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지현 Sep 12. 2021

옛집을 쓰다

가죽나무 베어진 담벼락이 떠오를 때면

가죽나무 높이만큼 자란 그리움이 울타리를 친다.


아무래도 기억의 어디쯤

푸른곰팡이로 자라는 진통제 같은 옛집이 점령해

그 옛날의 집은 바닷속처럼 뒤집어졌다가

허연 파도를 물고 달려오다가

세상에 한 번씩 발을 넣었다 뺄 때면

꼭 마음이 그곳까지 걸어간다.


잊고 싶은 일이 많은 생애에

잊히지 않는 일이 있다는 것은 희한하다.

잊고 싶지 않은 일이 있다는 것은 화안한 쓸쓸함이다.

결코 그 옛집에서 행복했던 것도 아니었다.

그런데도 오래 묵은 집이 깊이 숨었다가

잿물에 닦은 놋대야처럼 반짝이며 떠오르는 건


지금 진지한 외로움을 겪었다는 것이다.

지금 눈먼 그리움을 알았다는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가을 숲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