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영화요원 Dec 25. 2017

종로 3가

학원가는 길은 언제나 밝다. 

버스를 타고 정오의 햇살을 받으며 종로의 길거리를 바라보는 일은 내게 소소한 즐거움이 됐다. 

종로에는 어르신들이 참 많다. 12시 수업에 가는 것도 버거운 나인데 어르신들은 참 부지런도 하시다.


어떤 날은 종로 3가 맥도널드 앞이었다. 할아버지들이 길가에 쭈그려 앉아 무언갈 유심히 보고 있었다.

그 맞은편에는 돗자리에 신발 한 켤레, 손목시계 하나, 따뜻한 군밤 모자 하나, 가죽 장갑하나 다 오래됐지만 새것 같은 물건들이 하나씩 자리하고 있었다. 그 모습을 보고 있자니 그런 생각이 들었다.


간간히 찾아오는 자식들이 입으라고, 신으라고 사준 운동화, 모자, 속옷.

차마 새것 꺼내 입기 어려워 옷장 깊은 곳 작은 서랍에 쟁여두고, 입으라고 사다 주고, 먹으라고 사다준 물건과 음식들을 입에 올리며 잔소리하는 자식들을 향해

 '아직은 괜찮아, 입을 만 해.'라고 답변하는 그 세월의 사람들. 


더 이상 세월에 견디지 못하고 떠나간 빈자리엔 그 새 물건들이 자리 잡겠지.

또다시 누군가의 남겨진 새것들이 되겠지.



- 12월 9일에 작성한 글입니다.-



사실 다시 시작하는 건 참 어려운 일 같아요. 졸업을 해야 했어요 지난 시간 동안. 저는 그 한 달 조금 넘게를 텅 빈 문서작업창에 까맣고 작은 글씨들을 두드렸다 다시 지웠다를 반복하며 지냈어요. 논문을 쓰겠다고 말한 제가 원망스러웠어요. 다 합쳐서 50장이 좀 안 되는 진심이 적게 담긴 글을 보고 있자니 다시 글을 쓸 용기가 나지 않더라고요. 쓸데없는 시험도 봐야 했어요. 형식적인 거 말이에요. 그렇게 사고 싶었던 책을 미루고 컴퓨터 자격증 시험, 토익시험 책들을 여러 권 샀어요. 시험을 보는 것도 다 돈이더라고요. 이 한 달 동안 제가 제일 많이 한 생각은 부지런히 지내지 못했던 3년 하고도 10개월의 시간이었어요. 근데 좀 슬프더라고요. 사실 저는 좀 열심히 살았거든요. 맞아요 저보다 더 열심히 산 사람들도 차고 넘칠 거예요. 힘들다고 하면 힘들 수도 있고 즐거웠다고 하면 즐거웠다고 할 수 있는 시간들이었어요. 열심히 사는 데에 목표가 있었으니까요. 시작은 부모와 경제였지만 마지막은 결국 제가 됐어요. 그 사실만으로도 죄책감과 행복이 같이 몰려왔어요. 그래서 조금 더 나를 위한 것들을 많이 해보기 시작했고 그걸 위해서 돈을 벌었어요. 근데 지금 가장 괴로운 건 나를 위한 것들을 지금 못하고 있다는 거예요. 저는 글을 쓰겠다고 마음을 먹었어요. 그래서 주변 사람들에게도 그런 삶을 살 거라고 하나 둘 전하기 시작했어요. 근데 요즘 제가 가장 많이 듣는 말은 글 쓰는 건 잘 돼가?이에요. 아니요. 저는 글을 완전히 못쓰고 있어요. 영화를 보지도 글을 읽지도 않고 있어요. 그렇게 된 제가 너무 싫어요. 사실 전 여기서 지치면 안 되거든요. 작은 것들에 상처받고 그 상처를 돌보지도 않고 있으면 안 되거든요 저는. 저는 제가 불쌍하다고 생각한 적이 없는데 지금 제가 너무 가여워요. 세상에서 제일 작은 존재 같아요. 아니라는 것도 잘 알아요. 뭘 하면 행복했었는지도 알아요. 근데 그게 지금 안돼요. 행복이 변한 것 같아요. 제게 행복이란 영원한 무언가였는데 말이죠. 다 지나갈 거라고 말해주세요. 지금의 나도 나라고 해주세요. 저는 다시 시작하기보단 이상태에서 다시 쓰고 싶어요. 힘들었는데 사실 진짜 힘들었는데 이 정도 인 줄을 몰랐나 봐요. 

매거진의 이전글 아닌 척하고 살았던 시간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