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Grandmer Mar 22. 2021

4장 : 독서를 통한 성취 (몰입을 통한 행복)


“삶의 의미나 목적을 찾지 못해 고민이 많았던 적이 있었다.


살아가고 있는 삶이 행복하지도 즐겁지도 않았다. 좀 더 즐겁고 행복하고 싶은 데 방법을 찾을 수가 없었다.

 

그렇게 심리적으로 많이 지쳐갔을 때에 주말에 친구를 만나기도 귀찮고 집에서 혼자 인터넷만 하면서 시간을 보냈더니 기분이 더 다운되었다.


바람이라도 쐬어야겠다는 생각에 집을 무작정 나왔다. 갈 곳이 있었던 것이 아니다.

 

그냥 집에 있는 것보다는 밖에 나와서 걷는 것이 더 좋을 것 같아서 걸어본 것이다.

 

길을 걷다 보니 아무 생각이 없어져서 얼마나 걸었는지 모를 정도로 걸었다.


정신을 차려보니 집에서 꽤 먼 거리까지 걸어온 것 같아서 이제는 되돌아가야겠다는 생각에 다시 집으로 돌아갔다.

 

근데 기분이 좋아졌다. 집을 나서기 전까지는 우울했는데 집을 나와서 아무 목적 없이 산책을 하고 다시 집으로 돌아갔더니 기분이 좋아졌다.


그리고 기분이 안 좋았었던 이유에 대해서 알게 되었다.

 

주중에 열심히 일하고 주말에 쉬는 것이 기대가 되었는데 막상 기대했던 주말이 아니고 내 삶은 시시하다는 생각에 인생 자체가 시시한 기분이 들었기 때문이었다.


나만 빼고 다들 행복하게 살아가는 것 같고 나의 삶만 행복과는 거리가 먼 것 같은 기분이 들었다.


근본적으로 나는 행복한 삶을 살 수 없는 것인가 하는 걱정까지도 들었다.


그런데 집을 나와서 산책을 하고 집에 다시 돌아갔을 뿐인데 기분이 달라졌다.


주말의 여유가 좋았고 휴식을 충분히 취하고 있다는 생각에 기분이 좋아졌다.


왜 그랬던 것일까? 산책을 하는 동안 걷는 것에 집중을 했더니 다른 생각을 잊을 수 있었기 때문이었다.


한 걸음 한 걸음을 걷는 것에만 집중했더니 다른 것을 생각할 겨를이 없었고 걷는 행위에 몰입을 하게 되었고 걷는 것으로 인해서 기분이 좋아진 것이다.


행복이라는 것은 어딘가에서 찾고자 할 때에는 내 곁에 오지 않는다.


눈앞의 무엇인가에 집중하고 있을 때에는 시간이 순식간에 지나가 버리고 그 순간 동안에 행복감을 느끼게 된다.


누군가와 대화를 할 때에 그 순간에 집중을 하면 즐겁고 사람들과 함께 운동을 할 때에도 운동에 집중을 하면 즐겁다.

 

집중을 하면서 몰입의 단계로 나아가게 그 순간에 행복은 자연스럽게 찾아오게 된다.


행복이라는 것은 우리가 찾으려고 하는 순간에는 우리로부터 멀어져 가고 우리가 의도하지 않을 때에는 자연스럽게 내 옆에 와서 앉아있는 것 같다.


무엇인가에 몰입을 할 때에 우리는 정신이 점점 더 맑아지고 시간이 어떻게 가는지를 모르게 된다.


그 순간이 바로 행복한 순간이다. ”


지금 딱히 할 일도 없는데 뭔가 재미있는 것 없나 하고 찾아보면 특별히 흥미를 끄는 것이 없습니다.


딱히 할 일이 없다는 것 자체가 하고 싶은 것이 없기 때문입니다.  


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 그것을 하기 위해서 다른 것을 빨리 끝내고 자신이 원하는 일을 하기 위한 시간적인 여유를 만들어 내고 싶어 집니다.

 

친구들을 만나서 놀기로 한 시간이 다가오면 회사 업무를 빨리 끝내도 퇴근을 하고 약속한 장소를 가기 위해서 뜀박질을 하기도 합니다.


부모님을 오랜만에 뵙기로 한 날이 다가와서 다음 날이 되면 전날 잠이 잘 오지 않을 정도로 기대가 되기도 합니다.


오랜만에 휴가를 내서 어딘가로 여행을 가기로 한다면 전날에는 기분이 들떠서 잠도 잘 오지 않을 때도 있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고대한 순간들은 어떻게 시간이 가는지도 모를 정도로 빨리 가 버립니다.


그 순간에는 모든 것을 잊고 집중하고 몰입하기 때문에 시간이 어떻게 하는지를 모르게 됩니다.


그리고 그 순간이 지나고 나면 당시의 기억이 좋아서 시간이 지나서도 기억할 만큼 즐거웠다고 회상하게 됩니다.


인생을 살아가면서 정신을 맑은 상태로 유지하면 인생에 고비가 생겨도 쉽게 극복할 수 있습니다.


정신을 맑은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삶의 밸런스를 맞출 수 있도록 스스로가 잘 운영해 나아가야 합니다.


그럴 때 내가 무엇인가에 몰입해서 집중할 만한 대상이 있어준다면 그것을 통해서 휴식을 취하고 스스로를 잘 운영할 수 있게 됩니다.


자기 관리(Self-management)를 잘하기 위한 방법으로 스스로가 무엇인가에 몰입하기 위한 시간들이 필요합니다.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 운동을 하는 것, 맛있는 것을 먹는 것, 잠을 충분히 자는 것 무엇이 되어도 좋습니다.


우리가 열심히 찾고 외쳐 부를 때 행복은 오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현재에 집중하고 현재를 즐긴다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행복은 여러분에 곁에 와 있을 것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4장 : 독서를 통한 성취 (인생의 방향 정하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