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은 모태신앙이라서, 매주 교회에 출석한다고 해서, 혹은 훌륭한 인품을 가졌다고 해서 하나님의 나라에 갈 수 있는 것이 아니라고 말한다.
그렇다면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수 있는 사람은 누구일까?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요한복음 3장 3절)
이 구절은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우선 거듭나야 한다고 말한다.
영어로 하면 이렇다.
“Jesus replied, ”Very truly I tell you, no one can see the kingdom of God unless they are born again“
거듭남이란 단어가 모호한데
직역하면 “다시 태어남”(born again)이다.
책 ‘교회용어사전 : 교리 및 신앙’에 따르면
성경에서 거듭남은
죄 때문에 영적으로 죽어있던 존재가 은혜로 영적으로 새사람이 되는 것, 곧 ‘중생’(重生)을 의미한다.
그런데 아직도 모호하다. 영적으로 새사람이 된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가.
‘거듭난 자’에 대한 구절을 보면 어느 정도 이해가 된다.
성경에서 거듭난 자는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요1:13, 요일3:9), ‘하나님의 자녀’(요1:12)다.
로마서 8장 15절을 보면 더 명료해진다.
“여러분이 받은 성령은 여러분을 다시 노예로 만들어서 공포에 몰아넣으시는 분이 아니라 여러분을 하나님의 자녀로 만들어 주시는 분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그 성령에 힘입어 하나님을 ‘아빠, 아버지’라고 부릅니다.”(For you did not receive a spirit that makes you a slave again to fear, but you received the Spirit of sonship. And by him we cry, "Abba, Father.")
그러니까 거듭남이란 하나님의 자녀가 되어 하나님을 아버지로 여기는 것이다.
하나님이 아버지로서 베푸신 큰 사랑을 느끼고,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이다.
그리고 동시에, 하나님의 자녀로서 하나님께서 아름다워 사랑하시는 모든 것들을 사랑하는 것이다.
‘하나님의 나라’란 그렇게 거듭난 자들로, 하나님의 자녀들로 구성된 나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