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승일 Jul 22. 2020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수 있는 사람은?

성경은 모태신앙이라서, 매주 교회에 출석한다고 해서, 혹은 훌륭한 인품을 가졌다고 해서 하나님의 나라에 갈 수 있는 것이 아니라고 말한다. 


그렇다면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수 있는 사람은 누구일까?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요한복음 3장 3절)


이 구절은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우선 거듭나야 한다고 말한다.

영어로 하면 이렇다. 


“Jesus replied, ”Very truly I tell you, no one can see the kingdom of God unless they are born again“


거듭남이란 단어가 모호한데

직역하면 “다시 태어남”(born again)이다. 


책 ‘교회용어사전 : 교리 및 신앙’에 따르면 

성경에서 거듭남은 

죄 때문에 영적으로 죽어있던 존재가 은혜로 영적으로 새사람이 되는 것, 곧 ‘중생’(重生)을 의미한다. 


그런데 아직도 모호하다. 영적으로 새사람이 된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가.


‘거듭난 자’에 대한 구절을 보면 어느 정도 이해가 된다.  

성경에서 거듭난 자는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요1:13, 요일3:9), ‘하나님의 자녀’(요1:12)다.

로마서 8장 15절을 보면 더 명료해진다. 


“여러분이 받은 성령은 여러분을 다시 노예로 만들어서 공포에 몰아넣으시는 분이 아니라 여러분을 하나님의 자녀로 만들어 주시는 분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그 성령에 힘입어 하나님을 ‘아빠, 아버지’라고 부릅니다.”(For you did not receive a spirit that makes you a slave again to fear, but you received the Spirit of sonship. And by him we cry, "Abba, Father.")


그러니까 거듭남이란 하나님의 자녀가 되어 하나님을 아버지로 여기는 것이다. 

하나님이 아버지로서 베푸신 큰 사랑을 느끼고,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이다. 

그리고 동시에, 하나님의 자녀로서 하나님께서 아름다워 사랑하시는 모든 것들을 사랑하는 것이다. 

‘하나님의 나라’란 그렇게 거듭난 자들로, 하나님의 자녀들로 구성된 나라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