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미칼라책방 Oct 10. 2021

이앙기 한 대 사는 게 꿈이었던 아이

Go, Back - 19

이앙기. 모내기하는 기계. 


나 어렸을 적 모내기 철에 논으로 물주전자 심부름을 가면 동네 어른들이 한 줄로 주욱 늘어서서 노래를 부르시며 단체로 허리를 굽혔다가 폈다가 했던 것이 기억난다. 내가 꼬마였을 때는 그렇게 품앗이로 모내기를 했었다. 농촌에 이앙기가 보급될 때 즈음하여 친정 아부지는 본격적으로 목수일을 시작하셨기에 이앙기는 내게 굉장히 낯선 기계였다.


결혼하고 시댁에서 모내기한다고 일손을 보태러 가서 이앙기를 처음 보았다. 신기하고 방기했다. 그래서 시아버님께 여쭤봤다.

"아버님, 저 옆에 타 봐도 돼요?"

그때 아버님 표정은 '어이없음' 이셨다. 나중에 알고 보니 여태까지 아버님의 이앙기에 탄 사람은 오직 당신의 아들뿐이었다는... 그래서 아버님은 크게 당황하셨던 것이다. 철없는 며느리가 태워달라는데 안 된다고 할 수도 없고, 며느리는 이쪽에 타면 되냐고 재차 여쭈었다. 아버님은 고개를 끄덕이셨고, 나는 이앙기에 올라타서 너무 재밌다고 정말 철없는 걸 증명했다.


큰아이가 꼬꼬마 때, 역시 모내기 철이었다. 마당에 있는 이앙기를 보고 할아버지에게 익숙한 질문을 했다. 마치 나처럼.

"할아버지, 타 봐도 돼요?"

그때 아버님 표정은 몇 년 전 내가 여쭤봤을 대와는 사뭇 달랐다. 대답도 훨씬 빠르게 하셨다. 얼른 타라고 하셨고, 아이는 두 손가락을 치켜들며 사진을 찍었다. 


큰아이는 이앙기를 정말 좋아했다. 논을 가로지르며 자동으로 모를 심는 이앙기에 타고나서는 집에 와서 계속 졸라 댔다. 이앙기 한 대 사 달라고... 스케치북에 이앙기를 계속 그리며 이앙기 언제 사냐고 물었다. 이앙기에 대한 마음이 사그라들 때쯤이면 모내기 철이 돌아왔다. 꺼져가는 불씨가 살아나듯 이앙기에 대한 로망도 살아났다. 아이는 매년 그렇게 이앙기에 대한 소망을 키웠다. 

매거진의 이전글 이글이글 맞추고 말 테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