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세트테이프를 듣다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이 팔린 앨범은 과연 무엇일까. 불혹 즈음의 X세대들은 다 알고 있을 거라 믿는다. 바로 김건모의 3집이다. 330만장(예전에는 280~290만장이라고 알고 있었는데 또 팔렸나 보다)의 판매고를 기록하며 한국 기네스북에 최다 판매 앨범으로 등재된 앨범이다. 지금이야 TV에도 제대로 못 나오는 상황이지만, 그 시절 김건모를 국민 가수로 만들어준 앨범이다. 2집 '핑계'가 김건모를 널리 알렸다면, 3집은 그야말로 역대급 앨범이라고 할 수 있다.
타이틀곡은 다들 아는 '잘못된 만남'. 무슨 이야기가 필요할까. 그 가사를 외워야만 했고, 또 따라 불러야만 했던 곡이다. 지금 들어보면 거의 아웃사이더 수준의 속사포랩이다. 좋고, 나쁘고를 떠나 어쨌든 김건모 최고의 곡은 '잘못된 만남'이다.
김건모 앨범을 즐겨 듣지는 않았다. 하지만 3집은 다르다. 진짜 닳고, 닳도록 들었다. 다행인지 여전히 테이프가 늘어지지 않아 그 감성으로 다시 들을 수 있었다.
'잘못된 만남'으로 시작하고, 끝난 앨범이지만, 진짜 좋은 곡들이 많다. 기본적으로 레게 풍의 음악이 많고, 김건모 보컬의 매력을 느낄 수 있는 R&B 풍의 곡들도 있다. 가사집을 다시 보니까 거의 전 곡이 여전히 머릿속에 맴돌고 있었다. 그만큼 많이 들었다는 의미.
김건모가 김창환 사단에서 만든 마지막 앨범이기도 하다. 개인적으로 김건모는 김창환 사단에서 가장 좋은 곡들을 만났던 것 같다. 당시 김창환, 김형석, 천성일(노이즈)이 만든 곡이면 뭐, 그냥 믿고 들을 수 있는 곡이었다.
*기네스 기록은 깨졌다고 한다. 지금은 BTS의 '맵 오브 더 솔'이 최다 판매 앨범이다. 역시 BTS가 최고다.
*PICK - 아름다운 이별
SIDE A
1.아름다운 이별 4:08
2.드라마 4:17
3.이밤이 가면 4:12
4.너에게(마음으로 하는 말) 3:53
5.너를 만난후로 4:31
SIDE B
1.잘못된 만남 4:14
2.멋있는 이별을 위해 3:56
3.겨울이 오면 4:30
4.넌 친구? 난 연인! 4:27
5.그대와 함께 4:09