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승일 Mar 24. 2022

아침 경제 기사 읽기(3월 24일)

전장에서 반등했던 뉴욕증시가 다시 하락 마감했다.(다우 -1.29%, S&P500 -1.23%, 나스닥 -1.32%)

하락한 첫번째 원인은 국제 유가 상승으로 보인다. 

러시아는 전날 폭풍 피해로 인해 흑해 연안에 있는 CPC 송유관이 2개월간 전면 가동이 중단될 수 있다고 밝혔다. 이 송유관은 하루 약 120만 배럴의 석유를 운반한다(전 세계 석유 수요의 1.2% 차지). 국제 사회의 대러 제재로 인해 러시아 원유 수출이 일일 300만 배럴 감소한 상태에서 이로 인한 추가 감소가 예상된다. 

또한 설상가상으로 미국 에너지정보청(EIA)에서 미국 석유 재고가 지난주 250만 배럴 감소했다고 발표했다. 다음날 예정된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정상회의와 유럽연합 정상회의를 앞두고 '서방의 제재에 러시아산 원유 금수 조치가 포함될지'에 대한 우려 역시 커졌다. 

이에 5월물 브렌트유 가격은 전장보다 5.5% 급등해 배럴당 120달러를 넘어섰다. 헤스(+4.6%), 다이아몬드백에너지(3.9%) 등 에너지 관련주가 강세를 보였다. 

어도비가 9.34% 하락했다. 어도비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2022 회계연도 매출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는 전망을 내놓았다.

모더나는 5세 이하 아동에 대한 코로나19 백신 효과가 어른과 비교해 크게 낮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한 후 주가가 4% 이상 하락했다. 

식품제조업체 제너럴 밀스가 시장 예상을 웃도는 실적을 공개하며 주가가 2.47% 올랐다. 

이른바 '밈주식'인 게임스톱(비디오게임기 소매 체인)과 AMC(영화관 체인)는 이번주 들어 각각 60%, 30% 넘게 폭등했다. 특별한 호재가 없었지만 트위터 등에서 다시 주목을 끌었기 때문으로 보인다.  

전장에서 상승 마감했던 유럽증시도 일제히 하락했다. (독일 DAX -1.3%, 프랑스 CAC 40 -1.2%, 영국 FTSE 100 -0.2%, 범유럽 유로 Stoxx 50 -1.5%)

전 장에서 2.39%까지 상승했던 미 10년물 국채금리는 이번 장에서 최고 2.4% 수준까지 상승했고, 장 마감 시점에 2.3% 수준으로 하락했다. 이달 초 기록한 1.7%와 비교하면 크게 올랐다. 

시카고옵션거래소(CBOE) 변동성 지수(VIX)는 전장보다 2.75% 상승한 23.57을 기록했다. 

국내증시에서는 철강주 주가가 일제히 올랐다. 

러시아 최대 철강기업 세베르스탈이 금융제재로 부도 위기에 몰렸고, 유럽 최대 철강 공장 중 한 곳인 우크라이나 아조브스탈 공장이 러시아군의 공격으로 심각한 피해를 봤다는 소식이 전해졌기 때문이다. 

푸틴이 앞으로 비우호 국가에 천연가스를 판매할 때 결제대금을 루블화로만 받겠다고 발표했다. 이 같은 조치는 서방국 제재로 가치가 폭락한 루블화 수요를 늘리려는 의도로 해석된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이번 조치로 인해 오히려 러시아산 에너지 수요가 감소할 수 있다고 분석한다. 루블화를 준비하는 것이 번거롭기 때문에 굳이 러시아산을 고집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번 조치로 러시아 경제가 더욱 고립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작년에 전 세계에서 팔린 프리미엄 스마트폰(400달러 이상) 10대 중 6대가 애플 아이폰인 것으로 집계됐다. 반면 글로벌 프리미엄 스마트폰 시장에서 삼성전자의 시장점유율은 재작년 20%에서 작년 17%로 감소했다. 

-LG유플러스에서 인터넷 영업을 담당하는 팀장급 직원이 거래계약에서 발생한 수수료 수십억원을 빼돌린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연락이 두절된 상태다. LG유플러스는 이 직원이 맡았던 계약에 대해 전수조사하고 있다고 전해졌다.  

-퇴사를 앞둔 삼성전자 직원이 재택근무 중 하루에 수백 개 이상의 반도체 관련 자료를 열람하고, 카메라로 찍으며 반도체 핵심기술 유출을 시도한 것으로 알려졌다.   

쿠팡이 오는 6월 10일 이후 첫 결제일부터 '와우 멤버십' 기존 회원 요금을 2900원에서 4990원으로 올리겠다고 밝혔다. 

서학개미 순매수 top 10

1. 애플(AAPL)
2. 프로셰어스 울트라프로 숏 QQQ (SQQQ) : 나스닥100 지수 하락률을 3배 추종.
3. 뱅가드 중기 회사채 ETF(VCIT) : 잔존만기 5~10년 사이 투자등급 회사채를 모아 놓은 ETF 
4. 알파벳 클래스 A(GOOGL)
5. 디렉시온 데일리 CSI 차이나 인터넷 불 2X(CWEB) : 해외 상장 중국 인터넷 기업의 시가총액을 추종하는 지수의 일간수익률 2배를 추종하는 레버리지 상품. 
6. 유니티소프트웨어(U) : 모바일게임 엔진, 메타버스 관련주
7. 디렉시온 데일리 세미컨덕터 베어 3X(SOXS) : ICE 반도체 지수 일간 수익률을 역으로 3배 추종
8. SPDR S&P500 ETF 트러스트(SPY) : S&P500 지수 추종
9. 케이던스 디자인 시스템(CDNS) : 반도체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 전문업체. 지난달에 호실적 발표로 주가 급등한 바 있음. 최근 마이크로소프트의 미군용 칩 개발 사업에 참여한다는 소식 전함. 
10.옥시덴탈 페트롤리움(OXY) : 올해 수익률 약 93%
*자주 10위 안에 들던 테슬라는 매도 결제금액 기준 2위를 기록해 순매수 결제금액 상위 50위 안에 들지 못함. 




'재미있네?'

20대에 쓴 첫 장편소설을 읽은 출판사 사장의 말에 '재미'에 천착하게 됐습니다.

'도대체 뭐가 재미지?'

그리고 꽤 오랜 기간 다양한 콘텐츠를 뜯어보며, 크리에이터들을 인터뷰하며 재미를 만들고 증폭하는 요소들을 분석해왔습니다.


당신의 콘텐츠에 시청자와 독자의 당혹감과 집중을 더하고 싶다면... 혹은 조금 독특한 책을 읽고 싶다면...


'재미의 발견'을 추천합니다. 열심히 썼습니다.


그리고 혹 '재미의 발견'을 읽고 짧은 리뷰글을 써주실 수 있으시다면, 제 메일로 주소(편의점 택배 주소도 괜찮습니다)를 보내 주시면, 무료로 책을 한 권 보내드리겠습니다. 메일은 ‘작가에게 제안하기’ 버튼을 누르면 보낼 수 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아침 경제 기사 읽기(3월 23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