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권
서울 근교에 잘 알려진 여행지는 많지만 그중에서 춘천은 빼놓을 수 없는 여행지로 꼽힌다. 잔잔한 물가에서 힐링하기 좋은 의암호와 소양호. 대표 관광명소로 잘 알려진 남이섬. 그리고 문학 작품을 읽은 사람이라면 모두들 알고 있을 김유정과 관련 문학촌까지. 춘천은 다양한 볼거리와 놀거리로 유명하지만, 이번에는 남이섬 못지않게 잘 알려져 있는 아름다운 정원 하나를 소개해볼까 한다.
국내에 있는 관광명소 중 '이국적인 느낌'이 나는 여행지의 순위를 매길 때마다 빠지지 않고 TOP 10에 들어가는 곳이 바로 이번에 소개할 '제이드 가든'이다.
춘천시 남산면에 위치한 이곳은 가평 터미널에서 버스나 택시를 이용하여 빠르게 도착할 수 있으며, 경춘선을 이용하여 굴봉산역에서 하차 후, 역과 제이드 가든을 오가는 셔틀버스를 이용하여도 손쉽게 방문할 수 있다.
※굴봉산역과 제이드 가든을 오가는 셔틀버스는 약 1시간마다 있어서 시간 확인 필요.
서울에서 자가 차량으로 오는 경우 약 1시간 정도를 소요하면 방문할 수 있고, 뚜벅이 여행자의 경우 코레일에서 발매하는 내일로 티켓으로 'itx 청춘' 열차를 탑승하여 방문할 수 있기 때문에 방문 난이도는 그리 높은 편은 아니다.
유럽의 건물을 연상케 하는 입구에는 매표소가 위치해 있고 이곳을 지나면 넓은 정원이 시작된다. 입구 광장 부근에는 레스토랑과 카페, 기타 상품을 판매하는 가판대들이 위치해 있고, 공원에 조성된 산책로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안내도도 준비되어 있다.
입구에서 반듯하게 형성된 길을 따라간 후 바로 왼편을 바라보면 제이드 가든을 검색했을 때 가장 먼저 뜨게 되는 대표 포토존이 나온다. 운치 있게 조성된 수로와 산책로, 그리고 그 너머로 보이는 제이드 가든의 건물이 조화를 이루는데, 이곳에서 사진을 실제로 한국에서 찍었다고는 상상할 수 없도로 이국적이고 예쁜 사진이 나온다.
이후 제이드 가든을 돌아볼 수 있는 산책로는 여러 갈래로 나뉘어 있고, 곳곳에 조형물이 형성되어 있어서 관람객이 원하는 대로 코스를 정해 둘러볼 수 있다.
제이드 가든의 가운데로 쭉 이어진 산책로를 따라가면 길을 장식하고 있는 형형색색의 튤립과 아담하지만 예쁜 분수를 만나볼 수 있다.
제이드 가든의 곳곳에는 다양한 분위기를 가진 샛길과 쉼터, 조형물들이 위치해 있어서 발길을 이끈다.
가운데 산책로를 걷다 보면 주변의 풍경이 아름다워서 자연스럽게 외곽에 있는 산책로로 향하게 된다. 제이드 가든은 구역마다 다양한 테마로 나뉘어 있어서 한 곳 한 곳 찬찬히 들여다보기 좋은데, 외곽지역은 산지와 비탈, 자연 지형을 그대로 활용한 정원들이 있어서 은은한 느낌을 준다.
산책로의 반환지점이나 끄트머리에는 적당한 경사가 있는 돌담길과 화사한 분위기의 정원이 나온다. 산책로의 끝분이기에 대부분 잠시 쉬었다 가거나 다른 산책로를 향해 서둘러 가는 사람들도 있는데, 이 부근에도 아름답게 피어있는 꽃들과 예쁜 포토존이 많으니 잘 살펴보면 좋다.
이끼류가 자라는 정원 부근은 그늘지고 습도가 높아 다른 곳보다 서늘하게 느껴진다. 산책로는 습기로 인한 미끄럼을 방지하기 위해서 별도의 길이 형성되어 있으며 중간중간 아기자기한 느낌의 오두막이 있어서 머물렀다 가기 좋다.
제이드 가든의 위쪽 산책로에는 단풍나무가 가득한 숲길이 나온다. 이 구역에는 맑게 흐르는 계곡과 그 위를 가로지르는 아름다운 목조 다리가 지어져 있는데, 기존의 정원과는 다른 분위기라서 그런지 색다른 느낌을 준다.
제이드 가든 곳곳에는 식물로 꾸민 미로라던지, 덩굴식물이 자라는 터널형태의 산책로 등이 있어서 걷는 내내 다채로움을 느낄 수 있다.
산책로의 시작과 끝을 어디로 잡느냐에 따라 사진을 찍게 되는 구도가 다르겠지만 산책로의 끝에는 제이드 가든의 전경을 내려다볼 수 있는 언덕과 온실, 식물원 등을 볼 수 있다. 필자는 크게 한 바퀴를 돌아본 후 방문하지 않았던 테마 정원을 다시 방문하느라 산책로 이곳저곳을 더 돌아다녔는데 걸음걸음마다 산뜻함이 느껴져서 좋았다.
정원 산책을 좋아하는 사람이거나 느긋하게 관람을 하는 사람이라면 모두 돌아보는데 1시간이 족히 걸릴 만큼 넓은 곳이다. 따라서 타 관광지와 비교해 보아도 입장료가 아깝지 않은 가성비를 지녔기에 춘천을 방문하는 관광객에게 추천해주고 싶다.
※제이드 가든 이용 정보
- 입장 시간 : 09:00 ~ 19:30 (입장 마감 18:30)
- 입장료 : 10,000원 (성인 1명 기준)
※ 현재(2023년 1월 30일 기준) 제이드 가든은 내부 공사로 인해 3월이 되어서야 개장을 하니, 관련 일정을 꼭 확인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