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승일 Jan 17. 2022

아침 경제 기사 읽기(1월 17일)

올해 초 열흘 남짓한 기간 동안 서학개미가 가장 많이 투자한 곳은 나스닥100지수 상승률 대비 3배의 수익을 내도록 설계된 TQQQ(Proshares Ultrapro QQQ ETF)였다. 서학개미는 이 ETF를약 3145억원 순매수했다. 순매수 5위와 7위 역시 3배 레버리지 상품이었다. 5위는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를 추종하는 SOXL(약 1087억원 순매수), 7위는 미국 기술주 15개 종목을 추종하는 FNGU(약 548억원 순매수)였다.

문남중 대신증권 수석연구원은 "새해 들어 연준의 통화긴축이 가속화할 수 있다는 우려에 미국증시가 큰 변동을 보이자 시장 하락을 매수 기회로 삼으려는 것 같다"고 분석했다.

7개월 사이에 잇따라 대형 붕괴 사고를 일으킨 HDC현대산업개발의 정몽규 회장이 오늘 오전 10시 대국민 사과문 발표와 함께 자신의 거취를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정 회장이 현대산업개발 회장직에서 물러나고 현대산업개발이 전문경영인 체제로 전환하는 방안 등이 발표될 수 있다는 말이 나온다. 업계에서는 경영진 동반 사퇴 등이 이뤄질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코스닥 상장사 신라젠의 거래 재개 여부가 내일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내일 열리는 한국거래소 기업심사위원회에서 신라젠의 상장 적격성이 인정될 경우 주식 거래는 재개된다. 반면 상장폐지 결정이 나오면 20영업일 이내에 코스닥시장위원회가 열려 상장폐지 또는 개선 기간 부여 등이 결정된다.

신라젠은 한때 코스닥 시장 시총 2위 기업이었다. 그러나 전직 경영진이 횡령, 배임 혐의로 구속기소 되면서 2020년 5월 상장 적격성 실질심사 사유가 발생해 주식 거래가 정지됐다. 같은 해 8월 기업심사위원회가 열렸으나 관련 심의를 종결하지 못했으며 같은 해 11월 개선 기간 1년이 주어졌다.

2020년 말 기준 신라젠 주식을 보유한 소액 주주 수는 17만4186명이며 이들이 보유한 주식의 지분율은 92.60%다.

한국거래소가 오는 24일 거래정지 상태인 오스템임플란트가 상장 적격성 실질심사 대상인지 여부를 결정한다. 심사 대상에 해당하지 않을 경우 25일부터 거래가 재개된다. 그러나 실질심사 대상에 해당되면 거래 중단은 장기화한다. 만약 심사 대상이 되면 오스템임플란트는 15일 내로 개선 계획을 제출해야 하고, 거래소는 계획을 받은 날로부터 20일 내로 심사해 기업심사위원회로 넘겨야 한다(이 시점은 오는 3월 20일 전후로 예상). 이후 위원회가 상장 유지, 상장폐지, 개선기간(1년 이내) 부여 중 하나를 결정하게 된다.  

16일(현지시각)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에서 '한-UAE 수소협력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이 열렸다. 이날 행사에는 문재인대통령과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을 비롯해 GS에너지, 한국석유공사, SK가스, 현대자동차, 두산퓨얼셀, 삼성물산 등 수소 관련 기업, 기관 관계자 20여 명이 참석했다. UAE에서는 UAE 연방상의 회장과 산업첨단기술부, 에너지인프라부 등 정부 관계자와 기업인 10여 명이 참석했다.

구자열 무역협회장은 인사말에서 "아랍에미리트에는 풍부한 수소 자원이 있고 한국은 전방위적인 수소산업 기술력을 보유한 만큼 두 국가가 협력해 향후 미래 글로벌 수소산업의 발전을 선도해나갈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국형 패트리엇으로 불리는 탄도탄 요격미사일 체계 '천궁-Ⅱ'의 UAE 수출이 4조 원대로 확정됐다. 어제 문재인 대통령의 성과다. 문 대통령은 또한 두 나라간 방산 공동연구개발 등을 제안했다. 빈 라시드 알막툼 UAE 총리 겸 두바이 군주는 "양국의 방산 협력, 그리고 바라카 원전에 대해 크게 만족한다"고 밝혔다.  

오늘부터 3주 동안 사적모임 가능 인원이 기존 4명에서 6명으로 늘어나고 대형마트, 백화점에서 적용되던 방역패스(접종증명, 음성확인)는 해제된다.

애플이 올해 선보일 것으로 예상되던 혼합현실(MR) 헤드셋 출시를 내년으로 미룰 수 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지난 1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애플이 오는 6월에 열리는 세계개발자대회에서 해당 제품을 공개하려 했지만, 과열 현상 등 기술적인 문제를 해결 못해 공개 시점을 최소 몇 달 뒤로 늦추는 방안을 고려 중이라는 것이다.

이번주(17일~23일)에는 전국 15곳에서 총 9846가구가 청약 접수를 받는다.



'재미있네?'

20대에 쓴 첫 장편소설을 읽은 출판사 사장의 말에 '재미'에 천착하게 됐습니다.

'도대체 뭐가 재미지?'

그리고  오랜 기간 다양한 콘텐츠를 뜯어보며, 크리에이터들을 인터뷰하며 재미를 만들고 증폭하는 요소들을 분석해왔습니다.


당신의 콘텐츠에 시청자와 독자의 당혹감과 집중을 더하고 싶다면... 혹은 조금 독특한 책을 읽고 싶다면...

아버지 작품 '별'과 재미의 발견.


'재미의 발견'을 추천합니다. 열심히 썼습니다.


그리고 혹 '재미의 발견'을 읽고 짧은 리뷰글을 써주실 수 있으시다면, 제 메일로 주소(편의점 택배 주소도 괜찮습니다)를 보내 주시면, 무료로 책을 한 권 보내드리겠습니다. 메일은 ‘작가에게 제안하기’ 버튼을 누르면 보낼 수 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기쁜 소식, 재미의 발견이 수출됩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