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승일 Apr 06. 2022

아침 경제 기사 읽기(4월 6일)

레이얼 브레이너드 연준 부의장이 연준이 이르면 오는 5월에 채권 매각을 시작할 것이라고 말하자 미국 증시가 일제히 하락했다.(다우 -0.8%, 나스닥 -2.26%, S&P500 -1.26%)

그는 “인플레이션 압력 완화가 연준의 가장 중요한 임무”라면서 “이르면 5월 회의에서 대차대조표를 빠른 속도로 축소하기 시작하고 금리를 연속으로 올릴 수 있다”고 밝혔다.

브레이너드 부의장은 이날 즉흥적으로 발언한 것이 아니라 준비된 원고를 읽었다.  

긴축 속도가 빠를 것이라는 점은 어느 정도 알고 있었지만 '연준 2인자'인 브레이너드 부의장(연준 내에서 비둘기파)의 발언은 시장 예상을 뛰어넘은 것이었다.

또한 시장이 (현지시간 6일 공개될) 연준의 3월 FOMC 의사록에 구체적인 대차대조표 축소 계획이 적혀있을 가능성에 대해서 우려하고 있었기에 충격은 더욱 컸다.  

부의장의 발언 후 10년물 국채 금리가 2.56%(2019년 5월 이후 최고치)까지 상승했다. 이에 10년물 금리가 다시 2년물 금리보다 높아졌다. 

도이체방크가 미국 대형은행 가운데 최초로 내년 말에서 후년 초에 미국이 경기침체에 빠질 것이라고 보고서를 통해 전망한 것도 시장에 영향을 미쳤다.


반도체 섹터가 전반적으로 크게 하락했다. 엔비디아는 주가가 5.22% 급락했다.  

유나이티드헬스그룹를 포함해 일부 헬스케어, 유틸리티 관련주는 오름세를 보였다. 

어제 폭등한 트위터는 오늘도 2.02% 상승 마감했다.  

WTI 5월물은 100달러 선에서 거래를 마감했다. 

어제 원달러환율은 달러당 1212원70전에 거래를 마감했다. 

비트코인 가격은 어제에 이어 오전 7시 기준 5600만원대에서 거래되고 있다. 

유럽 증시는 대체로 하락했다. 이날 EU 집행위원회는 40억 유로 규모의 러시아산 석탄 수입을 금지할 것이며 석유 수입을 비롯한 추가 제재에도 착수했다고 밝혔다. 

상하이에서 일일 확진자 수가 1.3만명을 돌파하면서 상하이시 정부가 전면 봉쇄 기간을 연장했다. 추가 봉쇄 기간에 대한 명시는 없었다. 

상하이에서는 비행기를 포함한 모든 공공 교통수단이 움직이지 않고 있다. 세계 최대 컨테이너항인 상하이항의 가동률은 33% 급락했다. 상하이 봉쇄 소식에 국제 유가가 하락할 정도로 상하이가 세계 경제에 미치는 영향력은 크다. 
 

서학개미 순매수 top 10

1. 디렉시온 데일리 세미컨덕터 불 3X(SOXL) :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 3배 추종
2. 어드밴스드 마이크로 디바이스(AMD) 
3. 뱅가드 숏텀 회사채 ETF(VCSH) : 투자등급 단기 회사채에 투자하는 ETF
4. 글로벌X사이버시큐리티 ETF(BUG)
5. 리비안 오토모티브(RIVN) : 수익구조가 탄탄하지 못해 긴축 발언이 나오면 주가 하락 
6. 루시드 그룹(LCID)
7. AMC 엔터테인먼트(AMC) 
8. 알파벳(GOOGL)
9. 아이셰어스 셀렉트 디비던드 ETF(DVY) : 다우존스 배당 가중지수를 추종하는 ETF. 고배당 기업에 투자
10. 로블록스(RBLX) : 메타버스 업계 1위로 주목, 올들어 주가 반토막

'목련'과 재미의 발견


작가의 이전글 아침 경제 기사 읽기(4월 5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