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승일 Jan 18. 2022

아침 경제 기사 읽기(1월 18일)

지금처럼 기준금리가 빠르게 인상되는 시기일수록 카드사와 캐피탈 같은 2금융권 여신전문금융회사(여전사) 상황은 나빠진다.

여전사는 은행이나 보험사처럼 예금이나 보험료를 받지 않는다. 가령 카드사는 카드론이나 현금 서비스 같은 상품에 쓰이는 자금 가운데 70% 이상을 회사채를 찍어서 마련

한다. 나머지는 장기기업어음(CP) 같은 수단으로 끌어쓴다.

그런데 지금처럼 기준금리가 빠르게 오르면 여전사 회사채 수요는 줄어든다. 시중은행보다 건전성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여전사 채권을 사는 투자자들이 드물어지기 떄문이다. 따라서 여전사는 갈수록 돈 빌리기가 힘들어지고, 돈을 빌리기 위해 지불해야 하는 비용이 많아져 수익성이 악화된다.

한편, 카드사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부담도 커질 전망이다. 카드사가 자금 조달 비용을 만회하기 위해 카드론 같은 주요 상품 금리를 높이거나 유지비가 많이 들어가는 핵심 카드 상품을 단종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현대오일뱅크가 다음달 중 상장예비심사 결과를 받아본다. 심사에 통과하면 올해 상반기 중 상장이 이뤄질 전망이다. 현대오일뱅크의 IPO 도전은 이번이 세 번째다. 2011년에는 국제유가가 급락하면서 업황이 악화돼 상장 계획을 접었다. 2017년에는 증시가 침체되면서 중도 포기했다.

올해 휘발유와 항공유 수요가 회복될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IPO 기대감이 조금씩 커지고 있지만, 장기적으로 친환경 에너지로의 전환은 어쩔 수 없는 시대의 흐름이다.

현대오일뱅크는 정유업 비중을 2030년까지 45% 줄여 정유업 의존도를 줄여나가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를 위해 2019년부터 총 3조1285억원을 투자해 추진한 석유화학사업이 최근 시운전에 들어갔다. 또한, 2025년까지 블루수소 10만톤을 생산하고 블루수소와 액화천연가스(LNG)를 연료로 사용하는 발전소를 건설하는 등 친환경 관련 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LIG넥스원이 아랍에미리트(UAE)와 약 2조6000억원 규모의 중거리 지대공 유도무기(천궁 II) 수출계약을 체결했다고 공시했다. 단일 유도무기 수출로는 국내 방위산업 역사상 최대 규모다. 한편, 천궁 II 개발 및 생산에는 한화, 기아 등 다수의 체계업체와 중견, 중소 업체들이 참여하고 있다.

정몽규 HDC그룹 회장이 결국 연이은 대형 참사를 일으킨 데 대한 책임을 지고 그룹의 핵심인 HDC현대산업개발 회장직을 내려놨다. HDC그룹 회장직은 계속 맡을 예정이지만, 사태가 악화할 경우 그룹 경영 일선에서 물러날 가능성도 있다.

한편 HDC현대산업개발의 시공능력평가순위는 9위이며, 지난해 1만5000여가구의 주택을 공급한 데 이어 올해는 1만4000여가구 공급을 계획하고 있다.

현재 광운대역세권 개발사업, 잠실 스포츠 마이스 복합개발사업, 청라의료복합타운 등 굵직한 대형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참사 전까지 부동산 개발사업(디벨로퍼) 역량을 좋게 평가 받고 있었다.


오늘부터 이틀간 LG에너지솔루션 일반 청약이 시작된다. 국내 증시 사상 최대 규모로 꼽히는 이 IPO는 최근 코스피가 부진했던 이유 중 하나로 지목된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달 27일 상장한다. 주요 주주 보유분, 우리사주조합 배정분, 기관 확약분 등을 제외한 상장일 유통 가능한 주식은 전체 10% 미만일 것으로 추정된다.


정부가 지난 13일 현대차에 중고차 사업개시 일시정지 권고를 내렸다. 다만 사업개시 일시 정지 권고는 강제사항이 아니며, 권고를 따르지 않을 때 1억원 수준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한편, 정부는 지난 14일 중고차판매업에 대한 생계형 적합업종 심의위원회를 열었지만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중고차 판매업에 대한 생계형 적합업종 지정은 3월 이후로 미뤄졌다.

애플의 '디지털키'가 조만간 현대차에 적용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디지털키란 아이폰을 비롯한 애플의 스마트기기를 자동차 열쇠 대신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다. 스마트기기를 차 가까이 대지 않아도 문을 열고 시동을 걸 수 있게 한다. 구체적으로 어떤 모델에 이 기능이 적용될지는 아직 확실치 않다.

이를 보도한 블룸버그는 만약 이 파트너십이 성사된다면 지난해 애플과 현대차의 애플카 협력이 무산된 이후 "예상 밖의 전개"가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현대삼호중공업이 랜섬웨어 공격을 당해 전산망이 마비됐다. 회사 관계자는 복구에 며칠이 걸릴 것이라고 밝혔다.

현지시간으로 어제 세계경제포럼(WEF) '다보스 어젠다 2022' 회의를 온라인으로 개막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기후위기, 4차산업혁명, 글로벌 경제 전망 등을 논의한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재닛 옐런 미국 재무 장관, 스테판 방셀 모더나 CEO 등이 참석한다.  




'재미있네?'

20대에 쓴 첫 장편소설을 읽은 출판사 사장의 말에 '재미'에 천착하게 됐습니다.

'도대체 뭐가 재미지?'

그리고 꽤 오랜 기간 다양한 콘텐츠를 뜯어보며, 크리에이터들을 인터뷰하며 재미를 만들고 증폭하는 요소들을 분석해왔습니다.


당신의 콘텐츠에 시청자와 독자의 당혹감과 집중을 더하고 싶다면... 혹은 조금 독특한 책을 읽고 싶다면...

아버지 작품 '꿈꾸는 나무'와 재미의 발견


'재미의 발견'을 추천합니다. 열심히 썼습니다.


그리고 혹 '재미의 발견'을 읽고 짧은 리뷰글을 써주실 수 있으시다면, 제 메일로 주소(편의점 택배 주소도 괜찮습니다)를 보내 주시면, 무료로 책을 한 권 보내드리겠습니다. 메일은 ‘작가에게 제안하기’ 버튼을 누르면 보낼 수 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아침 경제 기사 읽기(1월 17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