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곽한솔 Jan 06. 2022

'금 모으기 운동'이 생각나는 "거리 두기"

국채보상운동의 정신으로 '코로나19' 방역지침 준수해 이겨내자!

지난해 '코로나19' 발생 직후 초기 무렵, 온 국민의 '사회적 거리 두기' 실천을 보면 감탄을 하지 않을 수가 없었다.


​ 대다수 우리 국민들은 잘 실천하려 노력했고, 그 결과 확진자 급감하며 상황이 좋은 때도 분명 꽤 있었다. 해외 각국에서 대한민국의 방역 정책에 찬사를 보냈던 기억도 있다.


 사회적 거리 두기가 비교적 잘 실천되던 때, 나는 '금 모으기 운동'이 떠오르더라.

 (라떼는...)내가 초등학교를 다닐 때, IMF로 온 국민이 힘겨워했다. (박찬호 선수의 승리 소식으로 위로를 받았던)

(사진 출처 : 위키백과)

 그러던 1998년 1월 초부터 두 달이 안 되는 기간 동안 나라의 부채를 갚기 위한 KBS 방송국 주도의 캠페인, '금 모으기 운동'이 시작됐다.

 수많은 국민이 집에 있는 금을 가지고 은행으로 찾아간 모습과 그 TV 중계는 아직도 생생하다. 나의 돌반지도 그때 내놓았었다.


 이렇듯 개인에게 값으로는 매길 수 없는 정말 소중한 물건임에도 국민들은 매우 기꺼이 (요즘 말로 쏘쿨하게) 나라를 위해 내놨다. 이는 우리나라가 조기에 IMF를 극복하는데 분명 일조했으리라.


110년 전 무렵에 '국채보상운동'이 있었다.

(출처 : 국채보상운동기념관 홈페이지)

 일제에 빚진 1300만 원의 차관을 갚고자 김광제, 서상돈 등이 주축을 이뤄 1907년 대구에서 시작한 이 운동은 전국으로 퍼졌다.

 특히 여성들이 반찬값을 아껴가며까지 모금운동에 나섰다. 비록 일제의 훼방으로 와해되며 끝났지만,

그 정신은 영원히 남았다.

 2017년에는 국채보상운동 기록물이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되었다.


 오늘날 우리가 국채보상운동의 정신을 이어받았기에 '금 모으기 운동'이 성공할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코로나19 위기 극복'도 마찬가지다. 지난해 분명 성공적이었었다. 잘 해왔던 '사회적 거리 두기'와 '생활 방역'. 그러나 어느 순간부터, 확진자가 급감하고 상황이 길어지자 느슨해진 모습이다.


 과거 우리가 위기를 극복했던 사례들을 떠올리며, 모두가 조금만 더 힘냈으면 한다. 우리 국민 개개인이 할 수 있는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면 코로나19는 반드시 극복될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무료 나눔, 좋은 물건+인정 한 스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