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곽한솔 Dec 18. 2022

유익한! 동대문구 교육비전센터 <온라인 스마트 교육>

중고등학생들과 학부모들의 역량 향상을 위한 교육

동대문구 교육비전센터에서는 관내 중고등학생들과 학부모들의 역량 향상을 위해 온라인 스마트교육 영상을 제작, 2022년에는 총  차례 배포했다. 이 가운데 2가지 교육에 대한 청취 후기를 나눠보도록 하겠다.


1. 그린 스마트 미래학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김진욱 교수, 2022. 3. 29.(화)부터

출처 : 유튜브 동대문구교육비전센터 채널 강의 영상 캡처

서두에서 유명 건축물인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의 '구겐하임 미술관'의 멋진 공간을 예시로 들면서 강의는 시작됐다. 그런 다음 학교 공간에 대한 이야기를 하며 강의는 전개되었으며, 강의자는 "미래의 학교는 어떤 모습일까?"라는 화두를 던지며 성공적인 학교 건축의 6가지 원칙을 제시했다. 그리고 각 원칙에 대한 상세 설명이 이어졌다.

(1) 교육과 학습의 강화 (2) 지속 가능한 학교 (3) 사용자 참여 설계 (4) 지역 사회의 중심 역할 수행 (5) 건강과 안전의 보장 (6) 미래교육을 위한 유연성 확보(스마트)

 각 원칙에 따른 미래학교의 건축물이 만들어진다면, 우리 아이들은 자연스레 창의성이 쑥쑥 자라날 수밖에 없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더라. 어느 원칙 하나 중요하지 않은 것이 없었다. 6가지 모두가 잘 균형을 이룬, 즉 그린 스마트 미래 학교 건축물에서 우리 학생들이 생활을 한다면, 우리나라의 미래 전망은 밝을 수밖에 없을 것이다.

 "그린 스마트 미래학교"는 주제와 내용도 흥미로웠고, 국내외의 다양한 사례 소개에 쉬운 설명이 더해져 몰입해 교육을 들을 수 있었다.



2. 기후환경 변화 미래 에너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허성윤 교수, 2022. 06. 27.(월)부터

출처 : 유튜브 동대문구교육비전센터 채널 강의 영상 캡처

 핵심 내용 3가지를 먼저 알린 뒤, 이에 대한 답 형식으로 강의는 진행됐다.

 강의자는 넷 제로, 탄소중립과 같은 용어 설명을 쉽게 잘 설명해 주었고, 다양한 도식과 그림을 활용해 준 덕분에 과학 "잘알못"인 나도 이해가 잘 됐다. 오랜만에 학생으로 돌아간 느낌이 들었다.


(1) 기후 환경의 변화란 무엇인가, 무엇이 기후 변화를 야기하는가 (2) 기후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에너지 생산, 전환, 수송, 사용의 중요성 (3) 미래 에너지는 어떤 기술을 활용해야 하는가

 화석연료를 줄임으로써 탄소 배출을 줄여야 하고, 태양광-태양력-풍력-지열-수력-수열-수소-연료전지 등 대체 에너지를 개발해야 한다는 말은 사실 내가 학생이었던 시절부터 나왔던 이야기였다. 그때는 다소 추상적인 말로 들렸었고 대체 에너지도 태양력, 풍력, 지열, 수력 등 그 범위가 비교적 단순했던 것으로 기억한다.


 그러나 이제는 탄소 배출 감소 이슈가 현실화되고 있음을 느낀다. 대체에너지, 즉 신재생에너지의 종류도 기존의 태양광, 태양력, 풍력, 지열, 수력 외에 수열, 수소, 연료전지, 바이오 에너지, 폐기물, 석탄가스 액화 등으로 매우 다양하다는 것도 새롭게 알 수 있었다. 이에 이 강의가 아주 새롭지는 않은 내용이면서도 동시에 매우 새로운 이야기이기도 했다.

 마지막에는 신재생에너지의 장-단점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줬다. 이 강의 교육을 듣는 학생 여러분들이 훌륭한 과학자로 성장해, 신재생에너지의 단점을 극복하는데 큰 이바지를 해주기를 소망한다.






 강의가 모두 워낙 재미있어서 쉬지 않고 한 번에 쭉 들을 수 있었다. 재미도 재미지만 너무나도 유익했다.

 우리의 미래에 관한 이야기였기에 학생과 학부모뿐만 아니라 누구에게라도 도움이 되는 좋은 내용이었다. 강의는 특정 기간에만 들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유튜브 동대문구혁신비전센터 채널에서 언제든지 들을 수 있으니 꼭 한 번 들어보시길 추천드린다.


https://youtube.com/@user-bq8yd4jr9i




작가의 이전글 블로그 글을 브런치로, 출판을 위해 옮기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