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 요하네스 베르메르(1655년作)
세계 명화로 우리의 내면세계를 탐구해본다.
"누가 내 귀에 귀고리를 걸었나?"
1665년 요하네스 베르메르는 《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 작품을 완성하여 '네덜란드의 모나리자' 별칭을 얻었다.
레오나르도 다 빈치가 《모나리자》를 1506년에 완성했으니, 《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는 약 160년 후 작품이다. 두 명화를 번갈아보며 작품을 감상해본다.
《모나리자》는 인자한 미소가 명품이라면
《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는 무언가 말할 것 같은 저 눈동자와 입술에서 정적인 그림 앞에 멈추어 서서 동적인 무언가를 발견해보고 싶어 진다. 이때 무슨 이야기를 하는지 잘 들어본다.
《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는 머리에 황금 두건과 푸른 두건을 두르고 있어서 그런지 더욱 정숙해 보인다.
《모나리자》는 160년 전 작품임에도 머릿결을 그대로 드러내 보이며 자연스러운 아름다움을 그대로 느끼게 한다.
《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의 복장은 시대상을 보여주는 듯하며, 귀족보다는 평민으로 보이는 것은 나의 관점이 그렇게 고정화되어있음을 반증한다. 아무튼 단정함을 보여주는 소녀의 머리 위 두 가지 색감의 두건은 《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의 품격을 잘 가다듬어준다.
황금빛은 천국, 푸른빛은 평화를 상징한다고 한다면 어떨까?
《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는 《모나리자》 명화와 다르게 정면이 아니라 측면이며, 누군가가 불러서 뒤돌아보는 듯한 장면이다. 그렇다 보니, 감상하는 동안 계속 《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가 무언가 말을 걸고 있는 듯하며, 저 맑은 눈동자를 보는 순간 침묵하며 경청의 귀를 열게 된다.
《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 명화의 화룡점정(핵심)은 진주 귀걸이다.
"페르메이르(베르메르의 실제 발음과 유사)는 특유의 미묘한 빛의 표현, 단순하지만 조화로운 구성, 선명한 색채가 특징이다. 빛의 효과를 사용하여 두 번 이상의 붓터치로 그려진 진주는 왼쪽 윗부분이 밝게 빛나고 있으며, 아랫부분은 하얀 옷깃을 반사하여 부드럽게 비추면서 맑고 투명한 느낌을 준다." (* 출처 : 위키백과)
페이메이르는 《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 작품 배경을 어둡게 처리함으로 소녀의 맑은 얼굴을 더욱 빛나게 했으며, 진주의 영롱한 빛을 살리는 것을 잊지 않았다.
#명화코칭 질문 1.
★ 《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가 당신에게 어떤 말을 하고 싶을까?
#명화코칭 질문 2.
★ 《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가 머리에 두른 두건처럼, 당신을 정돈해주는 것은 무엇인가? 오늘 하루 정돈할 것은 무엇인가?
#명화코칭 질문 3.
★ 《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의 진주가 더욱 빛남은 어두운 배경에 있고, 평범한 복장이지만 단정하며, 맑고 순수한 얼굴 표정 때문일 것이다. 우리 삶에도 어둠이 있고, 우리는 종종 평범함을 거부하며, 순수하지 못해서 욕심과 거짓으로 얼굴 표정을 숨기곤 한다. 당신의 귀에 걸린 진주 귀걸이가 빛나는 것은 무엇 때문일까?
이미 빛나고 있는 진주빛에 스스로 먼지 때를 묻히지 말자.
혹시 때가 묻었다면 다시 잘 닦아내자.
글, 浩然 한민수
코칭프렌즈 대표의장
아이지엘코칭그룹 대표
커리어코치협회 대외협력이사
한국코치협회 코치인증 심사위원
호연 한민수 코치는 넓고 깊은 마음으로 고객과 함께 하며, 자연스러움과 편안한 코칭으로 고객의 지혜와 가능성을 일깨워줌으로 지금 이 순간에 집중하여 성취할 수 있도록 돕는다. 석사논문으로 『리더의 코칭이 팀구성원의 심리적 안전감 및 직무몰입에 미치는 영향』(숭실대 교육대학원, 2022)이 있다. 저서는 『당신만을 위한 100개의 질문』(공저, 2021, 북코리아), 『코칭』(편역, 2014, 눈출판사), 『현장 실전코칭』(공저, 2021, educo), 『호연지기 성찰북』(저자, 2017, IGL)이 있다. 교육프로그램 개발 전문가로 아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인증 등록 하였다.
★ STRONGER Ⅱ(ACPK01126, ㈜HRK, 2017), 40시간(역량, 심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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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GL 창의적 코칭과정(ACPK01198, 아이지엘코칭그룹, 2021), 20시간(기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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