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Green Oct 04. 2020

단발

타인의 규정에서 벗어난 자유

길게 내려온 머리카락을 7년 만에 잘라냈다. 스치듯이 ‘자를까?’라고 말하면 아쉬운 표정을 짓고 ‘너는 긴 머리가 잘 어울린다’고 말하는 주변 사람들의 반응으로 인해 지금까지 짧게 치고 싶던 마음을 잠재웠다. 그렇게 7년, 단호하지 못하게 스스로 후회할까 망설였다. 그러다 새로 알게 된 사실 2가지로 인해 드디어 긴 머리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었다.     


첫째, ‘~가 어울리는 얼굴’이란 없다는 사실이다. 긴 머리, 짧은 머리, 뽀글거리는 머리, 촤르륵 펴진 머리 등 뭐든. 오래 봐온 헤어스타일에 익숙해졌을 뿐이지 특정 머리가 보편적으로 예쁘다고 할 수는 없다. 스스로 예쁘다고 생각되는 날이면 당당해지고, 반대로 안 예쁘다고 생각되는 날이면 스스로 위축된 경험이 있지 않은가? 그러나 사실 우리 모두는 아름답다. 

어린 소녀일 땐 세상 누구보다도 자신감이 넘치죠. 
배가 나오든, 춤을 추든, 놀든, 엉덩이가 팬티를 먹든, 
그런데 어느 순간부터 자신을 의심하게 돼요. 
누군가 중요한 것들을 규정해주고 그 울타리에서 자라죠. 
-영화 ‘I feel pretty’ 중에서-


둘째, 보잘것없어 보이는 머리카락을 가치 있게 쓸 수 있다는 사실이다. 자연히 길러온 머리를 파랗게 물들일까, 파마를 할까, 어떻게 해야 기분전환이 될까 망설이던 때, 건강한 모발을 소아암 환자들을 위해 기부할 수 있다는 기사를 읽었다. 치장의 도구로 여겼던 요소가 어떤 이들에겐 당당함이라는 선물이 된다는 사실을 안 순간 망설일 필요가 없었다. 그리고 결심했다. 소아암 환자를 위한 가발 만들기에 동참하기로.      



위와 같은 이유로 확신 있게 15~30cm가 되는 길이를 잘랐고 그 머리카락의 무게만큼 만족감과 뿌듯함이 쌓였다. 거울에 비친 모습은 미소가 번지도록 마냥 예쁘다. 첫 번째 사실을 통해, 아름다움의 기준바로 알게 되었다. 두 번째 사실을 통해서는 만족과 더불어 나눔의 기회를 얻을 수 있었다. 이를 몰랐다면, 누군가 만든 규정에 자신을 가두며 다양한 변화를 시도하지 못했을 것이고 나누는 행복은 없이 개인의 즐거움만 남았을 것이다.  


자신의 생각 대신 타인의 반응을 중요시했던 날들의 상징인 긴 머리를 잘라냈다. 자유로운 짧은 머리는 다시 말하고 있다. 어떤 모습이던지 ‘나’는 예쁘다는 것과 누군가에게 행복을 주었다는 것. I’m proud to be me!

작가의 이전글 멘토가 되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