


다시 얀 반 에이크 화가의 『아르놀피니 부부의 결혼식』 명화로 돌아가서 우리의 내면의 일깨우는 소리를 들어보자!


1. 《아르놀피니 부부의 결혼식》 명화가 우리에게 말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일까? (전체적인 관점으로 30초 이상 명상하며 집중해보자.)


2. 수줍은 듯한 신부의 눈빛과 절도있는 눈빛•손짓으로 무언가 맹세하는 신랑은 두 손바닥을 펼쳐서 잡고 있다. 신뢰와 사랑이 깃들어 있음을 살짝 엿볼 수 있다. 당신은 어떤 눈빛으로 상대방에게 손길을 보내는가? (손을 맞잡음에도 깊은 사랑이 있다.)


3. 그림 중앙에 보면 거울이 있고, 거울에 비쳐지는 두 사람, 그 위에 단 하나만 켜져있는 촛불은 무엇을 의미할까?


4. 그림 아래에 신발을 벗은 채로 서있는 모습, 신발의 의미, 그리고 귀여운 강아지, 붉은 침실 등은 아름답고 영원한 사랑을 의미하는 것일까? 당신에게 결혼식이란 어떤 의미인가? 


5. 신부의 초록빛 의상은 풍요로움을 의미하는 듯하다.

내 인생의 풍요로움은 언제 이었으며, 지금은 어떤 풍요로움이 있는지 찾아보고, 앞으로 어떤 풍요로움을 그리고 싶은가?


이와같이 세계적인 명화로 우리 일상을 살펴보며 코칭탐험해보자.

바쁘고 정신없이 지나가는 일상에 600년 전 얀 반 에이크의 한장의 그림이 여러분의 초심과 사랑, 그리고 숨어있는 재미를 선사할 것이다.


글, 浩然 한민수

코칭프렌즈 대표의장

아이지엘코칭그룹 대표

커리어코치협회 대외협력이사

한국코치협회 코치인증 심사위원


호연 한민수 코치는 넓고 깊은 마음으로 고객과 함께 하며, 자연스러움과 편안한 코칭으로 고객의 지혜와 가능성을 일깨워줌으로 지금 이 순간에 집중하여 성취할 수 있도록 돕는다. 석사논문으로 『리더의 코칭이 팀구성원의 심리적 안전감 및 직무몰입에 미치는 영향』(2022)이 있다. 저서는 『당신만을 위한 100개의 질문』(2021) 북코리아, 『코칭』(편역) 눈출판사(2014), 『현장 실전코칭』(2021) educo 이 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