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승일 Jul 29. 2020

2020.07.29. 오늘의 기사

1.

유럽의 중세는 타락한 교회로, 흑사병으로 재앙을 겪었다. 성직자들이 감염자들을 외면하고 도망가기에 바빴는데, 글랜드 요크에는 성직자 대부분이 도망가는 바람에 임종하는 신자들의 장례미사를 집전할 수 없을 정도였다. 사람을 저버리는 성직자들로 인해 신자들은 깊은 회의에 빠졌고, 유럽은 신본이 아닌 인본주의로 눈을 돌리게 되었다. 교회의 몽상에서 사람들이 깨어나는 계기가 된 것이다.


하지만 예수 운동을 곧 이은 초대교회는 달랐다. 기독교 공인이 있기 전, 세상이 역병으로 흉흉한 가운데 교회는 의연히 전염병에 대처했다. 디오니시우스의 증언에 의하면, 그 곤고한 시기가 교회에는 오히려 상상할 수도 없는 기쁨의 시간이었다고 한다. 이유는 교회가 죽어가는 환자들을 위해 목숨을 걸고 돌볼 수 있던 기간이었기 때문이었다. 교회가 역병으로 죽은 자들의 장례를 정성껏 치러주자 이에 충격을 받은 사람들이 교회에 마음을 열기 시작했다. 이 시기를 거치며 로마 사회의 기독교 인구 비율은 급격하게 상승했다. 역병의 위기가 오히려 교회 확장의 기회를 준 것이다.


https://n.news.naver.com/article/469/0000520677


작가의 이전글 하나님 앞에 우월한 인간은 없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