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Grandmer Jul 23. 2021

코로나가 가지고 온 미국의 시장 변화 (2편)


지금까지를 요약해 보면 코로나로 인해서 건강이라는 가치가 위협 → 집에서 머무르는 시간이 증가 → 새로운 소비자 행동 발생 → 온라인 활동의 확대


하지만 아직 이 온라인 활동이 직접적으로 TV나 PC 시장 수요 증가에 영향을 주었다고 말하기에는 연결 고리가 부족해 보입니다. 온라인 동영상 소비 외에는 어떤 것들이 있었을까요?




- 재택근무와 원격 수업의 증가


코로나로 인해서 집에서 머물게 되면서 기존에는 경험하지 못했던 재택근무라는 것을 경험해 보기도 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서 사업장이 폐쇄되었고 재택근무 일수가 예전보다 증가하였습니다. 


( 출처 : Argus Media ) 

위의 이미지를 보게 되면 Pre-COVID (코로나 이전) Past COVID (코로나 이후)로 구분이 되어 있습니다. 코로나 이전에는 평균 1일에 불과했던 재택근무 일수가 (Work From Home) 코로나 이후에는 2일 이상으로 두 배 정도 늘어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미국은 코로나 이전에도 재택근무를 일주일에 하루 정도 했다는 것이 놀랍기도 한데 코로나 이후에는 2일로 늘어났다는 것을 통해서 확실히 생활 패턴이 변경되었구나 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 출처 : Statista ) 

코로나로 인해서 근로자들의 재택근무가 늘었다면 근로자가 아닌 경우는 어땠을까요? 학생들의 경우는 원격 수업이 증가했다고 합니다. 14억 명의 학생들이 전 세계적으로 일시적 휴교에 따른 학교에 못 가게 되었고 원격 수업으로 대체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 코로나로 인해서 TV와 PC의 수요가 증가되었습니다. 


지금까지의 변화를 토대로 보게 되면 미국도 코로나로 인해서 집에서의 시간이 증대되었고 이로 인해서 새로운 형태의 여가 활동이나 근무, 학업 활동이 발생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런 변화로 인해서 새로운 시장 동향으로까지 이어졌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토대로 만들어진 결과를 점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에서 두 가지 현상을 끌고 온 만큼 시장 수요 변화도 두 가지로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첫 번째로 여가 활동의 변화로 인한 시장 수요 변화입니다. 온라인 스트리밍 시장 관련 산업의 발달은 디스플레이 산업의 발전을 가지고 왔을 것이고 이로 인해서 TV 판매가 증가되었을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 출처 : 옴 디아)

신문 기사에서는 TV 품귀현상이 발생한 것을 알 수 있고 판매 데이터에서는 2018년까지 TV 판매가 감소했다가 2020년에 증가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결국 코로나는 모바일을 사용해서 동영상을 시청하던 소비자들이 다시 TV를 통해서 동영상을 시청하는 것으로 전환되는 것이라고 해석이 가능합니다. 이유는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서 이동하면서 동영상을 시청하던 것에서 벗어나 대화면으로 동영상을 보고자 하는 수요가 늘어나게 되었다는 것으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재택근무와 원격 학습으로 인한 시장 수요 변화입니다. 재택근무를 하기 위해서는 화상 회의 장비가 필요했을 것이고 이는 개인용 PC의 필요성이 생겨났을 것으로 추측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원격 학습으로 인해서 1가구에 1대의 PC만으로도 충분했었던 과거에서 벗어나 아이와 부모가 별도의 PC를 사용해야 하는 일이 생기면서 2대 이상의 PC가 필요해졌을 것으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관련해서 시장 조사 결과를 보게 되면 근래 10년 동안에 랩탑 즉, 노트 PC가 최고의 판매를 보였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앞으로도 꾸준하게 랩탑 수요가 증가할 것이라는 것도 알 수 있습니다. 



- 고화질 TV 기반 수요가 증가할 것과 인터넷 접속 기기의 지속적인 성장이 이루어질 것입니다.


2021년까지의 결과만 보아도 코로나로 인해서 변화된 소비자 행동이나 시장 수요를 알 수 있지만 좀 더 먼 미래를 한 번 더 점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출처 : maximize market research )

모바일에서의 편리성으로 인해서 줄어들던 TV를 활용상 콘텐츠 소비 시간이 코로나로 인해서 되살아나게 되었습니다. 대형 화면뿐만 아니라 인터넷 속도의 발달과 화질 개선으로 인해서 고화질의 동영상을 보아도 문제가 없는 환경이 되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볼 때에는 앞으로는 점점 더 4K 즉, UHD 이상의 TV 시장이 중점적으로 확대되지 않을까 예측해 볼 수 있습니다. 


또, 모바일에서는 할 수 없는 업무를 위해서 다양한 인터넷 기기의 활용이 더 증가할 것도 예측이 가능합니다. 위의 표를 보게 되면 태블릿과 노트북이 2020년 1분기 (1Q)부터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고 전년과 비교했을 때에는 역성장에서 성장으로 전화되었고 그 성장세는 무려 60% 이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글을 마치며 ]


결론을 내려보겠습니다. 


- 소비자 행동 변화

 . 코로나로 인해서 여가 활동이나 근무 및 학업 환경까지도 변화하게 되었습니다. 


- 여가 활동 변화

  . 온라인 스트리밍 콘텐츠 소비가 확산되고 있으며 넷플릭스 구독자 증가가 이를 증명하고 있습니다. 


- 근무 및 학업 환경의 변화

  . 사업장 폐쇄로 재택근무 일수 증가 및 일시적 휴교에 따른 원격 수업이 진행되었습니다.


- 신규 수요가 발생

  . 콘텐츠 소비 증가 → TV 수요 증가, 재택근무와 원격 수업 → PC 및 태블릿 수요 창출이 되었습니다.


- 향후 예측 

  . 비대면 활동의 지속으로 온라인 활용 가능 전자기기 수요가 증가될 것으로 예측해 볼 수 있습니다. 


1편과 2편을 통해서 간단하게 어떤 현상에 대해서 알아보고 예측해 보는 방법에 대해서 적어보았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미래를 예측해보고 전망해보는 것인데 일반적으로는 과거와 현재를 비교해서 미래를 알아보게 됩니다. 


소비자 행동 변화 → 사회적 현상 변화 → 시장 동향 변화 → 수요 변화 및 예측의 순서로 정리를 해보았는데 이 방법이 어디에 나오는 것은 아닙니다. 그냥 제가 개인적으로 잘 사용하는 방법이어서 한번 공유해보는 차원에서 코로나와 미국 시장을 예시로 정리해봤습니다. 


쓸만하다 생각이 되시면 다른 분야에서도 활용해보시고 댓글 달아주시면 새로운 인사이트를 얻는데 많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결론, 그래서 미래는 어떻게 될 것 같습니까?입니다. 이 부분은 예측인데 맞을 수도 있고 틀릴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자꾸 연습해보고 다른 사람들 것도 참조해 보고 하다 보면 발전해 나가고 공통점이 발견되면서 자신만의 눈을 기를 수 있게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기회가 된다면 다른 부분도 한 번씩 해보고 공유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전 05화 코로나가 가지고 온 미국의 시장 변화 (1편)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