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지현 Oct 18. 2024

22. 인지 건강을 위한 식습관 (2)

바람직한 건강 습관: 식습관: 지중해식 식단

[오케이 한방병원 한의사 오지현입니다]


이번화 부터는 다시 논문을 읽어볼게요. 이전화에서 ChatGPT에게 최신 논문 추천을 받았는데요. 확인해 보니 실망스럽게도, ChatGPT가 추천해 준 논문과 DOI 정보는 정확하지 않았습니다. 인간이 소화하기 힘든 대량의 데이터베이스에서 무작위로 뽑아내거나, 주어진 자료를 번역하는 능력은 좋아졌지만, 아직 통찰력과 정확성, 어디까지 알고 어디까지 모르는지 분별해 내는 능력은 탑재하지 못한 듯하네요. 채팅창 아래에도 'ChatGPT는 실수를 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정보를 확인하세요'라고 주의사항이 쓰여있지요. 여전히 인공지능을 활용하는 것이 꽤나 효율적이라고 생각하지만, 진실 속에 거짓이 섞여 있기에 역설적으로 사람인 전문가가 더 중요하려나 싶습니다. 




지중해 식단, 많이들 들어보셨지요? 최근 치매에 관한 연구들은 단일 영양소가 아니라 식이 패턴의 시너지 효과에 초점을 맞추고있습니다. 단일 영양소, 단일 화합물로 복잡계인 인체를 타겟팅하는 것의 한계에 직면했기 때문이지요. 그렇다면 당연히 면역 전반을 타켓팅하여 정기신을 아우르는 복합물인 한약이 유리하겠다는 생각이 스쳐지나가지만, 그에 대해서는 나중에 다루어보도록 하지요.

 

지중해 식단은 지중해 주변의 전통적인 올리브 경작 지역과 밀접하게 연관된 식문화인데요.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연구되고 잘 알려진 식단 중 하나입니다. 유네스코에서 문화유산으로 인정하기도 하였지요. 최소한으로 정제된 식물성 식품(과일, 야채, 빵, 곡물류, 강자, 콩, 견과류, 씨앗류 등)을 많이 섭취하는 것과, 주요 지방 공급원으로 올리브 오일(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을 쓰고, 생선과 레드와인을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특징이라고 볼 수 있어요. 하버드 보건대학의 과슈 페레(Guasch-Ferré)박사와 월터 윌렛(Walter Willett)박사는 2021년 그들의 논문에서, 지중해 식단이 단순히 인간을 위한 건강 식단을 넘어, 지속가능한 라이프스타일과 식량시스템 모델이라고, 아래와 같은 그림을 제시합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지중해 식단의 인지 기능에 대한 이점에 대해서도 시사하고 있습니다.  


Guasch-Ferré, M., & Willett, W. C. (2021)


지중해 식단은 어떻게 인지 건강에 도움이 되는 걸까요?


최근의 연구들은 장내 미생물군이 점막 면역 체계를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밝히고 있습니다. 식이섬유와 유익한 지방산이 풍부한 지중해 식단은 장내 미생물 다양성을 증가시키고, 유익한 박테리아를 풍부하게 하고, 염증 수준을 줄여준다고 하는데요. 전반적인 염증 상태를 개선해서 뇌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지요.


지중해 식단에서 가장 대표적인 올리브 오일을 살펴볼까요.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은 올리브 열매를 눌러 짜서 추출한 오일인데요. 올리브 오일을 포함한 지중해 식단을 섭취한 경우 인지 기능이 향상되고, 인지적 결함 확률이 낮아진다는 추적 연구들을 찾아 볼 수 있습니다. 메커니즘에 대한 연구는 설치류를 대상으로 한 동물연구가 많은데요.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이 혈액-뇌 장벽을 가로지르는 자가포식과 청소 메커니즘을 강화하여 베타 아밀로이드 침전물과 타우 신경병리를 줄임으로써 알츠하이머병의 진행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염증성 사이토카인 생성을 줄여 미세아교세포와 성상세포의 활성화를 감소시킨다는 연구도 있지요.


올해 발표된 연구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올 초에 발표된 연구 중에 지중해 케토제닉 식단(Mediterranean-ketogenic diet, MkD)에 대한 암컷 알츠하이머 형질전환 마우스의 장-신경-생체반응을 분석한 연구가 있습니다. 물론 사람과 마우스의 미생물 군집과 대사패턴이 동일하지 않지만, 다중 오믹스(분자생물학적 방법으로 유전체 분석) 접근으로 다기관 요소를 평가한 이 연구의 결과는 참고해 볼 만한데요. 이 연구에 따르면 MkD는 장내 미생물 군집의 다양성을 증가시킵니다. 혈액-뇌 장벽을 통한 GABA의 투과성은 아직 확실하지 않지만, MkD 이후 혈청 대사산물의 증가가 신경 보호 효과가 있는 특정 수용체를 상향 조절하고, 장과 뇌의 염증반응을 완화할 거라는 메커니즘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레퍼런스>

1. Guasch-Ferré, M., & Willett, W. C. (2021). The Mediterranean diet and health: a comprehensive overview. Journal of internal medicine, 290(3), 549–566.

2. Park, G., Kadyan, S., Hochuli, N., Pollak, J., Wang, B., Salazar, G., Chakrabarty, P., Efron, P., Sheffler, J., & Nagpal, R. (2024). A modified Mediterranean-style diet enhances brain function via specific gut-microbiome-brain mechanisms. Gut microbes, 16(1), 2323752.

3. Millman, J. F., Okamoto, S., Teruya, T., Uema, T., Ikematsu, S., Shimabukuro, M., & Masuzaki, H. (2021). Extra-virgin olive oil and the gut-brain axis: influence on gut microbiota, mucosal immunity, and cardiometabolic and cognitive health. Nutrition reviews, 79(12), 1362–1374.


이전 21화 21. 인지 건강을 위한 식습관 (1)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