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신웅 May 19. 2024

44주년

Self-Portrait. 2024년 5월 19일 일요일, 맑음.

광주 순례.


5.18 광주민주화운동이 올해로 44주년을 맞았다. 어제였던 18일에 정부 기념식이 열렸는데 그 시각, 나는 새마을호에 몸을 싣고 광주로 내려갔다. 1년 만이었다.

광주송정역에 내려 지하철로 문화전당역까지 갔다. 오후 3시 광주독립영화관에서 논픽션 영화 <송암동>이 상영될 예정이어서 표는 미리 예매하고 영화관에 도착해 영화를 봤다. 영화가 끝나고 영화를 만든 이조훈 감독과의 대화 시간도 있었다. 감독의 말씀을 통해 많은 영감을 얻을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 

극장을 나와 모텔로 가서 짐을 풀고, 다시 나와 충장로 번화가에서 저녁을 먹고, 금남로로 나왔다. 금남로에는 집회가 열리고 있었다. 오랜만에 집회를 구경하니 꽤 신이 났다. 특히 ‘광주출정가’를 부를 땐 다시 대학 시절도 돌아간 것 같은 기분을 느끼며 팔뚝질을 했다.

옛 도청 건물은 복원 공사 중이었다. 가림막에 덮인 건물을 뒤로하고, 분수대가 자리한 광장 한쪽에선 마당극이 펼쳐지고, 또 한쪽에선 젊은 학생들이 사물놀이 연습을 진행하고, 전국에서 답사를 온 학생들이 저녁으로 도시락을 먹으며 둥그렇게 둘러앉은 모습을 흐뭇하게 구경했다. 그래도 광주를 기억하기 위한 노력이 이렇게 이어지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며 내 마음도 뿌듯했다. 

광주에서의 첫날은 이렇게 지나갔다.


이튿날, 오전 7시 반쯤 모텔을 나와 문화전당 쪽 정류장에서 518번 버스를 타고 국립묘지로 향했다. 한 40분 기다려 버스를 탔는데 오늘은 아침부터 햇살이 강렬했다. 오전 9시쯤 국립묘지에 도착했는데 이곳도 답사를 온 학생들과 금속노조 노조원들로 붐볐다. 난 나 혼자 있겠지 싶었는데 이 사람들도 나처럼 어제 광주에 내려온 것 같았다.

우선 기념품을 사고, 유영봉안소에 가서 희생자분들을 찾아뵀다. 그리고 신묘역을 천천히 둘러보고, 기념탑을 배경으로 셀카를 한 장 찍었다. 그 사진이 마음에 들어 각종 프로필 사진으로 교체했다.

신묘역을 둘러본 후 구묘역으로 이동해 잠시 둘러본 후, 다시 518번 버스를 타고 전남대학교로 갔다. 윤상원 열사 조형물이 있는 공간을 비롯해 천천히 학교를 거닐었는데 이곳에도 국립묘지에서 본 사람들과 마주쳤다. 나와 동선이 같다는 게 신기하면서도 웃겼다. 

전남대학교를 나와 천천히 걸어 광주역까지 갔다. 그래도 열차가 출발할 시간은 조금 남아 느긋하게 서성이다가 12시 11분 용산행 무궁화호를 타고 익산으로 향했다. 익산에서 다시 새마을호로 갈아탄 후 홍성역에서 내려, 이번엔 시내버스를 타고 내포 오피스텔로 돌아왔다.

이렇게 1박 2일의 광주 순례를 무사히 마쳤다.





1년에 한 번, 이렇게 광주를 다녀오는 일은 내게 매우 중요하다. 처음의 마음을 다시 일깨워 주기 때문이다. 특히 최근에 이런저런 일들로 머리가 복잡했는데 잡생각을 모두 날려버리고 다시 핵심에 집중할 수 있도록 이끌어줬다. 

핵심은 바로 글을 쓰는 것. 나의 글을 쓰는 것. 특히 올해는 어떻게든 광주를 소재로 한 작품을 쓰려고 하기에 이번 순례가 큰 도움이 됐다.      


결국, 나는 내가 쓰는 글로 판단될 수밖에 없다는 걸 다시 깨달았다.

치열하게. 지금보다 더 치열하게 그 길을 걸어가자.

사소하고, 하찮은 유혹에 더는 흔들리지 말고 올해 목표로 잡은 작품들을 모두 완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자.      


이번 주엔 교육원 연수반이 개강한다. 연수반에서는 합평 과제인 단막극 2편을 써야 한다. 그리고 졸업 영화 시나리오도 6월까진 줄거리를 완성해야 한다. 웹소설도 있고, 기초반에서 썼던 단막극도 수정해야 한다. 

쓸 게 정말 많다. 이럴수록 당황하지 말고, 하나씩 해 나가자. 하나씩 해 나가다 보면, 다른 거에 신경 쓸 여유 따윈 없을 거다.      


오직 졸업 시나리오 집필과 인물 에세이 필름 촬영, 그리고 단막극 집필과 웹소설 집필에만 몰두하자.

이게 광주의 가르침이다.      


고맙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마흔셋, 영화 만들기 좋은 나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